정보처리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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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컴퓨터 시스템에서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하여 CPU에서 이루어지는 동작 단계의 하나로서, 기억장치로부터 명령어를 읽어 들이는 단계는?
1.
해독(Decoding)단계
2.
인출(Fetch)단계
3.
재기록(Write Back)단계
4.
실행(Execute)단계
정답: 2번
2. 2. 16진수 FF를 10진수로 나타내면?
1.
257
2.
256
3.
255
4.
254
정답: 3번
3. 3. 언어번역 프로그램(Language Translator)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로더
2.
어셈블러
3.
인터프리터
4.
컴파일러
정답: 1번
4. 4. 반가산기(Half-Adder)의 논리회로도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1.
Exclusive OR
2.
OR
3.
NOT
4.
AND
정답: 4번
5. 5. 주기억장치, 제어장치, 연산장치 사이에서 정보가 이동되는 경로이다. 빈 부분에 알맞은 장치는?
1.
① 주기억장치, ② 제어장치, ③ 연산장치
2.
① 제어장치, ② 주기억장치, ③ 연산장치
3.
① 주기억장치, ② 연산장치, ③ 제어장치
4.
① 제어장치, ② 연산장치, ③ 주기억장치
정답: 3번
6. 6. 누산기(Accumulator)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산술연산 또는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이다.
2.
연산명령이 주어지면 연산준비를 하는 장치이다.
3.
연산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4.
연산부호를 해독하는 해독장치이다.
정답: 1번
7. 7. 불대수(Boolean algebra)의 정리 중 틀린 것은?
정답: 4번
8. 8. 다음 그림의 논리회로에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정답: 4번
9. 9.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에서 A의 값이 1010, B의 값이 1110일 때 출력 Y의 값은?
1.
1010
2.
1111
3.
0100
4.
1001
정답: 3번
10. 10. 1비트(bit) 기억장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누산기
2.
레지스터
3.
계전기
4.
플립플롭
정답: 4번
11. 11. 2항 연산(Binary Operation)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AND
2.
Rotate
3.
Complement
4.
Shift
정답: 1번
12. 12. 2진수 1101.101를 10진수로 표현하면?
1.
13.625
2.
13.5
3.
13.875
4.
13.6875
정답: 1번
13. 13. 다음 보기의 연산은?
1.
MOVE 연산
2.
OR 연산
3.
AND 연산
4.
Complement 연산
정답: 3번
14. 14. 명령어 형식 중 기억 장치에 접근할 피 연산자가 없는 것으로 산술에 필요한 명령어는 스택 구조 형태에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은?
1.
2-주소 형식
2.
1-주소 형식
3.
0-주소 형식
4.
3-주소 형식
정답: 3번
15. 15. 명령어 구성에서 연산자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주소 지정 기능
2.
입·출력 기능
3.
제어 기능
4.
함수 연산 기능
정답: 1번
16. 16. Instruction의 구성에서 처음의 바이트(Byte)에 기억되는 것은?
1.
Length
2.
Operand
3.
Op Code
4.
Comma
정답: 3번
17. 17. 주소 부분에 있는 값이 실제 데이터가 있는 실제 기억장치 내의 주소를 나타내며 단순한 변수 등을 액세스하는데 사용되는 주소 지정 방식은?
1.
상대 Address
2.
절대 Address
3.
간접 Address
4.
직접 Address
정답: 4번
18. 18.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은?
1.
Selector Channel
2.
Register Channel
3.
Multiplexer Channel
4.
Duplex Channel
정답: 3번
19. 19. RS 플립플롭에서 S=1, R=1이면 출력은 어떤 상태가 되는가?
1.
불능(Not Allowed)
2.
1로 Set됨
3.
0으로 Reset됨
4.
불변 (No Change)
정답: 1번
20. 20.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고, 전원이 차단되어도 기억된 내용이 소멸되지 않는 것은?
1.
DAM
2.
ROM
3.
DOM
4.
RAM
정답: 2번
21. 2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개념 스키마, 핵심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핵심 스키마, 내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응용 스키마
4.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
정답: 4번
22. 22.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단계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1)-(4)-(2)-(3)
2.
(1)-(3)-(2)-(4)
3.
(1)-(2)-(4)-(3)
4.
(1)-(2)-(3)-(4)
정답: 4번
23. 23. DBMS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보안성 보장
2.
데이터 중복성 최대화
3.
데이터 공유
4.
데이터 무결성 유지
정답: 2번
24. 24.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을 하나의 화면 단위로 나타낸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슬라이드
2.
개체
3.
포인트
4.
서식파일
정답: 1번
25. 25.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
필터
2.
검색
3.
정렬
4.
매크로
정답: 4번
26. 26. 학생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주소 필드가 누락되어 이를 추가하려고 할 때의 적합한 SQL 명령은?
1.
CREATE TABLE
2.
ADD TABLE
3.
ALTER TABLE
4.
MODIFY TABLE
정답: 3번
27. 27. 다음 질의를 SQL 문으로 옳게 표기한 것은?
1.
SELECT 상품명, 단가, 수량 FROM 상품 WHERE 수량 >= 50000;
2.
SELECT 상품 FROM 상품명, 단가, 수량 WHERE 단가 >= 50000;
3.
SELECT 상품명, 단가, 수량 FROM 상품 WHERE 단가 >= 50000;
4.
SELECT 상품명, 단가, 수량 FROM 상품 IF 단가 >= 50000;
정답: 3번
28. 28. SQL에서 데이터 검색을 할 경우 검색된 결과값의 중복 레코드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옵션은?
1.
distinct
2.
*
3.
all
4.
cascade
정답: 1번
29. 29. SQL 문의 형식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DELETE - FROM - WHERE
2.
INSERT - INTO - VALUES
3.
UPDATE - FROM - WHERE
4.
SELECT - FROM - WHERE
정답: 3번
30. 30. 기업의 제품소개나 연구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때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은?
1.
스프레드시트
2.
프레젠테이션
3.
데이터베이스
4.
유틸리티
정답: 2번
31. 31. Windows 98에서 [디스크 조각모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파일을 정리한다.
2.
디스크의 삭제된 파일을 복구한다.
3.
디스크의 물리적 손상부분을 제거한다.
4.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한다.
정답: 1번
32. 32.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같은 드라이브로 이동하는 방법 및 선택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른 후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2.
마우스의 왼쪽단추로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3.
비 연속인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 할 경우 Shift 단축키를 사용한다.
4.
이동할 파일이나 폴더의 전체항목을 선택하는 단축키는 Ctrl + A이다.
정답: 3번
33. 33. 준비상태(Ready)에 있는 프로세스들 중에서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CPU를 할당(Running 상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타이머 종료(Timer Runout)
2.
디스패치(Dispatch)
3.
사건대기(Event Wait)
4.
깨어남(Wake Up)
정답: 2번
34. 34. UNIX에서 현재 작업 디렉토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는?
1.
cat
2.
pr
3.
ar
4.
pwd
정답: 4번
35. 35. Windows 98에서 선택된 아이콘을 다른 폴더로 이동 또는 복사하기 위하여 아이콘을 선택한 후 왼쪽버튼을 누른 채 원하는 곳에 끌어다 놓은 후, 마우스 버튼을 놓는 마우스 동작 방법은?
1.
CLICK AND DROP
2.
DRAG AND DROP
3.
DOUBLE CLICK
4.
CLICK
정답: 2번
36. 36. Windows 98에서 도스 창을 열어 작업한 후, 다시 윈도로 복귀하고자 할 때 도스 창을 종료하는 방법은?
1.
Ctrl + Enter를 누른다.
2.
“EXIT”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3.
Esc를 누른다.
4.
Alt + F4를 누른다.
정답: 2번
37. 37. 컴퓨터 센터에 작업을 지시하고 나서부터 결과를 받을 때까지의 경과 시간은?
1.
턴 어라운드 시간(Turnaround Time)
2.
프로세스 시간(Process Time)
3.
서치 시간(Search Time)
4.
액세스 시간(Access Time)
정답: 1번
38. 38. Windows 98에서는 CD-ROM Title를 드라이브에 넣으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기능을 멈추게 하는 방법은?
1.
F4 를 누른 채로 삽입
2.
Ctrl 을 누른 채로 삽입
3.
Alt 를 누른 채로 삽입
4.
Shift 를 누른 채로 삽입
정답: 4번
39. 39. UNIX 명령어 중 DOS의 DIR과 같은 역할을 하는 명령은?
1.
pwd
2.
cd
3.
cp
4.
ls
정답: 4번
40. 40. UNIX 명령어 “r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파일 이동
2.
파일 삭제
3.
디렉토리 이동
4.
디렉토리 생성
정답: 2번
41. 41. Windows 98에서 제어판에 있는 디스플레이 항목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변경
2.
해상도 지정
3.
화면 보호기능
4.
배경무늬 변경
정답: 1번
42. 42. 도스(MS-DOS)에서 별도의 실행 파일이 존재하지 않고 “COMMAND.COM”이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을 경우, 항상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를 의미하는 것은?
1.
배치 명령어
2.
실행 명령어
3.
외부 명령어
4.
내부 명령어
정답: 4번
43. 43. Windows 98에서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방법 중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1.
Windows 탐색기로 삭제할 응용 프로그램 폴더를 찾아서 delete 키를 누른다.
2.
내 컴퓨터 창을 열어서 삭제할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을 휴지통으로 Drag & Drop 한다.
3.
시작 메뉴를 클릭하여 프로그램 메뉴를 선택한 후 삭제할 응용 프로그램을 휴지통으로 Drag & Drop 한다.
4.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삭제 아이콘을 이용하여 삭제한다.
정답: 4번
44. 44. Windows 98의 [내 컴퓨터] → [(C:)] → [등록 정보] →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은?
1.
내게 필요한 옵션
2.
새 하드웨어 추가
3.
디스크 조각 상태
4.
프로그램 추가/삭제
정답: 3번
45. 45. 컴퓨터 시스템 내부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정의하는 용어는?
1.
인터럽트
2.
프로세스
3.
버퍼
4.
커널
정답: 2번
46. 46. Windows 98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lug and Play 기능을 지원한다.
2.
데이터를 한번에 16비트 단위로 처리한다.
3.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되었다.
4.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지원한다.
정답: 2번
47. 47. Windows 98에서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을 정렬하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아이콘 정렬방식이 아닌 것은?
1.
크기순 정렬
2.
계단식 정렬
3.
종류별 정렬
4.
자동 정렬
정답: 2번
48. 48. 다음 설명은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
1.
Operating System
2.
File System
3.
Application Program
4.
Job Scheduling
정답: 1번
49. 49. 다음의 설명이 가장 적합한 것은?
1.
File Store
2.
Backup
3.
Formatting
4.
Booting
정답: 3번
50. 50. 다중 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가상 시스템(Virtual System)
2.
세마포어(Semaphore)
3.
교착상태(Dead Lock)
4.
임계 영역(Critical Section)
정답: 3번
51. 51. 온-라인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데이터베이스 장치
2.
전송제어장치
3.
통신회선
4.
단말장치
정답: 1번
52. 52. 헤딩과 텍스트로 이루어진 정보 메시지가 3개의 블록으로 분할되어 전송될 경우 최종 블록에 들어갈 전송 제어 캐릭터는?
1.
ETB
2.
STX
3.
EOT
4.
ETX
정답: 4번
53. 53. 각 통화로에 여러 반송주파수를 할당하여 동시에 많은 통화로를 구성하는 방식은?
1.
시분할 방식
2.
온라인 방식
3.
공간 분할 방식
4.
주파수 분할 방식
정답: 4번
54. 54. 데이터의 직렬 전송(Serial Transmission)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다 채널로 구성되므로 비경제적이기 때문에 자주 이용되지 않는다.
2.
데이터 신호를 하나의 회선(채널)을 이용하여 순차적으로 전송한다.
3.
부호의 단위 수 만큼 통신로를 사용하여 정보를 한번에 전송한다.
4.
정보처리장치에서 1문자 또는 1바이트 단위로 처리한다.
정답: 2번
55. 55. 전자교환기용 MFC 자동전화기의 부호방식은?
1.
단일주파부호방식
2.
다주파부호방식
3.
저주파부호방식
4.
고주파부호방식
정답: 2번
56. 56. 정보통신시스템의 기본 구성에 있어서 신호변환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TE
2.
DCE
3.
DSU
4.
MODEM
정답: 1번
57. 57. 데이터링크 계층의 프로토콜 중 ISO에 의해 정해진 비트 방식의 프로토콜에 해당하는 것은?
1.
ADCCP
2.
SDLC
3.
DDCMP
4.
HDLC
정답: 4번
58. 58. 크레디트(Credit) 점검, 은행잔고 등의 응용 분야는?
1.
대화형 시차배분
2.
전문교환
3.
원격일괄처리
4.
정보 검색
정답: 4번
59. 59. 50보오(Baud) 통신 속도로 송신할 경우 1초간 송신되는 최단 펄스의 수는?
1.
100
2.
25
3.
200
4.
50
정답: 4번
60. 60. 방송 네트워크의 특징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한 스테이션에 의해 전송된 데이터는 네트워크 상의 모든 또는 다수의 다른 스테이션들에 의해 수신된다.
2.
방송 네트워크는 패킷 라디오 네트워크, 인공위성 네트워크, 로컬 네트워크가 있다.
3.
스테이션들을 공통의 통신 매체를 공유하며, 따라서 액세스 제어 기술이 필요 없다.
4.
기본적인 구성에는 교환장치가 없다.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