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2급
(2019-08-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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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1.
인출단서효과
2.
맥락효과
3.
기분효과
4.
도식효과
정답: 2번
2. 2. 호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물리적 접근성
2.
유사성
3.
상보성
4.
내향성
정답: 4번
3. 3. 뉴런이 휴식기에 있을 때의 상태로 옳은 것은?
1.
칼륨 이온이 뉴런 밖으로 나간다.
2.
나트륨 이온이 뉴런 안으로 밀려온다.
3.
뉴런이 발화한다.
4.
뉴런 내부는 외부와 비교하여 음성(-)을 띠고 있다.
정답: 4번
4. 4. Freud의 발달이론에서 오이디푸스 갈등을 경험하는 시기는?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정답: 3번
5. 5. Ainsworth의 낮선 상황 실험에서 낮선 장소에서 어머니가 사라졌을 때 걱정하는 모습을 약간 보이다가 어머니가 돌아왔을 때 어머니를 피하는 아이의 애착 유형은?
1.
안정 애착
2.
불안정 혼란 애착
3.
불안정 회피 애착
4.
불안정 양가 애착
정답: 3번
6. 6. Freud의 세 가지 성격 구성요소 중 현실원리를 따르는 것은?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4.
원초아(id)와 자아(rgo)
정답: 2번
7. 7. 혼자 있을 때 보다 옆에 누가 있을 때 과제의 수행이 더 우수한 것을 일컫는 현상은?
1.
몰개성화
2.
군중 행동
3.
사회적 촉진
4.
동조 행동
정답: 3번
8. 8. 잔인한 아버지가 자식을 무자비하게 때리면서 매질이 자식을 위한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하는 것처럼, 자기 자신의 감정이나 행위를 보다 허용 가능한 것으로 해석하는 방어기제는?
1.
투사
2.
반동형성
3.
동일시
4.
합리화
정답: 4번
9. 9. 놀이방에서 몇 명의 아동에게 몇 가지 인형을 주어 노는 방법의 변화를 1주일에 1시간씩 관찰하는 연구방법은?
1.
실험법
2.
자연 관찰법
3.
실험 관찰법
4.
설문조사법
정답: 3번
10. 10. 연결망을 통해 원하는 만큼 많은 수의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은?
1.
눈덩이 표집(snowball sampling)
2.
유의 표집(purposive sampling)
3.
임의 표집(convenient sampling)
4.
할당 표집(quota sampling)
정답: 1번
11. 11. 아동으로 하여금 매일 아침 자신의 침대를 정리하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처벌
2.
처벌, 긍정적 강화
3.
처벌,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4.
처벌,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모방
정답: 4번
12. 12. Maslow의 5단계 욕구 중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속담의 의미와 일치하는 욕구는?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자기실현의 욕구
4.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정답: 1번
13. 13. 무작위적 반응 중에서 긍정적 결과가 뒤따르는 반응들을 통해서 행동이 증가하는 학습법칙은?
1.
시행착오 법칙
2.
효과의 법칙
3.
연습의 법칙
4.
연합의 법칙
정답: 2번
14. 14. 두 변인 간의 높은 정적 상관을 보이는 산포도의 형태는?
1.
좌상단에서 우하단으로 가면서 흩어진 정도가 매우 큰 산포도
2.
좌상단에서 우하단으로 가면서 흩어진 정도가 매우 작은 산포도
3.
좌하단에서 우상단으로 가면서 흩어진 정도가 매우 큰 산포도
4.
좌하단에서 우상단으로 가면서 흩어진 정도가 매우 작은 산포도
정답: 4번
15. 15. 통계적 검증력이 증가하는 경우는?
1.
표본의 크기가 작은 경우
2.
각 전집 표준편차의 크기가 다른 경우
3.
양방검증 대신 일반검증을 채택한 경우
4.
제 2종 오류인 β를 늘리는 경우
정답: 3번
16. 16. 강화계획 중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가장 큰 것은?
1.
고정간격 강화계획
2.
변동간격 강화계획
3.
고정비율 강화계획
4.
변동비율 강화계획
정답: 4번
17. 17. 방어기제와 그 예가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1.
대치-방문을 세게 쾅 닫으며 화를 내게 만든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소리 지르는 경우
2.
합리화-자기 자신이 부정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도 역시 부정직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3.
동일시-괴롭힘을 당한 아이가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는 사람이 되는 경우
4.
승화-분노를 축구나 럭비 또는 신체접촉이 이루어지는 스포츠를 함으로써 해소하는 경우
정답: 2번
18. 18. 겉맞추기(matching) 현상과 관련된 매력의 결정요인은?
1.
근접성
2.
친숙성
3.
유사성
4.
상보성
정답: 3번
19. 19. 기억 정보의 인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출 시의 맥락과 부호화 시의 맥락이 유사할 때 인출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주장을 부호화 명세성(특수성) 원리라고 한다.
2.
설단현상은 특정 정보가 저장되어 있지 않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3.
회상과 같은 명시적 인출방법과 대조되는 방법으로 재인과 같은 암묵적 방법이 있다.
4.
기억탐색 과정은 일반적으로 외부적 자극정보를 부호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정답: 1번
20. 20. 특질을 기본적인 특질과 부수적인 특질로 구분하는 경우, 기본적인 특질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Allport의 중심 성향
2.
Eysenck의 외향성
3.
Cattell의 원천 특질
4.
Allport의 2차적 성향
정답: 4번
21. 21.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신경인지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여성호르몬 estrogen과 상관이 있다.
2.
Apo-E 유전자 형태와 관련이 있다.
3.
허혈성 혈관 문제 혹은 뇌경색과 관련이 있다.
4.
노인성 반점(senile plaques)과 신경섬유다발(neurofibrillary tangle)과 관련이 있다.
정답: 3번
22. 22. 알코올 금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도하게 장기적으로 사용하다가 중단(혹은 감량)후에 나타난다.
2.
수시간에서 수일 이내에 진전, 오심 및 구토 등이 나타난다.
3.
알코올 금단을 경험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전섬망을 경험한다.
4.
알코올이나 벤조디아제핀을 투여하면 금단중상이 경감된다.
정답: 3번
23. 23. 이상행동의 설명모형 중 통합적 입장에 해당하는 것은?
1.
대상관계이론
2.
사회적 학습이론
3.
소인-스트레스 모델
4.
세로토닌-도파민 가성
정답: 3번
24. 24. 다음 ()에 알맞은 증상은?
1.
우울기분-무가치감
2.
불면-무가치감
3.
우울기분-흥미나 즐거움의 상실
4.
불면-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정답: 3번
25. 25. DSM-5 사회공포증 진단 기준이 틀린 것은?
1.
사회적 상황에서 수치스럽거나 당혹스런 방식으로 행동할까봐 두려워한다.
2.
공포가 너무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임을 인식하지 못한다.
3.
공포, 불안, 회피는 전형적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4.
공포가 대중 앞에서 말하거나 수행하는 것에 국한될 때 수행형 단독으로 명시한다.
정답: 2번
26. 26. 이상심리학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Hippocrates는 정신병자에게 인도주의적 대우를 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 최초의 사람이다.
2.
Kraepelin은 치료와 입원이 필요한 정신장애에 대한 분류 체계를 제시하였다.
3.
1939년에는 최초의 집단용 지능 검사인 Wechsler 검사가 제작되었다.
4.
1948년 세계 보건 기구는 정신장애 분류 체계인 DSM-Ⅰ을 발표하였다.
정답: 2번
27. 27. 70세가 넘은 할아버지가 기억력 저하를 호소한다. 가장 가능성이 적은 문제는?
1.
뇌경색
2.
알츠하이머병
3.
주요우울장애
4.
정신병질
정답: 4번
28. 28. 도박장애는 DSM-5의 어느 진단 범주에 속하는가?
1.
성격장애
2.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 장애
3.
물질관련 및 중독 장애
4.
적응장애
정답: 3번
29. 29. 타인에 대한 강한 불신과 의심을 가지고 적대적인 태도를 나타내어 사회적 부적응을 나타내는 성격특성을 지닌 것은?
1.
편집성 성격장애
2.
조현성 성격장애
3.
반사회성 성격장애
4.
연극성 성격장애
정답: 1번
30. 30. 다음 중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문화적 치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커플치료
2.
집단치료
3.
가족치료
4.
게슈탈트
정답: 4번
31. 3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유전성이 높다.
2.
학령전기에는 과잉행동이, 초등학생 시기에는 부주의 증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3.
페닐알리닌 수산화 효소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
4.
몇 가지의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을 12세 이전에 나타나야 한다.
정답: 3번
32. 32. 강간, 폭행, 교통사고, 자연재해. 가족이나 친구의 죽음 등 충격적 사건에 뒤따라 침습증상, 지속적 회피, 인지와 감정의 부정적 변화ㅡ 각성과 반응성의 뚜렷한 변화 등이 나타나는 심리적 장애는?
1.
주요 우울증
2.
공황장애
3.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4.
강박장애
정답: 3번
33. 33. 경계성 성격장애의 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상관계적 이론가들은 초기에 부모로부터 수용받지 못해 자존감 상실, 의존성 증가, 분리에 대한 대처 능력 부족 등이 나타난다고 보았다.
2.
변증법적 행동치료에서는 내담자 중심 치료의 공감이나 무조건적인 수용을 비판하고 지시적인 방법으로 경계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행동을 수정하는 데 집중한다.
3.
정신역동적 치료자들은 경계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아동기에 겪은 갈등을 치유하는 데 집중한다.
4.
인지치료에서는 경계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인지적 오류를 수정하려고 한다.
정답: 2번
34. 34. 조현병의 증상 중 의지결여, 정서의 메마름, 언어빈곤, 사회적 철회 등은 다음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1.
양성 증상
2.
음성 증상
3.
혼란 증상
4.
만성 증상
정답: 2번
35. 35. 우울증의 원인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생리학적으로 세로토닌 수준이 높아지면 우울증에 걸리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2.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상징적 상실 또는 상상의 상실로 설명하고 있다.
3.
Beck의 인지이론에서 인지적 왜곡으로 우울증을 설명하고 있다.
4.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없다는 느낌과 개인의 수동적 태도가 학습되어 무기력감을 가지게 된 결과가 우울증을 유발한다는 주장이 있다.
정답: 1번
36. 36. 신경발달장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발달성 협응장애
2.
탈억제성 사회적 유대감 장애
3.
상동증적 운동장애
4.
투렛장애
정답: 2번
37. 37. 급식 및 섭식장애에서 부적절한 보상행동에 포함되는 것은?
1.
폭식
2.
과식
3.
되새김
4.
하제 사용
정답: 4번
38. 38. 조현병의 좋은 예후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ㄹ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 4번
39. 39. 성별 불쾌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신의 1차 및 2차 성징을 제거하고자 하는 강한 갈망이 있다.
2.
반대 성이 되고 있은 강한 갈망이 있다.
3.
반대 성의 전형적인 느낌과 반응을 가지고 있다는 강한 확신이 있다.
4.
강력한 성적 흥분을 느끼기 위해 반대 성의 옷을 입는다.
정답: 4번
40. 40. 다음에 제시된 장애유형 중 같은 유형으로 모두 묶은 것은?
1.
ㄱ, ㄴ
2.
ㄴ,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ㄷ, ㄹ
정답: 3번
41. 41.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Q는 대부분의 점수가 100 근처에 모인다.
2.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3.
언어 추리, 추상적/시각적 추리, 양, 추리, 단기기억 영역을 포함한다.
4.
IQ 분포는 종 모양의 정상분포 곡선을 그린다.
정답: 2번
42. 42. MMPI-2내용척도 CYN의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근거 없는 염세적 신념을 보인다.
2.
자신의 위선, 속임수를 정당화한다.
3.
어려움에 쉽게 포기하거나 타인에게 복종한다.
4.
쉽게 비난받는다고 여기며 타인을 경계한다.
정답: 3번
43. 43. 뇌손상의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뇌손상 이후 일반적인 지적능력을 유지하지 못하여 원래의 지적 능력 수준이 떨어진다.
2.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모든 뇌손상환자들이 실어증을 수반한다.
3.
뇌손상이 있는 환자는 복잡한 자극보다는 단순한 자극에 더 시지각장애를 보인다.
4.
뇌손상이 있는 환자는 대부분 일차 기억보다 최신 기억을 더 상세하게 기억한다.
정답: 1번
44. 44. 다음 K-WAIS 검사 결과가 나타내는 정신장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강박장애
2.
기질적 뇌손상
3.
불안장애
4.
반사회성 성격장애
정답: 2번
45. 45. 표준화된 검사가 다른 검사에 비하여 객관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타당도가 높기 때문이다.
2.
규준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3.
신뢰도가 높이 때문이다.
4.
실시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정답: 2번
46. 46. Rorschach 검사의 질문단계에서 검사자의 질문 또는 반응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말씀하신 것은 주로 형태인가요?”, “색깔인가요?”
2.
“당신이 어디를 그렇게 보았는지를 잘 모르겠네요,”
3.
“그냥 그렇게 보인다고 하셨는데 어떤 것을 말씀하지는 것인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4.
“그것처럼 보이게 만든 것은 무엇인가요?”
정답: 1번
47. 47. MMPI-2에서 4-6코드의 대표적인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기묘한 성적 강박관념과 반응을 가질 수 있다.
2.
외향적이고 수다스러우며 사교적이면서도 긴장하고 안절부절못한다.
3.
연극적이고 증상과 관련된 수단을 통해 사람을 통제한다.
4.
자신의 잘못에 대해 타인을 비난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신의 통찰이 약하다.
정답: 4번
48. 48. 조직에서 직원을 선발할 때 적성검사를 사용하는 경우, 적성검사의 준거관련타당도는 어떻게 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1.
적성검사의 요인을 분석한다.
2.
적성검사와 다른 선발용 검사와의 상관을 구한다.
3.
적성검사의 내용을 전문가들이 판단하도록 한다.
4.
적성검사와 직원이 입사 후 이들이 직무수행점수와의 상관을 구한다.
정답: 4번
49. 49. MMPI-2에서 임상척도의 중요성을 평가할 때 고려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체프로파일 해석에서 타당도척도보다 임상척도를 먼제 해석해야 한다.
2.
정신병리에 대해 임상척도와 소척도를 함께 살펴봐야 한다.
3.
정신병리를 측정하는 내용 척도 및 내용 소척도와도 비교해야 한다.
4.
연령이나 성별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변인들과 임상척도들 사이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정답: 1번
50. 50. 실행적 기능(executive function)을 담당하는 뇌 부위가 손상된 환자에 대한 평가결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BGT에서 도형의 배치 순서를 평가하는 항목의 점수가 유의하게 낮다.
2.
Trail Making Test에서 반응시간이 평균보다 2표준편차이상 높았다.
3.
Stoop test의 간섭시행 단계에서 특히 점수가 낮았다.
4.
웩슬러 지능검사에서 상식 소검사의 점수가 유의하게 낮았다.
정답: 4번
51. 51. WAIS-IV의 연속적인 수준 해석 절차의 2단계는?
1.
소검사 반응내용 분석
2.
전체척도 IQ해석
3.
소검사 변산성 해석
4.
지수점수 및 CHC 군집 해석
정답: 4번
52. 52. 신경인지장애가 의심되는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검사는?
1.
NEO-PI-R
2.
MMSE
3.
COWA Test
4.
CERAD
정답: 1번
53. 53. 아동용 시지각-운동통합의 발달검사로, 24개의 기하학적 형태의 도형으로 이루어진 지필검사는?
1.
VMI
2.
BGT
3.
CPT
4.
CBCL
정답: 1번
54. 54. 지능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Thurstone은 지능이 g요인과 s요인으로 구분하여 지능의 개념을 가정하였다.
2.
Cattell은 지능을 선천적이며 개인의 경험과 무관한 결정성 지능과, 후천적이며 학습된 지식과 관련된 유동성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3.
Gardner는 다중지능을 기술하여 언어적, 음악적, 공간적 등 여러 가지 지능이 있다고 하였다.
4.
Spearman은 지능을 7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다요인설을 주장하고, 이를 인간의 기본정신능력이라고 하였다.
정답: 3번
55. 55. 노인을 대상으로 HTP 검사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노인의 보호자가 옆에서 지켜보면서 격려하도록 한다.
2.
HTP 실시할 때 각 대상은 별도의 용지를 사용하여 실시한다.
3.
그림을 그린 다음에는 수정하지 못하게 한다.
4.
그림이 완성된 후 보호자에게 사후 질문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답: 2번
56. 56. 발달검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동을 직접 검사하지 않고 보호자의 보고에 의존하는 발달검사도구도 있다.
2.
발달검사의 목적은 유아의 지적능력 파악이 주목적이다.
3.
영유아 기준 발달상 미숙한 단계이므로 다양한 영역을 측정하기 어렵다.
4.
발달검사는 주로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 1번
57. 57. MMPI의 타당도 척도 중 평가하는 내용이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1.
F
2.
K
3.
L
4.
S
정답: 1번
58. 58. Guilford의 지능구조(Structure of Intellect, SOI) 3요소가 아닌 것은?
1.
조작(operations)
2.
내용(contents)
3.
과정(processes)
4.
결과물(products)
정답: 3번
59. 59. MMPI-2에서 타당성을 고려할 때 “?” 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척도별 “?” 반응의 비율을 확인해 보는 것은 유용할 수 있다.
2.
“?” 반응이 300번 이내의 문항에서만 발견되었다면 L, F, K 척도는 표준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3.
“?” 반응이 3개 미만인 경우에도 해당 문항에 대한 재반응을 요청하는 등의 사전검토 작업이 필요하다.
4.
“?” 반응은 수검자가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하지 않을 경우뿐만 아니라 ‘그렇다’와 ‘아니다’에 모두 응답했을 경우에도 해당된다.
정답: 2번
60. 60. K-WISC-IV를 통해 일반능력을 알아볼 수 있는 소검사끼리 바르게 묶인 것은?
1.
공통그림찾기, 단어추리, 순차연결
2.
상식, 숫자, 동형찾기
3.
공통성, 토막짜기, 이해
4.
행렬추리, 기호쓰기, 어휘
정답: 3번
61. 61. 건강심리학 분야의 초점 영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고혈압
2.
과민성 대장증후군
3.
결핵
4.
통증
정답: 3번
62. 62. 아동을 상담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아동에게 치료 중 일어난 일은 성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부모 등에게는 반드시 비밀로 유지되어야만 한다.
2.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놀이의 기능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3.
아동은 발달과정에 있기 때문에 생활조건을 변화시키는데 있어 거의 무력하다.
4.
이동은 부모에게 의존적 상태에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가족의 역동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 1번
63. 63. 지역사회 심리학에서 지향하는 바가 아닌 것은?
1.
자원 봉사자 등 비전문 인력의 활용
2.
정신 장애의 예방
3.
정신 장애인의 사회 복귀
4.
정신병원시설의 확장
정답: 4번
64. 64. 심리치료 장면에서 치료자의 3가지 기본 특성 혹은 태도가 강조된다. 이는 인간중심심리치료의 기본적 치료 기제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치료자의 기본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무조건적인 존중
2.
정확한 공감
3.
적극적 경청
4.
진솔성
정답: 3번
65. 65. 임상심리학자의 윤리에 관한 일반원칙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1.
공정성
2.
유능성
3.
성실성
4.
권리와 존엄성의 존중
정답: 1번
66. 66. Dougherty가 정의한 임상심리학자들의 6가지 공통적인 자문 역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협력자
2.
진상 조사자
3.
옹호자
4.
조직 관리자
정답: 4번
67. 67. 심리치료기법에서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핵심적인 주제가 더 잘 드러나도록 사용한다.
2.
저항에 대한 해석보다는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해석을 우선시 한다.
3.
내담자가 상담자의 해석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부터 해석한다.
4.
내담자의 생각 중 명확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상담자가 추리하여 설명해준다.
정답: 2번
68. 68. 정신건강의학과 병동에 입원한 환자들 중 단체생활의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 환자들의 행동문제들을 개선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치료적 접근은?
1.
자기주장훈련(self-assertiveness training)
2.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3.
유관성 관리(contingency management)
4.
내재적 예민화(covert sensitization)
정답: 3번
69. 69. 1950년대 이후 정신역동적 접근에 대한 대안적 접근들이 임상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와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1.
형태주의적 접근
2.
행동주의적 접근
3.
가족체계적 접근
4.
생물심리사회적 접근
정답: 1번
70. 70. 자해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심리평가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부모면접
2.
자기보고형 성격검사
3.
투사법 검사
4.
행동평가
정답: 4번
71. 71. 다음 중 혐오치료를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애는?
1.
광장공포증
2.
소아기호증
3.
우울증
4.
공황장애
정답: 2번
72. 72. 다음에 제시된 방어기재 중 Vaillant의 성숙한 방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승화
2.
유머
3.
이타주의
4.
합리화
정답: 4번
73. 73. 다음은 어떤 치료에 대한 설명인가?
1.
ACT(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2.
DBT(Dialectical Behavior Therapy)
3.
MBSR(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
4.
EMDR(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
정답: 2번
74. 74. 원판 MMPI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T점수로 변환되어 모든 척도 점수의 분포가 동일한 정규 분포가 되도록 했다.
2.
적어도 중학생 이상의 독해능력 혹은 IQ 80이상 등의 조건에서 실시한다.
3.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맹목 해석(blind interpretation)을 하지 말아야 한다.
4.
개별 척도의 의미 뿐만 아니라 척도의 연관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정답: 1번
75. 75. 투과검사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1.
환자의 성격구조가 드러나며, 욕구, 소망, 또는 갈등을 표출시킨다.
2.
자극재료의 모호성이 풍부하다.
3.
반응범위가 거의 무한하게 허용된다.
4.
환자의 욕구나 근심이 드러나도록 구조화하여 질문한다.
정답: 4번
76. 76. DSM-5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DSM-IV에 있던 GAF 점수 사용을 중단하였다.
2.
DSM-IV에 있던 다축진단체계를 유지한다.
3.
모든 진단은 정신병리의 차원모형에 근거하고 있다.
4.
DSM-IV에 있던 모든 진단이 유지되었다.
정답: 1번
77. 77. 일반적으로 의미적 인출(semantic retrieval)및 일화적 부호화(episodic encoding)를 담당하는 곳은?
1.
브로카의 영역
2.
우전전두 피질 영역
3.
베르니케 영역
4.
좌전전두 피질 영역
정답: 4번
78. 78. 다음은 어떤 조건형성에 해당하는가?
1.
지연 조건형성
2.
흔적 조건형성
3.
동시 조건형성
4.
후향 조건형성
정답: 2번
79. 79. 행동평가 방법 중 참여관찰법에 비교할 때 비참여 관찰법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내담자의 외현적 행동을 기록하는데 유리하다.
2.
관찰자 훈련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3.
관찰자가 다른 활동 때문에 관찰에 지장을 받아 기록에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높다.
4.
행동에 관한 정밀한 측정이 요구되고, 연구자가 충분한 인적 자원을 갖고 있는 경우 유용하다.
정답: 3번
80. 80. 평가자간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한 지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Pearson's Γ
2.
계층 간 상관계수
3.
Kappa 계수
4.
Cronbach's alpha
정답: 4번
81. 81. 청소년 상담에서 특히 고려해야 할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일반적인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한 규준적 정보
2.
한 개인의 발달단계와 과업수행 정도
3.
내담자 개인의 영역별 발달수준
4.
내담자의 이전 상담경력과 관련된 사항
정답: 4번
82. 82. AA(Alcoholic Anonymous)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대표적인 특징은?
1.
알코올 중독 치료 후에 사교적인 음주를 허용한다.
2.
술이나 중독물의 부작용을 생생하게 상상하고 논의한다.
3.
알코올 중독을 병으로 인정하고 단주를 목표로 한다.
4.
술과 함께 심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혐오적 약물치료를 한다.
정답: 3번
83. 83. 사이버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이버상담은 전화상담처럼 자살을 비롯한 위기 상담이라는 뚜렷한 목적을 갖고 시작되었다.
2.
사이버상담자들의 전문성과 윤리성 등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체제가 필요하다.
3.
사이버상담의 전문화를 위해 기존 면대면상담과는 다른 새로운 상담기법을 개발하고 실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4.
사이버상담은 기존의 면대면상담과 전화상담에 참여하지 않았던 새로운 내담자군의 출현을 가져왔다.
정답: 1번
84. 84. 학습문제 상담의 시간관리전략에서 강조하는 것은?
1.
기억하고자 하는 의도를 갖도록 노력한다.
2.
학습의 목표를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3.
시험이 끝난 후 오답을 점검한다.
4.
처음부터 장시간 공부하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정답: 2번
85. 85.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도움을 청하는 직접적인 이유의 확인
2.
과정적 목표의 설정과 달성
3.
상담 진행방식의 합의
4.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정답: 2번
86. 86.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에 있고 상처받기 쉬우며 초조하다.
2.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이며 통합적이다.
3.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을 바탕으로 한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4.
내담자는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상담자의 선택적인 긍정적 존중 및 공감적 이해를 지각하고 경험한다.
정답: 4번
87. 87. 상담자가 내담자를 직면시키기에 바람직한 시기가 아닌 것은?
1.
문제가 드러날 때 즉각적으로 내담자의 잘못을 직면시켜서 뉘우치게 한다.
2.
내담자와 적당한 신뢰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시도한다.
3.
내담자의 말과 행동의 불일치가 보일 때 시도한다.
4.
부정적인 자아상을 가진 내담자가 처음 긍정적인 진술을 할 때 시도한다.
정답: 1번
88. 88. 다음 사례에서 사용된 상담기법은?
1.
조건자극 줄이기(narrowing)
2.
행동 감소법(action-reducing)
3.
연결 끊기(link-cutting)
4.
중독 둔감법(de-sensing)
정답: 1번
89. 89. Adler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이 아닌 것은?
1.
우월성 추구
2.
자기 초월
3.
생활양식
4.
사회적 관심
정답: 2번
90. 90. 상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의 해결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ㄱ→ㄷ→ㄴ→ㄹ
2.
ㄴ→ㄷ→ㄱ→ㄹ
3.
ㄷ→ㄱ→ㄴ→ㄹ
4.
ㄷ→ㄱ→ㄹ→ㄴ
정답: 3번
91. 91. 집단상담의 후기 단계에서 주어지는 피드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성원들에게 친밀감, 독립적인 평가를 제공할 수 있다.
2.
긍정적인 피드백은 적절한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3.
지도자는 효과적인 피드백 모델이 될 수 있다.
4.
교정적인 피드백이 긍정적인 피드백보다 중요하다.
정답: 4번
92. 92. 성피해자에 대한 심리치료 과정 중 초기 단계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치료의 관계형성을 위해 수치스럽고 창피한 감정이 정상적인 감정임을 공감한다.
2.
피해상황에 대한 진술은 상담자 주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3.
성피해 사실에 대한 내담자의 부정을 허락한다.
4.
내담자에게 치료자에 대한 감정을 묻고 치료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정답: 2번
93. 93. 진로상담의 목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내담자가 이미 결정한 직업적인 선택과 계획을 확인하도록 돕는다.
2.
내담자가 자신의 직업적 목표를 명확하게 해 준다.
3.
내담자로 하여금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도록 한다.
4.
직업선택과 직업생활에서 순응적인 태도를 함양하도록 돕는다.
정답: 4번
94. 94. 다음 설명에서 해당하는 Golan의 위기단계는?
1.
취약상태
2.
촉진적요인
3.
위기상태
4.
재통합
정답: 4번
95. 95. 다음 중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2.
목표는 실현가능해야 한다.
3.
목표는 상담자의 의도에 맞추어야 한다.
4.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정답: 3번
96. 96. 게슈탈트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조자아(auxiliary ego) 활용은 집단 상담에 많이 사용하는 기법으로 한 구성원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2.
알아차림(awareness)과 접촉(contact)을 방해하는 한 요인인 융합(confluence)은 자신과 타인의 경계가 불분명한 지점에서 타인의 의견에 동의하는 것이다.
3.
Zinker는 알아차림-접촉 주기를 배경, 감각, 알아차림, 에너지/흥분, 행동, 접촉 등 여섯 단계로 설명한다.
4.
알아차림은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적 욕구나 감정을 지각한 다음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명료한 전경으로 떠올리는 것을 말한다.
정답: 1번
97. 97. 다음에 제시된 집단상담 경험에 해당하는 치료적 요인은?
1.
자기이해
2.
대리학습
3.
정화
4.
대인간 행동학습
정답: 3번
98. 98. 처벌을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강도
2.
융통성
3.
일관성
4.
즉시성
정답: 2번
99. 99. 기본적 오류에 대한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 4번
100. 100.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반사회적 성격장애가 있다.
2.
구체적이거나 발달과정상의 문제가 있다.
3.
지지적인 대화상대자가 전혀 없다.
4.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가 있다.
정답: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