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3급
(2018-04-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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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청소년보호법 상 청소년유해약물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색 식품첨가물
2.
주류
3.
담배
4.
마약류
정답: 1번
2. 2. 소매 수레바퀴이론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새로운 형태의 소매점은 시장진입 초기에 저비용, 저서비스, 저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한다.
2.
경쟁이 격화되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비용, 고서비스, 고가격 형태의 운영전략으로 변경한다.
3.
편의점의 등장은 소매 수레바퀴이론에 잘 부합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4.
소매 수레바퀴이론의 쇠퇴기에는 투자수익률이 감소한다.
정답: 3번
3. 3. 다음 글 상자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소매업태는?
1.
편의점
2.
하이퍼마켓
3.
카테고리 킬러
4.
전문할인점
정답: 5번
4. 4. 프랜차이즈 체인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체인본부가 가맹점에게 판매권을 부여하고 경영노하우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2.
일반적으로 가맹점은 체인본부에게 가맹가입비와 매출액의 일부를 납부한다.
3.
점포수가 많을수록 본사의 고정비가 분산되어 점포당 운영비를 줄일 수 있고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다.
4.
체인본부가 경영에 관련된 노하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가맹점은 판매에 전념할 수 있다.
정답: 5번
5. 5. 전통적 유통 경로(conventional channel)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성원들 간의 법적 구속력이 없다.
2.
수직적 유통 경로보다 경로 성과성이 높지만 유연성은 매우 낮다.
3.
구성원들 간의 연결이 느슨하고 결속이 약하다.
4.
구성원들 간의 업무 조정이 어려워 이해관계가 충돌하였을 때 조정이 어렵다.
정답: 2번
6. 6.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 선택적 유통전략, ㉡ 집중적 유통전략
2.
㉠ 전방흐름, ㉡ 후방흐름
3.
㉠ 후방흐름, ㉡ 전방흐름
4.
㉠ 집중적 유통전략, ㉡ 선택적 유통전략
정답: 2번
7. 7. 다음 글 상자에서 제시한 소매상 중 무점포소매상으로만 묶인 것은?
1.
㉠, ㉡, ㉢
2.
㉠, ㉣, ㉥
3.
㉡, ㉣, ㉤, ㉥
4.
㉠, ㉡, ㉣, ㉤
정답: 4번
8. 8. 방문판매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적극적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여 능동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
2.
판매원이 직접 판매하는 대면판매로, 고객관계 형성과 강화에 유리하다.
3.
상품뿐만 아니라 사용상황에 대한 개인 컨설턴트 역할이 가능하다.
4.
점포유지비가 거의 들지 않으므로 고정비 관련 원가를 줄일 수 있다.
정답: 5번
9. 9. 올바른 직업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많은 보수를 주는 직업이라고 무조건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태도
2.
자신의 일을 통하여 사회 기능의 일부를 수행하며 사회에 환원하는 봉사정신을 가지는 태도
3.
자신의 일을 통하여 진정한 행복과 만족된 삶을 지향하는 태도
4.
직업에 있어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차별하고, 자신이 속한 직업군에 자부심을 가지는 태도
정답: 4번
10. 10. 소매점에서 상품회전율(stock turnover)이 높아질 경우 나타나는 사실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회전율이 높아지면 유행에 맞는 적합성이 증가할 수 있다.
2.
회전율이 높아지면 시장 확대 기회는 증가할 수 있다.
3.
회전율이 높아지면 판매원의 사기는 높아질 수 있다.
4.
회전율이 높아지면 영업 경비는 증가할 수 있다.
정답: 4번
11. 11. 소매업태별 핵심 특성을 연결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백화점 - 다양성과 구색을 모두 추구
2.
전문점 - 매우 깊은 상품구색과 완전서비스
3.
양판점 - 중저가 상품구색의 다품종 판매
4.
하이퍼마켓 - 대형화된 수퍼마켓에 할인점을 접목
정답: 5번
12. 12. 도매상이 수행하는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BC분류에 기초하여 수익성이 높은 제품을 우선 소매상에게 제공한다.
2.
일반적으로 가격은 원가중심 가격결정을 사용한다.
3.
소매상 판촉보다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가 더 효과적이다.
4.
점포입지는 소매상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곳에 하는 것이 좋다.
정답: 3번
13. 13. 대형 할인점(대형마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로 중저가 브랜드 취급
2.
다점포 방식으로 인한 제조업체에 대한 강력한 구매력 보유
3.
셀프서비스 판매 방식
4.
주로 High/Low 가격전략 구사
정답: 4번
14. 14. 소비자 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의 책무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는 자유 시장 경제를 구성하는 주체임을 인식하여 물품 등을 올바르게 선택해야 한다.
2.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하여야 한다.
3.
소비자는 스스로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4.
소비자는 자주적이고 합리적인 행동과 더불어 자원을 아끼고 환경 친화적인 소비 생활을 하여야 한다.
정답: 5번
15. 15. 소비재 유통경로의 흐름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소매상 → 중간도매상 → 도매상 → 제조업자 → 소비자
2.
제조업자 → 중간도매상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3.
중간도매상 → 소매상 → 도매상 → 소비자 → 제조업자
4.
제조업자 → 도매상 → 중간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정답: 4번
16. 16. 수익률과 회전율에 의한 소매점의 위치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 전문점, ㉡ 편의점, ㉢ 할인점
2.
㉠ 할인점, ㉡ 편의점, ㉢ 백화점
3.
㉠ 전문점, ㉡ 할인점, ㉢ 편의점
4.
㉠ 할인점, ㉡ 양판점, ㉢ 전문점
정답: 1번
17. 17. 고관여상품과 비교한 저관여상품에 대한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저관여상품은 고관여상품에 비해 물품 구매 빈도가 높은 편이다.
2.
저관여상품은 고관여상품에 비해 물품 구매 단가가 높은 편이다.
3.
상표간의 차이가 없는 대다수의 생활필수품은 저관여상품에 포함된다.
4.
저관여상품은 고관여상품에 비해 습관적 구매가 이루어지는 물품이 많은 편이다.
정답: 2번
18. 18. ( ㉠ ), ( ㉡ )안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1.
㉠ 장소적, ㉡ 시간적
2.
㉠ 장소적, ㉡ 수량적
3.
㉠ 시간적, ㉡ 장소적
4.
㉠ 장소적, ㉡ 품질적
정답: 1번
19. 19.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 추가판매, ㉡ 상향판매
2.
㉠ 상향판매, ㉡ 추가판매
3.
㉠ 교차판매, ㉡ 상향판매
4.
㉠ 상향판매, ㉡ 교차판매
정답: 3번
20. 20. 인적판매자가 추구해야 하는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단순 제품전달자의 역할
2.
판매 상담자의 역할
3.
서비스제공자의 역할
4.
정보전달자의 역할
정답: 1번
21. 21. POP(Point Of Purchase)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진열시점 후의 광고로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한 후 사용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이다.
2.
상품이 진열된 장소에서 쇼핑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상품을 소구한다.
3.
POP는 연결판매를 통해 객단가를 상승시켜 매출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4.
너무 많은 POP는 매장을 산만하게 만들 수 있다.
정답: 1번
22. 22. 진열에 대해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수퍼마켓의 계산대 앞에는 로스율이 낮은 카테고리 상품을 진열한다.
2.
소비자가 더 오랜 시간을 매장에서 보낼 수 있도록 동시구매가 많이 이루어지는 상품군을 분리하여 진열한다.
3.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및 충동구매 빈도를 높이기 위해 POP를 사용하여 상품을 진열한다.
4.
고객의 손이 쉽게 닿을 수 없게 하여 더 오래 매장에 있을 수 있도록 상품을 깊이 진열하는 것이 좋다.
정답: 3번
23. 23. 이탈고객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이탈율은 1년 동안 떠나는 고객의 수를 신규 고객의 수로 나눈 값이다.
2.
이탈고객이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여 이탈고객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완전히 이탈한 고객만이 아닌 어느 정도 이용률이 떨어진 고객도 관리해야 한다.
4.
고객이탈율 제로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답: 1번
24. 24.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 포지셔닝, ㉡ 리뉴얼
2.
㉠ 포지셔닝, ㉡ 스타일 변경
3.
㉠ 리포지셔닝, ㉡ 리뉴얼
4.
㉠ 재활성화, ㉡ 스타일 변경
정답: 3번
25. 25. 촉진 전략에는 푸시(push) 전략과 풀(pull) 전략이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푸시 전략이란 제조업자가 유통업자에게 촉진 활동을 하고 유통업자는 최종소비자에게 마케팅 활동을 하는 전략이다.
2.
풀 전략이란 제조업자가 직접 최종소비자에게 광고와 판촉을 통해 촉진 활동을 펼치는 전략이다.
3.
푸시 전략은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관여도가 낮고 충동적인 구매를 하는 경우 적합하다.
4.
풀 전략은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 때 적합하다.
정답: 5번
26. 26. 진실의 순간(moments of truth : MO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서비스 품질 인식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정적 순간으로 불린다.
2.
진실의 순간을 관리하기 위해서 조직의 상층부에 권한을 집중하고, 명령계통을 일원화한다.
3.
지극히 짧은 순간이지만, 고객의 서비스 인상을 좌우한다.
4.
기업의 여러 자원과 고객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만나는 순간이며, 고객이 기업의 서비스를 평가하는 순간이다.
정답: 2번
27. 27. 고객관계관리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생산자 위주 시장인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구매자 중심의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변화되었다.
2.
컴퓨터, 정보기술(IT)의 급격한 발전으로 고객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3.
치열한 시장경쟁으로 고객이 언제든지 경쟁사로 이동이 가능한 환경이 되었다.
4.
고객들이 갖고 있는 기대와 욕구가 다양화되었다.
정답: 5번
28. 28.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브랜드란 판매자가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판매자와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이름 · 문자 · 기호 · 도형 · 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 등을 말한다.
2.
구매자들에게 강력하고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게 되면, 충성 고객 확보와 안정적인 매출 등 기업경영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브랜드가 창출하는 부가가치의 총합을 브랜드 자산 또는 브랜드 파워라고 한다.
4.
강력한 브랜드를 보유한 제조업체가 그 브랜드를 활용한 브랜드 확장을 시도하게 되면, 브랜드 확장시 마케팅 비용은 신규 브랜드 출시보다 휠씬 많이 요구된다.
정답: 4번
29. 29.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의 하위 차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협력성(Cooperativeness)
2.
신뢰성(Reliability)
3.
확신성(Assurance)
4.
유형성(Tangibles)
정답: 1번
30. 30. 마케팅 믹스를 기존 제조업자 관점의 4P에서 소비자관점의 4C로 전환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다음 중 4C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ost to customer
2.
Consumer value
3.
Customization
4.
Convenience
정답: 3번
31. 31. 선물용 광고물로서 자사의 로고가 새겨진 컵, 펜, 가방 등과 같은 상품형태로, 소비자나 판매자에게 무료로 배포하여 마케팅 효과를 높이려는 판촉 수단은?
1.
리펀드(refund)
2.
프리미엄(premiums)
3.
샘플링(sampling)
4.
제품삽입(product placement)
정답: 2번
32. 32. 다음 글상자는 상품을 알고 나서 구입을 결정하기까지 소비자의 심리 적인 과정(AIDMA모형)을 기술한 것이다. 이 과정에 대한 법칙의 내용과 용어를 짝지은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의(Attention)
2.
㉡-관심(Interest)
3.
㉢-욕망(Desire)
4.
㉣-의미(Meaning)
정답: 4번
33. 33.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포장의 기능은?
1.
상품성
2.
보호성
3.
편리성
4.
심리성
정답: 2번
34. 34.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 system)의 장점으로만 묶인 것은?
1.
㉠, ㉡, ㉤
2.
㉡, ㉢, ㉣
3.
㉡, ㉣
4.
㉠, ㉣, ㉤
정답: 5번
35. 35. 유럽상품코드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럽상품코드는 EAN이라고 한다.
2.
유럽상품코드의 표준 자리수는 13자리이다.
3.
유럽상품코드의 대한민국 국가코드는 978이다.
4.
유럽상품코드의 단축형은 8자리이다.
정답: 3번
36. 36. 서비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서비스의 무형성을 극복하기 위해 고객 참여는 필수적이다.
2.
서비스는 저장되거나 재판매될 수 없고 돌려받을 수도 없다.
3.
서비스는 비분리성을 가지고 있어 생산과 동시에 소비된다.
4.
서비스의 이질성으로 인해 표준화 또는 개별화 전략을 시행한다.
정답: 1번
37. 37. 점포를 개점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시장잠재력이 낮은 곳에서 출점하여야 경합의 영향도 작아지기 때문에 시장잠재력이 낮은 곳에서 개점하도록 한다.
2.
시장이 갖는 잠재력을 충분히 흡수하기 위해 시장잠재력에 맞는 규모와 형태로 개점하도록 한다.
3.
점포 개점 시 인지도를 확대하는 전략은 자원을 낭비하는 일이므로 배제한다.
4.
미래의 경제상황같이 예측이 불가능한 요인들은 미래사업에 대한 영향이 불확실하므로 사업계획시 고려할 잠재요인에 포함되지 않는다.
정답: 2번
38. 38. 판매원으로서 적절한 몸가짐 및 용모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청결하며 단정한 옷차림을 유지한다.
2.
뒷주머니에 손을 넣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
3.
길게 자라있는 코털이나 덥수룩한 수염은 지양한다.
4.
짙은 색조화장이나 레이스 스타킹은 적절하지 않다.
정답: 5번
39. 39. 카테고리 수명주기의 변화상 여러 시즌에 걸쳐 특정상품의 판매가 일어나며, 특정 시즌에서 다음 시즌으로 바뀔 때 극적인 판매 변화가 일어나는 상품은?
1.
일시성상품
2.
유행성상품
3.
지속성상품
4.
계절성상품
정답: 4번
40. 40. 고객과의 전화 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한다.
2.
설명은 생략하고 결론만 제시하여 빨리 통화를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전화응대는 청각적인 요소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언어표현에 주의하여야 한다.
4.
전화응대의 수준으로 회사 전체의 이미지와 서비스의 수준이 좌우될 수 있다는 인식을 해야 한다.
정답: 2번
41. 41. 다음 글 상자의 내용에 알맞은 상품연출 구도는?
1.
부채꼴구성
2.
곡선구성
3.
원형구성
4.
삼각구성
정답: 2번
42. 42. 디스플레이를 할 때 일반적으로 따르는 4W1H 원칙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WHEN : 언제 디스플레이를 할 것인가?
2.
WHO : 누가 디스플레이를 할 것인가?
3.
WHERE : 어디에 디스플레이를 할 것인가?
4.
WHAT : 무엇을 디스플레이 할 것인가?
정답: 2번
43. 43. 다음 글 상자에서 설명하는 점포의 배치유형은?
1.
격자형 배치
2.
자유형 배치
3.
부띠끄형 배치
4.
경주로형 배치
정답: 1번
44. 44. 판매원이 갖추어야 할 상품지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상품의 사용 : 제조회사 역사
2.
상품의 재질 : 크기
3.
상품의 모양 : 유지비
4.
상품의 특성 : 포장
정답: 4번
45. 45. 점포 레이아웃 설계의 기본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편안한 쇼핑을 위해 여유 있는 동선을 확보한다.
2.
점포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한다.
3.
고객이 점포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도록 동선을 설계하는 것이 좋다.
4.
고객의 동선과 직원의 동선이 교차하는 지점이 많을수록 좋다.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