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3급
(2018-07-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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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편의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구매빈도가 높아 상품회전율이 높은 상품이다.
2.
상품의 단가가 낮으며 판매마진율 또한 낮은 상품이다.
3.
소비자가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상품이다.
4.
점포를 선택하는데 신중히 검토하지만, 상표에 대한 관심은 낮은 상품이다.
정답: 4번
2. 2. 오프라인에서 긴 유통경로구조를 갖게 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1.
지리적으로 가깝게 위치하는 경우
2.
제품이 부패하기 쉬운 경우
3.
제품 표준화가 높은 경우
4.
제품의 기술적 복잡성이 높은 경우
정답: 3번
3. 3. 회원제 도매 클럽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회비운영
2.
가격할인
3.
창고형매장
4.
셀프서비스
정답: 5번
4. 4. 구매시점(POP : point of purchase)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매장을 찾아온 손님에게 즉석에서 호소하는 광고 종류를 말한다.
2.
POP는 소매점 점포 내부에 설치하는 광고를 말하며, 점두나 매장주위의 광고는 포함하지 않는다.
3.
매장 안에 설치한 디스플레이는 POP에 해당된다.
4.
매장 안에 걸어 놓은 포스터는 POP에 해당된다.
정답: 2번
5. 5. 아래 글상자 지문 설명에 공통으로 해당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1.
오픈 샵(open shop)
2.
멀티 샵(multi shop)
3.
클로즈드 샵(closed shop)
4.
브랜드 샵(one brand shop)
정답: 2번
6. 6. 유통산업발전법[시행 2018.1.18] [법률 제14532호, 2017.1.17, 타법개정]에서 정의하고 있는 체인사업의 종류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임의가맹점형 체인사업
2.
프랜차이즈형 체인사업
3.
직영점형 체인사업
4.
산학협동 체인사업
정답: 4번
7. 7. 인스토어 마킹(instore marking)을 적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생선
2.
소고기
3.
양배추
4.
통조림
정답: 4번
8. 8. 완구, 사무용품, 전자제품처럼 어떠한 특정제품을 전문적으로 그리고 대규모로 취급하여 저렴하게 판매하는 점포의 유형을 일컫는 단어로 옳은 것은?
1.
양판점
2.
편의점
3.
아웃렛
4.
카테고리 킬러
정답: 4번
9. 9. 유통경로의 기능을 조성기능, 물적유통기능, 소유권 이전기능 등으로 구분한다고 할 때, 보기 중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시장금융 기능 → 조성기능
2.
판매기능 → 소유권이전기능
3.
하역 → 물적유통기능
4.
구매기능 → 소유권이전기능
정답: 5번
10. 10. 창고나 물류센터에서 수령한 제품을 재고로 보관하지 않고 즉시 소매점으로 배송하는 시스템을 지칭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1.
JIT(Just In Time) 시스템
2.
크로스 도킹(Cross Docking) 시스템
3.
자동발주시스템
4.
전사적 물류관리 시스템
정답: 2번
11. 11.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평생 가치를 극대화 한다.
2.
기존고객을 유지하고 우량고객 이탈을 방지한다.
3.
일대 다수(一對 多數) 마케팅에 매우 효율적인 기법이다.
4.
상향판매(upselling)를 통해 수익성이 높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한다.
정답: 3번
12. 12. 아래 글상자가 설명하고 있는 도매상으로 옳은 것은?
1.
완전 서비스 도매상
2.
대리 도매상
3.
생산자 도매상
4.
상인 도매상
정답: 2번
13. 13. 직접 유통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매상과 중간상들이 부당하게 높은 이윤을 취하고 있다는 생산자의 불만은 직접유통이 생겨나게 한 하나의 요인이다.
2.
교통의 발달로 직접 유통이 더욱 원활해졌다.
3.
유통경로 상에서 하나 이상의 유통기관을 거치는 것을 직접 유통이라 한다.
4.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유통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 3번
14. 14. 아래 글상자가 설명하는 유통경로는 무엇인가?
1.
개방적 유통 경로
2.
주문제작 유통 경로
3.
선택적 유통 경로
4.
복수 유통 경로
정답: 5번
15. 15. 잠재고객이 인정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혜택을 판매원이 정리하여 언급하면서 고객의 구매결심을 유도하는 판매종결기법으로 옳은 것은?
1.
시험종결기법
2.
요약종결기법
3.
대안종결기법
4.
핵심종결기법
정답: 2번
16. 16. 상품의 기본 진열 원칙인 AIDCA의 순서별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A : Attention(주의)
2.
I : Interest(관심)
3.
D : Desire(욕망)
4.
C : Conviction(확신)
정답: 5번
17. 17. 다음 중 마진보다는 회전율에 더 초점을 두어 영업하는 소매업태들로만 구성된 것은?
1.
카테고리킬러, 할인점, 전문점
2.
창고형클럽, 하이퍼마켓, 백화점
3.
할인점, 하이퍼마켓, 카테고리킬러
4.
편의점, 백화점, 우편주문판매
정답: 3번
18. 18. 제조업체 브랜드와 유통업체 브랜드를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
2.
㉡
3.
㉢
4.
㉣
정답: 5번
19. 19. 무점포 소매상의 형태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신 판매
2.
텔레마케팅
3.
TV홈쇼핑
4.
자동판매기
정답: 5번
20. 20. POS 시스템의 활용분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관리
2.
품질관리
3.
진열관리
4.
종업원 관리
정답: 2번
21. 21. 고객이 구매를 많이 하도록 자극하기 위해, 각 재고유지단위(SKU : stock keeping unit)를 매장 선반이나 진열대에 어떠한 방식으로, 즉 어떻게, 어디에 진열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자 관련시스템은 무엇인가?
1.
Gondola
2.
CRM
3.
RFID
4.
POS
정답: 5번
22. 22. 다음은 어떤 진열방식을 선호하는 슈퍼마켓 사장의 인터뷰 내용이다. 이 진열 종류는 무엇인가?
1.
색상별 진열
2.
가격대별 진열
3.
수직적 진열
4.
적재 진열
정답: 4번
23. 23. 매장 내에서 활용하는 사인물(signage)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사인물과 그래픽은 매장 이미지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색깔, 분위기 등을 조화시킬 필요는 없다.
2.
진열된 상품과 반드시 연관성이 있어야 하고, 상품이 바뀌면 사인물도 새롭게 바꾸어야 한다.
3.
소비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내용과 정보를 기재한다.
4.
기재하는 글자체나 글자 크기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정답: 2번
24. 24. 화가 난 고객이 생겼을 때, 고객에 대한 판매자의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고객관리부서에서 해결할 것이므로 판매자는 더 이상 신경 쓸 필요가 없다.
2.
고객 의견에 찬성을 하고, 그런 내용을 자신에게 알려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시 한다.
3.
고객의 편에 있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4.
먼저 사과한 후에, 일어난 일에 대해 나중에 전후사정을 이야기 하도록 한다.
정답: 1번
25. 25. 촉진믹스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마케팅 시 활용할 수 있는 촉진믹스는 다양하므로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하나만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광고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제품, 서비스에 대해 알릴 수 있다.
3.
광고는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무궁무진하고 시간도 제한되어 있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4.
인적판매는 고객1인당 촉진비용이 높은 편이다.
정답: 3번
26. 26.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구매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다. 다음은 어떤 기준으로 세분화 하였는가?
1.
지역에 의한 기준
2.
사회계층에 의한 기준
3.
구매계기에 의한 기준
4.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기준
정답: 4번
27. 27. 마케팅 믹스인 4P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흐름(process)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정답: 1번
28. 28. 고객이 특정 기업과 평생 거래를 할 경우, 그 기업이 고객으로부터 실현할 수 있는 총 이익의 현재가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고객관계관리(CRM)
2.
고객평생가치
3.
고객충성도
4.
고객수익성
정답: 2번
29. 29. 자기가 받은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돌려주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응대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전화를 돌려받을 사람의 이름을 파악한다.
2.
전화를 돌려줄 때 송화구를 막고 바꿔주는 것이 좋다.
3.
전화 받을 사람이 즉시 받을 수 없는 경우 받을 때까지 기다린다.
4.
만약 전화를 돌려줬는데 통화가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담당자의 직통번호를 알려준다.
정답: 3번
30. 30. 다음 글에서 볼 수 있는 포장 합리화의 원칙은?
1.
대형화, 대량화의 원칙
2.
집중화, 집약화의 원칙
3.
분산화, 다양화의 원칙
4.
규격화, 표준화의 원칙
정답: 4번
31. 31.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환경분석도구 중 3C 분석의 구성요소로 옳은 것은?
1.
Customer, Competitor, Company
2.
Consumer, Competitor, Convenience
3.
Convenience, Competitor, Company
4.
Customer, Communication, Company
정답: 1번
32. 32.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소비자가 속한 문화(culture)
2.
가입한 커뮤니티(community)
3.
자녀를 포함한 가족(family)
4.
준거집단(reference group)
정답: 5번
33. 33. 다음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점포 레이아웃 형태의 명칭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혼합형
2.
격자형
3.
유동형
4.
타원형
정답: 5번
34. 34. 판매원과 고객 간 의사소통의 기술 중 말하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문용어, 외국어를 남발하지 않는다.
2.
부정형은 권유하는 말로 바꾸어 표현한다.
3.
명령형은 의뢰형으로 바꾸어 말한다.
4.
의사소통 중 좋은 분위기 유지를 위해 유행어, 속어 등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정답: 4번
35. 35. 상품 진열은 고객의 마음속에 있는 구매에 대한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 다음 설명하는 상품 진열법은 무엇인가?
1.
엔드 매대(end cap)진열
2.
황금구역(golden zone)진열
3.
윈도우(window) 진열
4.
아이디어(idea) 진열
정답: 2번
36. 36. 브랜드는 하나의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 기호, 디자인 등을 이르는 명칭이다.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가지는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제품의 이미지를 좋게 만드는 수단이 된다.
2.
성공적인 브랜드는 타사와 가격 경쟁을 회피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된다.
3.
브랜드 자체만으로 상품을 보증해주는 이미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4.
브랜드는 상품의 차별화 및 상품 선택 촉진을 유도한다.
정답: 5번
37. 37. 일반적으로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누군가가 정면으로 부정하거나 반박하면 불쾌해한다. 따라서 고객의 말을 일단은 듣고 나서 반박을 제시하는 “Yes, but” 혹은 “Yes, and” 기법은 무엇에 속하는가?
1.
이유전환법
2.
간접부정법
3.
부메랑화법
4.
증거제시법
정답: 2번
38. 38. 소매점 판매 및 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상품의 기능이 복잡한 경우에는 사용 설명을 위한 전담판매원을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고객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종업원 동선은 될 수 있는 한 길게 잡는 것이 좋다.
3.
고객은 소매점의 정보를 수용하는 동시에 소매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원천이 되기도 한다.
4.
고객에게 상품을 권할 때에는 강요가 아닌 보다 나은 구매를 위해 도와드린다는 기분으로 하여야 한다.
정답: 2번
39. 39. 고객이 구입한 제품을 포장하는 과정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포장은 최대한 크고 멋있게 해야 한다.
2.
고객의 의사를 일일이 묻는 것보다 알아서 잘 포장한다.
3.
선물용의 경우 가격표를 부착한 채 포장하는 것이 원칙이다.
4.
고객은 상품을 결정한 후에는 자기 소유로 생각하므로 성의껏 포장한다.
정답: 4번
40. 40. 진열과 관련된 일반적인 원칙을 적용시킨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기 좋게 진열하기 위해 크기가 큰 것을 뒤쪽, 작은 것을 앞쪽에 진열하였다.
2.
고객이 함부로 손대지 못하게 될 수 있는 한 높은 곳에 진열하였다.
3.
비슷한 상품끼리 함께 진열하였다.
4.
제품을 풍족하게 배치하여 생동감 있게 진열하였다.
정답: 2번
41. 41. 상품로스(loss)란 쓸모가 없어지거나 손해가 된다는 말인데, 상품로스가 발생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재고상의 착오
2.
상품의 도난과 분실
3.
상품과 거래명세서 계산 착오
4.
상품 폐기의 기표 누락 및 착오
정답: 5번
42. 42. 다음 중 불만을 제기하는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될 수 있는 한 시간을 끌어 고객이 스스로 포기하도록 유도한다.
2.
고객상담센터로 인계하여 문제를 축소시킨다.
3.
최대한 감정적으로 표현해서 고객의 감성을 움직이려 노력한다.
4.
사실을 바탕으로 고객이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설명한다.
정답: 4번
43. 43. 피자 배달과 판매를 하는 매장에서 MOT(Moment Of Truth)에 관련하여 가장 적절한 의견을 제시한 사람은 누구인가?
1.
재석
2.
명수
3.
준하
4.
하하
정답: 5번
44. 44. 판매 촉진의 종류 및 내용에 대해서 옳지 않은 것은?
1.
쿠폰은 구매되는 상품, 서비스에 적용될 할인금액과 할인조건 및 유효기간 등을 명시한 증서이다.
2.
마일리지는 무료로 제공되는 일종의 선물. 충동구매를 유발할 만큼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효과적이다.
3.
경연은 소비자의 노력과 지식이 요구되는데 비해 추첨은 순전히 운에 의해 결정된다는데 경연과 추첨의 차이가 있다.
4.
샘플은 추후에 구매하여 사용을 유도할 목적으로 활용되는 도구이다.
정답: 2번
45. 45. 인적판매에서 판매원이 상품 판매 외에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순히 고객의 구매요구에 응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2.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에서 기업에게 고객의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3.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4.
고객에게 높은 만족을 줄 수 있도록 각종 정보를 전달한다.
정답: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