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3급
(2020-06-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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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리차드 드 조지(Richard De Geouge)가 주장한 과거에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친 사람들을 처벌하는 정의로 옳은 것은?
1.
보상의 정의
2.
교정적 정의
3.
분배의 정의
4.
절차의 정의
정답: 2번
2. 2. 고객을 응대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판매원의 외형적 요소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앞머리가 한쪽 눈을 가리는 것이 유행인 경우 상관없다.
2.
양말은 정장 바지보다 밝은 색으로 포인트를 준다.
3.
립스틱의 경우 화려한 색상으로 개성을 강조한다.
4.
구두의 경우 겉옷의 색과 조화를 이루게 하고 깨끗하게 닦아 착용한다.
정답: 4번
3. 3. 유통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매매 기능”이란 상품의 소유권을 이전시키는 기능을 말한다.
2.
“운송 기능”이란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분리를 극복하는 기능을 말한다.
3.
“보관 기능”이란 생산과 소비 사이의 장소적 분리를 극복하는 기능을 말한다.
4.
“금융 기능”이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을 말한다.
정답: 1번
4. 4. 아래 글상자에서 제조업자를 위해 도매상이 수행하는 기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1.
㉠
2.
㉠, ㉡
3.
㉠, ㉡, ㉢
4.
㉠, ㉡, ㉢, ㉣
정답: 5번
5. 5. 아래 글상자에서 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상거래의 비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
2.
㉡
3.
㉢
4.
㉣
정답: 3번
6. 6. 텔레마케팅(telemarketing)의 활용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니즈나 욕구를 파악하는 시장조사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2.
광고, 판매촉진, 직접 우편과 같은 다른 마케팅 매체를 보완하여 고객 반응을 유도한다.
3.
일반광고와는 다르게 24시간 내내 실시간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4.
인적판매보다는 전화를 통한 마케팅 활동이 비용이 적게 소요되기 때문에 판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정답: 5번
7. 7. 아래 설명은 소매점의 어떤 매입방식에 대한 설명인가?
1.
직매입
2.
판매분 매입
3.
특약(특정)매입
4.
하도급거래
정답: 3번
8. 8. 도매업을 분류하는 기준에 따른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기능 - 유통, 상거래전문
2.
지역 - 광역도매, 지역도매 등
3.
금액 - 주류, 식품 등
4.
취급상품 종류 - 산업재, 소비재
정답: 3번
9. 9. 상품 계열에 따른 소매상의 분류 중 ㉠ 소매상이 취급하는 품목으로 옳은 것은?
1.
자동차, 귀금속, 고급의류
2.
화장지, 칫솔·치약, 비누
3.
화장지, 이월상품
4.
공장직영 의류
정답: 1번
10. 10. 소매유통업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대형 유통업체가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2.
제조업체가 유통시장에 적극 진출하면서 도매상 및 소규모 소매유통점은 급속히 쇠퇴하고 있다.
3.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쇼핑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소셜커머스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4.
근거리 소량구매를 선호하는 트렌드는 대형마트와 백화점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정답: 5번
11. 11. 제조업체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유통기관의 가치창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여 최종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지리적 불일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다량의 제품을 구매하여 소량 단위로 나누어 최종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제품 구색의 불일치를 해결할 수 있다.
3.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비교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 최종소비자에게 탐색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4.
유통경로 상의 거래횟수를 줄여 제조업체의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정답: 5번
12. 12. 소비자기본법(시행 2019.7.1.)(법률 제16178호, 2018. 12.31., 일부개정) 제1조 목적에 대한 규정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단체의 역할
2.
지방자치단체 및 사업자의 권리와 책무
3.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한 소비자의 권리와 책무
4.
자유시장경제에서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관계 규정
정답: 2번
13. 13. 제조업체가 중간상을 통한 간접유통을 할 때와 비교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직접유통을 할 때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유통비용 절감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2.
제조업체의 업무가 대폭 감소하게 된다.
3.
대형 제조업체의 경우 직접유통은 경로파워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4.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거래를 통해 소비자에 대한 구매정보를 원활하게 확보할 수 있다.
정답: 2번
14. 14. 아래 글상자 내용은 양성평등기본법[시행 2019.12.19.][법률 제15985호, 2018.12.18., 일부개정] 내용이다. ㉠∼㉢에 들어갈 용어가 옳게 나열 되어져 있는 것은?
1.
㉠ 양성평등 - ㉡ 성희롱 - ㉢ 사용주
2.
㉠ 양성평등 - ㉡ 성희롱 - ㉢ 사용자
3.
㉠ 양성평등 - ㉡ 성고문 - ㉢ 사용주
4.
㉠ 성평등 - ㉡ 성고문 - ㉢ 사용자
정답: 2번
15. 15. 판매원의 고객에 대한 일반적인 인사예절로 가장 옳은 것은?
1.
5도 정도 가볍게 머리만 숙이고 시선은 3m 앞쪽을 본다.
2.
15도 정도 상체를 굽히면서 시선은 2m 앞쪽을 본다.
3.
30도 정도 상체를 굽히면서 시선은 1m 앞쪽을 본다.
4.
45도 정도 상체를 숙이면서 시선은 1m 앞쪽을 본다.
정답: 3번
16. 16. 유통산업발전법(시행 2018.5.1.)(법률 제14997호, 2017. 10.31., 일부개정) 제3조 유통산업시책의 기본방향에 포함된 내용을 모두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
2.
㉡
3.
㉢
4.
㉠, ㉡
정답: 5번
17. 17. 근로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적인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채용 계약기간
2.
임금액 및 지급방법
3.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4.
근무장소 및 업무내용
정답: 5번
18. 18. 고객의 판매결정을 돕는 판매원의 기본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성공할 것이라는 자신감과 태도가 필요하다.
2.
신중하지만 신속하게 판매종결을 위한 방법을 탐색한다.
3.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판매결정을 시도하기 위해 질문하고 경청한다.
4.
고객과 게임을 하고 있다 생각하고 판매의 승리자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정답: 4번
19. 19. 전화상담으로 판매 시 전화상담의 듣기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모든 말에 집중하는 습관을 들인다.
2.
전화로 받은 용건은 복창하여 확인할 필요가 없다.
3.
수화기를 바르게 잡고 정확하게 메모를 한다.
4.
기꺼이 듣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적당한 응대의 말을 진행한다.
정답: 2번
20. 20. 아래 글상자에 해당하는 경험법칙으로 옳은 것은?
1.
소매인력법칙
2.
소매중력법칙
3.
수정소매인력법칙
4.
파레토(Pareto)법칙
정답: 4번
21. 21. 고객응대 설득화법의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수준에 적합한 표현을 한다.
2.
고객의 특성이나 의도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한다.
3.
정치적인 사상이나 종교에 대한 이야기로 공감대를 형성한다.
4.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반응을 보면서 이야기 한다.
정답: 3번
22. 22.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개념에 관련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국은 서비스 종사자들의 고충을 이해하는 문화가 충분히 정착된 사회이므로 위 내용은 서비스종사자의 의지박약으로 인한 문제이다.
2.
유통매장 판매직, 미용업, 콜센터직원, 스튜어디스 등이 이에 해당된다.
3.
서비스종사자에게 무조건 인내하고 무작정 친절하라고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다.
4.
감정노동에 대한 설명으로 고객의 기대가 높아져서 발생하기도 한다.
정답: 1번
23. 23. 아래 글상자 보기에서 고객 컴플레인 처리 제1단계에서 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 ㉡
2.
㉠, ㉢
3.
㉡, ㉢
4.
㉡, ㉣
정답: 4번
24. 24. 고객 구매욕구 파악방법 중 질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개성이나 사회적 지위 등의 파악이 가능해진다.
2.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질문을 유도한다.
3.
대화의 실마리를 제시해 주어 좋은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4.
고객의 주요 관심사와 구매문제를 인식하게 된 동기를 파악할 수 있다.
정답: 5번
25. 25. 브랜드는 소유주에 따라 제조업체 브랜드와 유통업체 브랜드로 구분하는데, 이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제조업체 브랜드는 브랜드 촉진비용을 제조업체가 부담한다.
2.
제조업체 브랜드는 유통업체 브랜드보다 유통업체의 마진이 적다.
3.
라이센스 브랜드는 유통업체 브랜드의 한 종류이다.
4.
소매업체들 사이의 경쟁은 유통업체 브랜드의 경우가 더 낮다.
정답: 3번
26. 26. 상품구성, 상품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조업은 상품구성에 중점을 두는 반면, 소매업은 상품개발에 중점을 둔다.
2.
효과적인 상품관리를 위해서 상품의 사이즈, 색, 용량 등으로 분류하여 그 단위품목을 정하고 단위품목별로 관리하는 개별상품관리를 해야 한다.
3.
상품이 판매되는 경우 단품으로 주로 판매되므로 단품관리가 중요하다.
4.
가격파괴 소매업태는 품절로 인한 기회비용의 발생을 억제하고 사양상품관리를 통해 재고비용을 감소시켜 EDLP(Every Day Low Price)를 실현한다.
정답: 1번
27. 27. 상품진열 높이에 따라 zone을 구성한 그림이다. zone에 따른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 stock zone으로서, 저빈도상품, 계절외상품을 진열한다.
2.
㉡: see zone으로서, 고객의 눈을 머물게 하는 신상품, 육성상품, 구색상품을 진열한다.
3.
㉢: silver zone으로서, 골든존보다 더 핵심적인 유효 진열장소이므로 주력상품, 중점상품을 진열한다.
4.
㉣: discount zone으로서, 할인판매를 하는 상품이나 어린이용상품, 캐릭터상품을 진열한다.
정답: 3번
28. 28. 재고회전율의 증가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품 진부화 도모
2.
판매원의 사기 진작
3.
매출량의 증대
4.
운영비용의 감소
정답: 1번
29. 29.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관련된 상품관리활동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재고조사
2.
검수
3.
발주
4.
보관
정답: 2번
30. 30. 매출 향상을 위한 매장 내 효과적인 상품배치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마진이 높은 상품을 통로 오른쪽 편에 배치한다.
2.
충동구매 성향이 강한 상품은 대부분 매장의 안쪽에 배치한다.
3.
혼잡해서 고객들끼리 부딪힘이 많은 곳에는 상품을 배치하지 않는다.
4.
거의 모든 사람이 구매하는 우유, 계란은 슈퍼마켓매장 뒤편 왼쪽에 배치한다.
정답: 2번
31. 31. 고객이 매장을 떠날 때 배웅하는 판매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품을 인계하고 난 후 판매사원은 고객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표현하며 배웅한다.
2.
고객이 매장을 떠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정성을 다하는 자세를 유지한다.
3.
가급적 통로까지 따라 나와서 배웅 인사를 전하도록 한다.
4.
비록 상품을 사지 않는 손님이라고 할지라도 친절히 배웅한다.
정답: 5번
32. 32. 격자형 레이아웃(grid layout)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의 쇼핑을 단순하게 해 준다.
2.
깔끔하고 효율적인 쇼핑 분위기를 자아낸다.
3.
고객의 셀프 서비스 및 계획적인 쇼핑을 촉진시켜 준다.
4.
기본적인 레이아웃 형태 중 가장 판매 공간의 효율성이 높다.
정답: 5번
33. 33. 유통매장 디스플레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패션경향이나 생활양식에 관한 최신정보를 수집하여 디스플레이에 활용한다.
2.
매장의 주된 고객층이 어떤 부류에 해당되는지 조사·파악한 뒤 디스플레이 할 관련 상품을 정한다.
3.
언제 보아도 똑같은 이미지를 주기 위해 디스플레이에 변화를 주지 않도록 한다.
4.
디스플레이에 변화를 주고자 할 때는 디스플레이하는 stage를 청결히 하여 디스플레이 가치를 반감시키지 않도록 한다.
정답: 3번
34. 34. 유통매장 내에서 판매사원들이 하면 좋은 행동으로 옳은 것은?
1.
고객문의에 대답도 하지 않고 주문을 받는 행동
2.
서비스 종사자로서 교양을 갖추고 고객들에게 차별없이 겸손하게 대하는 행동
3.
근무 중에 뒷짐을 지거나 고객 앞에서 팔짱을 끼는 행동
4.
매장 내에서 지루한 듯이 하품하는 행동
정답: 2번
35. 35. 유통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심리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은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고 환영받고 싶어 한다.
2.
고객은 판매사원이나 근무자들로부터 칭찬을 듣는 것과 자신이 돋보이길 원한다.
3.
고객은 매장을 대표하는 판매사원의 친절한 응대를 원한다.
4.
고객은 남보다 우월감을 느끼고 싶어 하고, 판매사원들이 자신을 기억하고 알아주길 바란다.
정답: 5번
36. 36. 아래 글상자에서 POP 광고의 기능과 특징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 ㉡
2.
㉠, ㉢
3.
㉡, ㉢
4.
㉡, ㉣
정답: 2번
37. 37. 촉진전략 중 매장시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품에 대한 직접적인 매출증대가 가능한 판촉수단이다.
2.
시식하는 상품은 판매하는 상품과 동일한 상품으로 하여야 한다.
3.
시식행사 인원은 시식업무만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4.
상품정보를 직접적으로 제공함에 따라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될 수 있다.
정답: 5번
38. 38. 판매원이 고객을 맞을 때의 접객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외모나 연령에 따라 차별해서는 안 된다.
2.
고객에게 미소 띤 얼굴로 밝고 명랑하게 인사를 한다.
3.
고객이 부르면 상냥하게 대답하고 고객에게 가도록 한다.
4.
고객이 물건의 위치에 대해서 물어보면 가급적 그 코너까지 직접 안내한다.
정답: 5번
39. 39. 아래 글상자 내용은 서비스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경우이다. 그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서비스의 유형성
2.
서비스의 무형성
3.
서비스의 비분리성
4.
서비스의 소멸성
정답: 2번
40. 40. 유통의 대상인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구재(durable goods): 제품수명이 비교적 긴 유형 제품으로 가구류, 가전제품 등이 포함됨
2.
비내구재(undurable goods): 단기간에 소멸되는 유형 제품으로 비누, 치약 등이 포함되며, 전속적 유통경로 전략을 사용하여 소비자가 어디서든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함
3.
서비스: 무형제품으로 품질평가가 어렵고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기가 어려우며, 컨설팅, 미용서비스 등이 포함됨
4.
편의품: 최소한의 노력으로 빈번하고 즉각적으로 구매하는 제품
정답: 2번
41. 41. 디스플레이는 고객의 욕구를 자극시킬 만한 의도를 가지고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아래 글상자 내용이 설명하는 디스플레이로 옳은 것은?
1.
테마별 진열
2.
옷걸이 진열
3.
패키지 진열
4.
컷 케이스 진열(Cut case display)
정답: 3번
42. 42.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브랜드로 옳은 것은?
1.
개별 브랜드(individual brand)
2.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3.
제조업체 브랜드(national brand)
4.
제너릭 브랜드(generic brand)
정답: 2번
43. 43. 인적판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판매원은 고객의 욕구와 상황을 관찰하고 대처할 수 있다.
2.
즉각적인 고객의 반응을 얻을 수 있고 이를 바로 피드백할 수 있다.
3.
다른 촉진수단에 비해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한 상태에서 효과가 크다.
4.
고객의 최종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정답: 3번
44. 44. 아래 글상자 내용은 고객 관계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이다. ㉠에 들어갈 단계로 옳은 것은?
1.
고객 유지 단계
2.
고객 확대 단계
3.
고객 축소 단계
4.
고객 심화 단계
정답: 1번
45. 45. 유통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믹스 4P의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촉진(Promotion)
4.
장소(Place)
정답: 5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