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3급
(2020-11-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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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소비자기본법[시행 2019.7.1.] [법률 제16178호, 2018. 12.31., 일부개정] 내용 중 소비자단체의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문제에 관한 조사·연구
2.
소비자정책의 종합적 추진 및 조정
3.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의 권익과 관련된 시책에 대한 건의
4.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를 처리하기 위한 상담·정보 제공 및 당사자 사이의 합의의 권고
정답: 2번
2. 2. 도매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독립형 상인도매상은 자신의 상호를 걸고 상품을 판매하는 매매차익을 수입원으로 하는 도매상이다.
2.
계약형 상인도매상은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위탁받아 판매하는 도매상이다.
3.
대리판매도매상은 단발적인 계약에 의해 제조업체로 부터 상품을 구매하여 판매하는 도매상이다.
4.
중개(仲介)판매도매상은 특정 제조업체와 계약을 맺고 제조업체의 상호를 걸고 상품을 판매하는 도매상이다.
정답: 1번
3. 3. 직업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업윤리는 직업적 활동에 있어서 요구되는 행동규범을 의미한다.
2.
국가 경제적으로 기업의 역할이 커지면서 직업윤리는 기업윤리에 내포된 개념으로 이해되고있다.
3.
직업윤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직면할 수 밖에 없는 윤리문제를 직업생활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이다.
4.
직업윤리는 어떤 직업에도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일반적 직업윤리와 특수한 직업영역과 직능에 따른 직무를 수행할 때 요구되는 특수직업 또는 전문직의 윤리로 나눌 수 있다.
정답: 2번
4. 4.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1.
윤리감사를 실시한다.
2.
종업원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관리한다.
3.
회사의 기업윤리강령과 종업원 행동준칙을 제정한다.
4.
윤리문제에 관한 종업원의 의문사항에 대한 유권해석은 해주지 않는다.
정답: 4번
5. 5. 아래 글상자 내용은 유통산업발전법 [시행 2020.7.30.][법률 제16902호, 2020,1,29., 타법개정] 중 대규모점포에 대한 설명이다. ㉠과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으로 옳은 것은?
1.
㉠ 대통령령 ㉡ 1천
2.
㉠ 대통령령 ㉡ 2천
3.
㉠ 대통령령 ㉡ 3천
4.
㉠ 국무총리령 ㉡ 1천
정답: 3번
6. 6. 아래 글상자의 사례가 나타내는 채널유형으로 옳은 것은?
1.
글로벌채널(Global Channel)
2.
옴니채널(Omni Channel)
3.
멀티채널(Multi Channel)
4.
다이렉트채널(Direct Channel)
정답: 2번
7. 7. 중간상의 분류기능(sorting proces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집적(accumulation): 여러 생산자들로부터 상품을 구매하여 대량으로 축적하는 기능
2.
분류(sorting out): 이질적인 제품들을 크기, 품질, 색상 등을 기준으로 동질적인 집단으로 나누는 기능
3.
분할(allocation): 동질적인 제품들을 소규모 단위로 나누는 기능
4.
구색(assorting): 판매를 위해 분할된 상품들을 카테고리별로 매장에 진열하는 기능
정답: 5번
8. 8. 무리한 보상요구를 하는 고객과의 상담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를 존중하면서 응대한다.
2.
문제해결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준비한다.
3.
과거의 유사한 피해보상 사례를 수집하여 검토한다.
4.
쌍방 간에 일보씩 양보하는 선에서 합의를 도출한다.
정답: 5번
9. 9. 도매상의 제조업자를 위한 유통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장확보기능
2.
시장정보제공기능
3.
재고유지기능
4.
주문처리기능
정답: 5번
10. 10.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직장 내 여성의 역할과 여성에 대한 태도 변화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하여 보기 중 옳지 않은 것은?
1.
남성 위주의 여성차별을 없애고 여성에 대한 성적 조롱이나 언행을 해서는 안 된다.
2.
남성도 여성과 함께 일해야 할 동등한 동반자로서 인식해야 한다.
3.
여성 자신들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업무에 임해야 한다.
4.
평상시는 남녀평등을 주장하지만 힘들거나 곤란한 일이 생기면 여자니까 봐달라는 기회주의적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정답: 5번
11. 11. 소매업의 변화 추세 및 사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소매업체 자체상표의 위력 증가: 유통업체의 PB(private brand) 인기 상승
2.
소매점의 양극화 현상: 하이테크(할인점), 하이터치(전문점) 양극화
3.
경로지배력의 변화: 경로지배력이 소매우위에서 제조우위로 변화
4.
강력한 소매기업의 등장: 할인점, 카테고리킬러, 회원제 창고형도소매업 출현
정답: 3번
12. 12. 판매원과 고객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판매원과 고객은 서비스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2.
성공적인 소매점 서비스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판매원은 부수적이고 고객의 욕구에만 집중하여야 한다.
3.
판매원과 고객의 상호작용이 서비스 경험에 대한 고객지각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4.
고객들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원의 자세를 통해 서비스 경험의 품질을 판단한다.
정답: 2번
13. 13. 청소년보호법(법률 제 17091호, 2020.3.24., 타법개정)에서 청소년유해매체물의 유통규제와 관련된 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비포장 의무
2.
표시 의무
3.
판매 금지
4.
방송시간 제한
정답: 1번
14. 14. 다음 중 소매업태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편의점: 편리성을 추구하는 긴 영업시간
2.
슈퍼마켓: 식료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셀프 서비스 방식
3.
회원제 도매클럽: 일정액의 연회비를 받고 회원들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4.
하이퍼마켓: 특정한 분야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할인점
정답: 4번
15. 15. 유능한 영업관리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성격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신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어떠한 어려움이나 문제도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2.
외부의 환경변화에 수동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3.
많은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하고, 자신의 이득보다는 주변 사람들의 발전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4.
여러 가지 업무를 무리 없이 수행하기 위한 열정이 필요하다.
정답: 2번
16. 16. 옴니채널(omni-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옴니채널(omni-channel)은 멀티채널(multi-channel)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형태이다.
2.
모든 쇼핑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에서 고객편의의 극대화가 이루어진다.
3.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채널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는 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4.
채널 간의 불필요한 경쟁은 온·오프라인의 판매실적을 통합함으로써 해결한다.
정답: 5번
17. 17. 아래 글상자 ㉠~㉣에 들어갈 유통형식을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 가전업체 직영점, SSM(Super SuperMarket)
2.
㉡ 대형마트, 홈쇼핑 채널 활용 의류업체
3.
㉢ 화장품 방문판매, 보험 상품 인터넷판매
4.
㉣ 중소슈퍼, 오픈마켓을 통한 생활용품 판매업체
정답: 3번
18. 18. 아래 글상자에서 할인점(discount store)의 원가 절감방안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1.
㉠
2.
㉠,㉢
3.
㉠,㉣
4.
㉠,㉡,㉢
정답: 5번
19. 19. 매장 내에서의 판매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드럽고 밝은 표정을 담은 채 시선은 고객의 태도나 동작을 관찰한다.
2.
고객에 신속히 응대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장소에 위치한다.
3.
고객의 쇼핑을 보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고객의 공간으로 들어가 고객 시선의 정면에서 응대한다.
4.
오픈 전에 POP와 진열대 및 매장바닥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쾌적하게 공간을 관리한다.
정답: 3번
20. 20. 아래 글상자에서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
2.
㉠-㉡-㉤-㉢-㉣
3.
㉠-㉤-㉣-㉡-㉢
4.
㉠-㉤-㉡-㉣-㉢
정답: 4번
21. 21. 고객을 응대할 때 사용하는 화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씨, 반갑습니다.
2.
오른쪽! 오른쪽 복도로 가세요.
3.
카드결제를 위해 여기에 서명이요.
4.
결제 됐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정답: 4번
22. 22. 가구를 가정에서 배치했을 때의 방의 모습을 미리 보여줄 수 있도록, 연관되는 품목들을 한 공간에 함께 진열하여 보여주는 방식의 진열로 가장 옳은 것은?
1.
전면(frontage) 진열
2.
색상별 진열
3.
용도별 진열
4.
스타일별 진열
정답: 5번
23. 23.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1.
화이트 컨슈머(white consumer)
2.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
3.
그린슈머(greensumer)
4.
프로슈머(prosumer)
정답: 2번
24. 24. 브랜드의 구성요소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이름(name)
2.
로고(logo)
3.
심볼(symbol)
4.
슬로건(slogan)
정답: 5번
25. 25. 소매점포 매장 내의 어디에 어떻게 상품을 배치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그림으로서 옳은 것은?
1.
플래노그램(planogram)
2.
다이어그램(diagram)
3.
플로어 플랜(floor plan)
4.
개방형 플로어 플랜(open floor plan)
정답: 1번
26. 26. 아래 글상자의 특성을 지닌 유형의 소비재 상품에 대한 마케팅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집중적 유통
2.
고마진 책정
3.
대중매체 광고
4.
수요 전환적 마케팅
정답: 2번
27. 27. 상품진열과 관련하여 페이스(fa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스는 가로 진열대의 숫자를 가리킨다.
2.
페이스는 어느 상품을 가로로 몇 개 진열하는가를 말하는 것이다.
3.
잘 팔리는 고회전 상품의 페이스를 확대진열하면 판매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4.
페이스는 진열의 깊이 이다.
정답: 4번
28. 28. 다음 중 점포활성화를 위한 점포환경 관리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동선을 고려하여 상품을 배치하여 편리하고 쾌적한 쇼핑환경을 제공한다.
2.
POP나 상품안내 표지판이 낡았을 경우 신속히 교체한다.
3.
매장을 청결하게 유지하여 긍정적인 점포이미지를 제공한다.
4.
친근한 매장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정답: 5번
29. 29. 점포구성을 위해 상품을 부문, 카테고리, 품목 순서로 분류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만을 모두 옳게 묶은 것은?
1.
㉠
2.
㉠, ㉡
3.
㉠, ㉡, ㉢
4.
㉠, ㉡, ㉢, ㉣
정답: 5번
30. 30. 점포의 특선품구역(feature areas)은 고객의 관심을 끌어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설치된 구역이다. 아래 글상자의 내용들 가운데 모든 특선품구역을 옳게 묶은 것은?
1.
㉠
2.
㉠, ㉡
3.
㉡, ㉢
4.
㉠, ㉡, ㉣
정답: 5번
31. 31. 판매담당자가 고객을 대면할 때의 요령으로 옳은 것은?
1.
고객의 시선을 회피한다.
2.
한 곳에 여러 명이 몰려 있다.
3.
매대나 기둥 등에 기대고 있다.
4.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팔짱을 끼고 있다.
정답: 5번
32. 32. 다음은 판매를 위한 고객의 구매심리 5단계이다.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주의 → 흥미 → 확신 → 욕망 → 구매
2.
주의 → 욕망 → 흥미 → 확신 → 구매
3.
주의 → 확신 → 흥미 → 욕망 → 구매
4.
주의 → 흥미 → 욕망 → 확신 → 구매
정답: 4번
33. 33. 고객을 맞이하는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문이 열리는 소리가 들리면 하던 업무를 계속하며 큰소리로 인사를 한다.
2.
고객과 눈이 마주치지 않으면 인사하지 않고 고객과 눈이 마주쳤을 때 인사한다.
3.
고객이 약속을 하고 방문했는데 찾는 사람이 부재중이라면 기다리게 한다.
4.
고객이 방문의 용건을 말하지 않는다면 일단 하던 일에 집중하며 내버려둔다.
정답: 5번
34. 34. 고객의 판매결정을 촉구하기 위한 판매기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이 생각을 정리하여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거리를 두고 떨어져서 지켜본다.
2.
유사한 제품을 비교하도록 유도하여 어느 하나를 택하도록 하는 종결법을 활용한다.
3.
고객이 그 제품을 갖게 됨으로써 얻게 되는 여러 가지 이점을 안내한다.
4.
고객이 결정하기 좋게 제품의 이점과 단점을 정리해주어 결정을 도와준다.
정답: 1번
35. 35. 판매시점정보관리(POS) 시스템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바코드는 슈퍼마켓의 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안되어 전 산업계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바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 ㉡
2.
㉠, ㉢
3.
㉠, ㉣
4.
㉡, ㉢
정답: 2번
36. 36. 다음 중 서비스의 특성인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공감성, 소멸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이질성과 관련하여, 구매 전 품질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형적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무형성과 관련하여, 서비스 품질을 사전에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종업원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
소멸성과 관련하여, 서비스의 질을 동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고객서비스에 대한 매뉴얼 제작이 필요하다.
4.
비분리성과 관련하여, 서비스는 제공하는 시점에 소비하지 않으면 사라지기 때문에 예약이나 할인 등 수요관리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정답: 5번
37. 37. 마케팅믹스는 목표시장 내에 강력한 포지션을 구축하는데 활용되는 전술적 도구들이다. 다음 중 마케팅믹스의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정책(policy)
4.
유통(place)
정답: 3번
38. 38.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이상적인 의사전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의미가 명확해야 한다.
2.
전달되는 과정에서 수신자에 맞게 내용을 수정·가감하여 더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한다.
3.
좋은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이라 할지라도 적절한 시기와 시간을 맞추지 못하면 불필요하다.
4.
커뮤니케이션 횟수가 과한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정답: 2번
39. 39. 아래의 내용은 어떤 진열방법에 대한 설명인가?
1.
수직 진열
2.
수평 진열
3.
샌드위치 진열
4.
라이트업 진열
정답: 3번
40. 40. 다음 중 상품 진열이 갖는 서비스적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빠른 시간에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시간절약 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2.
상품 종류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식별 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3.
다른 상품과의 비교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비교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4.
소비자에게 상품의 정보를 알려 주는 정보 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정답: 5번
41. 41.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들의 태도로 옳은 것은?
1.
고객 요구나 문제를 못 본척하며 고객을 피하는 태도
2.
고객 사정은 고려하지 않고 무뚝뚝하게 대하는 태도
3.
고객입장보다는 내부규정을 내세우면서 예외를 전혀 인정하지 않고 상식이 통하지 않는 태도
4.
담당부서가 아니라고 타부서로 안내하거나 고객을 여기 저기로 돌리는 태도
정답: 5번
42. 42. 글상자에서 점포 레이아웃(Lay-out)의 유형 중 격자형 배치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1.
㉠, ㉡
2.
㉠, ㉢
3.
㉡, ㉢
4.
㉡, ㉣
정답: 2번
43. 43. 고객을 대할 때 경청의 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말하는 상대방 쪽으로 상체를 기울이며 관심을 표현한다.
2.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며 대화하고 관심어린 눈빛을 보인다.
3.
중요한 부분에서는 고개를 끄덕이는 등 반응을 보인다.
4.
모호한 부분이 있더라도 듣는 것에 집중한다.
정답: 4번
44. 44. 다음의 상황에서 불만을 갖고 있는 고객을 응대하는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님 너무 오래 기다리셨죠? 대단히 죄송합니다.
2.
기다리느라 많이 힘드셨죠? 제가 더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3.
길 건너편 다른 은행으로 가시면 이런 기다림은 없으실 겁니다.
4.
고객님의 불편 충분히 이해합니다. 최선을 다해 처리해드리겠습니다.
정답: 3번
45. 45. 광고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대중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합법적이어야 한다.
2.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하여 잠재적 소비자들을 자극해야한다.
3.
문자, 소리, 그림, 색깔 등을 이용해 메시지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4.
소비자들의 소득, 취미, 구매 동기 등이 서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제시할 수 밖에 없다.
정답: 5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