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3급
(2022-08-20 기출문제 - 하나씩 풀이)
총 45문제
답안 완료: 0문제
1. 아래 글상자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소매업태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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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할인점
2.
하이퍼마켓
3.
백화점
4.
편의점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 편의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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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품회전율이 높은 상품이다.
2.
단가가 낮으며 판매마진율 또한 낮은 상품이다.
3.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상품이다.
4.
샴푸, 비누 등의 생활필수품이 해당된다.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효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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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맥락효과(context effect)
2.
방사효과(radiation effect)
3.
최신효과(recency effect)
4.
빈발효과(frequency effect)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 기업이 지켜야할 윤리규범과 관련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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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잘못을 범한 사람을 벌하거나 제재하여 불법적인 행위예방을 강조하는 윤리규범
2.
법이나 규제 등 외적 기준을 준수하는 윤리규범
3.
범죄 행위를 하지 않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는 윤리규범
4.
법적 준수를 넘어 정직, 상호간 존중 등의 핵심 가치를 강조하는 윤리규범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 유통산업발전법(시행 2021.1.1. 법률 제17761호, 2020.12.29., 타법개정)상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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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통표준코드란 상품ㆍ상품포장ㆍ포장용기 또는 운반용기의 표면에 표준화된 체계에 따라 표기된 숫자와 바코드 등으로서 산업통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2.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이란 상품을 판매할 때 활용하는 시스템으로서 광학적 자동판독방식에 따라 상품의 판매ㆍ매입 또는 배송 등에 관한 정보가 수록된 것을 말한다.
3.
유통설비란 화물의 수송ㆍ포장ㆍ하역ㆍ운반과 이를 관리하는 물류정보처리활동에 사용되는 물품ㆍ기계ㆍ장치 등의 설비를 말한다.
4.
공동집배송센터란 여러 유통사업자 또는 제조업자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집배송시설 및 부대업무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지역 및 시설물을 말한다.
정답: 3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 도소매업의 유형과 특징에 대한 설명 중에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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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매상은 재판매 또는 사업을 목적으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고 이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상인이다.
2.
소매상은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최종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관심을 가진다.
3.
도매상은 소매상에 비하여 더 넓은 상권을 대상으로 대규모의 거래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4.
도매상이 수행하는 기능은 기본적으로 조달과 분배이며, 다수의 제조업자들로부터 상품을 구매하여 이를 소매상에게 배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 아래 글상자의 내용 중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고객접촉도를 가지는 업무의 특성을 모두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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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2.
㉠, ㉢
3.
㉡, ㉢
4.
㉡, ㉣
정답: 1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 판매원이 갖추어야 할 시장지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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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문서 작성방법
2.
상품의 재고상황
3.
상품의 원산지
4.
고객의 구매행동 특성
정답: 4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 아래 글상자 내용 중 서비스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차원을 모두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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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
3.
㉠, ㉡, ㉢
4.
㉠, ㉡, ㉣, ㉤
정답: 4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0. 텔레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지켜야 할 전화예절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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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화는 즉시 받는다.
2.
신원을 확실하게 밝힌다.
3.
매너와 에티켓을 지킨다.
4.
간결하고 알아듣기 쉽게 말한다.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1.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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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가맹본부, ㉡ 가맹점사업자
2.
㉠ 가맹점사업자, ㉡ 가맹본부
3.
㉠ 가맹본부, ㉡ 제조업체
4.
㉠ 제조업체, ㉡ 가맹본부
정답: 1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2. 중간상의 존재로 나타나는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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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총 거래수의 감소
2.
거래의 표준화
3.
상품 및 시장정보의 제공
4.
생산자의 재고 비용 증대
정답: 4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3. 최근에 등장한 O2O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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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료 주문을 온라인에서 하고, 제품은 매장에서 수령하기도 한다.
2.
개인 간의 거래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3.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승객과 기사를 연결해 주기도 한다.
4.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하고 있다.
정답: 2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4. 상품의 다양성과 구색처럼 취급하는 상품계열에 따른 소매상의 분류 유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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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할인점
2.
백화점
3.
전문점
4.
대형마트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5. 소매업의 역할 중 소비자에 대한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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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올바른 상품을 적시에 제공하는 역할
2.
필요한 상품의 재고를 보유하는 역할
3.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역할
4.
위험을 부담하고 금융기능을 제공하는 역할
정답: 4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6. 판매원이 매장 내에서 수행하는 업무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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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판매
2.
소비자 불만처리
3.
제품수납
4.
인건비 관리
정답: 4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7.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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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과 관련된 이해 당사자들이 기업에 어떠한 사회적책임을 요구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한 활동이다.
2.
기업 이윤추구와의 연관성을 고려해서 기업이 어떠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수행할 것인지 찾아 실행하는 것이다.
3.
법률에 의해 의무적으로 실행하도록 요구된 활동만을 충실히 실행하는 것이다.
4.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이익 창출에 유익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정답: 3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8.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소매상 발전이론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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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연도태설
2.
소매수레바퀴가설
3.
변증법 과정
4.
소매상 수명주기이론
정답: 2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9.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유통경로가 창출하는 효용 중 형태효용을 모두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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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2.
㉢, ㉣
3.
㉣, ㉤
4.
㉠, ㉡, ㉢
정답: 3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0.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관련이 깊은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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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감정노동
2.
품질과 생산성간의 상충관계
3.
고객 간 갈등
4.
응답성
정답: 1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1. 상품의 구성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기능과 품질
2.
브랜드
3.
패키징(Packaging)
4.
레이블링(Labeling)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2. 점포의 공간 관리 중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점포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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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퇴평면 진열
2.
멀티숍
3.
버블계획
4.
엔드 매대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3. 판매원이 갖추어야 할 의사소통의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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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나친 전문용어, 외국어를 남발하지 않는다.
2.
명령형 보다 의뢰형으로 바꾸어 말한다.
3.
부정형은 긍정 혹은 권유하는 말로 바꾸어 사용한다.
4.
발음은 또박또박 명확하게 한다.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4. 진실의 순간(MOT: Moments of Truth), 즉 고객접점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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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2.
매장의 청결, 상품의 진열 상태도 영향을 준다.
3.
신속한 대응을 위해 종업원에게 권한 위임이 필요하다.
4.
고객이 종업원과 마주하는 첫 10분간만 적용된다.
정답: 4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5. 식료품점이나 드럭스토어처럼 공간효율성을 강조하는 점포에 적합한 배치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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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선형 배치
2.
루프형 배치
3.
자유형 배치
4.
경주로형 배치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6. 점포 내에서 이루어지는 비가격 판매촉진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보너스 팩(bonus pack)은 묶음포장, 번들 형태로 정상가격에 제품을 추가 제공하는 방식을 말한다.
2.
샘플링(sampling)은 정상제품을 소량 견본품으로 제작하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3.
공개시연(demonstration)은 실제 제품의 시연을 통해 사용법과 기능의 특장점을 홍보하는 방법을 말한다.
4.
멤버십(membership)은 회원에 대하여 우대 특전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 방식을 말한다.
정답: 2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7. 고객 불만 처리 시 응대요령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고객을 존중하는 태도로 응대한다.
2.
고객과 논쟁하지 않는다.
3.
고객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자기 통제력을 유지한다.
4.
고객의 의견을 긍정적으로 경청한다.
정답: 3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8. 매장에 상품을 진열할 때 유의할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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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품, 가격, 용량을 보기 쉽게 진열한다.
2.
상품의 훼손을 피하기 위해 고객의 손이 닿지 않게 진열한다.
3.
상표가 잘 보이게 진열한다.
4.
상품이 무너지지 않게 안정적으로 진열한다.
정답: 2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9. 구매시점(POP: Point of Purchase)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주로 소매점의 점두나 진열대 및 점포 내에 전시한다.
2.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판매촉진전략 중 하나이다.
3.
매장의 분위기나 이미지 연출과는 관련이 없다.
4.
판매원의 도움 없이 제품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정답: 3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0. 고객불만 처리 방법 중 하나인 MTP법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M은 사람(Man)에 대한 부분으로 고객의 불만에 응대하는 사람을 바꾼다.
2.
T는 책임감(Take responsibility)에 대한 부분으로 친절, 신속하게 책임지고 해결한다.
3.
고객의 언성이 높아질 경우 상급자가 응대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4.
고객이 서있을 경우 편안한 장소로 이동하여 앉도록 한다.
정답: 2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1. 기업의 각 제품에 고유한 브랜드명을 붙여 브랜드별로 서로 다른 세분시장을 목표로 삼을 때 유용한 브랜딩 전략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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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제품브랜딩(multiproduct branding)
2.
다수브랜딩(multibranding)
3.
프라이빗브랜딩(private branding)
4.
재판매자브랜딩(reseller branding)
정답: 2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2. 포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포장은 용기를 포함하여 제품을 감싸는 물체를 총칭한다.
2.
포장은 제품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주는 기능을 갖는다.
3.
포장은 고객이 구매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과는 무관하다.
4.
포장을 통해 유통업체와 소비자에게 운반용이성을 제공한다.
정답: 3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3. 고객응대 시 사용할 수 있는 설득화법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고객의 특성이나 의도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한다.
2.
고객의 수준에 적합한 표현을 한다.
3.
고객의 장점을 인정하여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4.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반응을 살피면서 대화한다.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4. 교차판매에 적합한 상품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대체재
2.
보완재
3.
정상재
4.
사치재
정답: 2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5.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 편의품, ㉡ 선매품
2.
㉠ 편의품, ㉡ 전문품
3.
㉠ 선매품, ㉡ 전문품
4.
㉠ 소비재, ㉡ 산업재
정답: 4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6. 매장에서 근무하는 판매원의 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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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찾아온 고객을 관심 있게 응시하되 뚫어지게 쳐다보지는 않는다.
2.
가급적 사적인 용건을 삼가며 판매사원간의 예의를 지킨다.
3.
근무 중에 다른 생각을 하며 무표정하게 서 있지 않는다.
4.
고객이 상품을 보고 있을 때 쇼케이스와 고객 사이를 통로 삼아 지나가지 않는다.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7. POS(Point of Sales)시스템을 통해 획득한 자료를 활용 가능한 분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시간대별 매출분석
2.
인기상품, 비인기상품에 대한 상품판매 동향 분석
3.
적정 발주 및 재고량 산출
4.
고객 연령대별 판매 분석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8.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인지도
2.
㉠ 브랜드 인지도, ㉡ 브랜드 이미지
3.
㉠ 브랜드 인지도, ㉡ 브랜드 확장
4.
㉠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확장
정답: 2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9. 서비스의 기본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무형성
2.
비분리성
3.
이질성
4.
소멸성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0.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할인쿠폰
2.
세일
3.
보너스 팩
4.
사은품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1.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발신자(sender)는 메시지를 보내는 주체이다.
2.
부호화(encoding)는 발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내용을 시각적, 청각적 부호 등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다.
3.
반응(response)은 메시지를 전달한 후의 발신자 행동을 의미한다.
4.
잡음(noise)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끼어드는 방해요인으로, 계획되지 않은 현상이나 왜곡이 일어나는 것을 뜻한다.
정답: 3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2. 소매업체의 서비스 회복(service recover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2.
공정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3.
신속하게 문제를 처리한다.
4.
고객의 불만·불평에 공감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3. 구매 후 자신의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고객의 심리적 불안감을 낮춰주기 위한 사후관리 활동으로 가장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구매 대안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2.
소비자에게 문제해결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느끼게 해야 한다.
3.
소비자에게 문제를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4.
판매 이후 해당 제품의 우수성 등에 대한 자료를 소비자에게 꾸준히 제공한다.
정답: 4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4. POS(Point of sales)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POS시스템 도입으로 잘 팔리는 상품과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을 선별할 수 있는 단품관리가 가능해졌다.
2.
POS터미널은 통신기능과 금전등록기능을 갖춘 컴퓨터 본체와 스캐너로 구성되어 있다.
3.
POS는 모든 정보원천으로부터 고객정보를 통합·분석하는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이다.
4.
POS시스템 도입으로 매상등록시간이 단축되었다.
정답: 3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5.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교적 일관된 평가, 느낌, 행동성향을 의미하는 고객의 심리적 요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동기
2.
지각
3.
학습
4.
성격
정답: 5번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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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보
강의: 유통관리사 3급
연도: 2022-08-20
총 문제: 45문제
현재 문제: 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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