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
(2019-03-03 기출문제)
1 / 100
1. 1. 프로스포츠 리그에 영향을 미치는 위협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영화산업의 발전은 관람스포츠산업의 강력한 위협요인이 된다.
2.
스포츠콘텐츠 유통업체가 소수기업에 의해 지배될 경우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3.
리그내의 경쟁구단의 존재는 흥행사업의 강력한 위협요인으로 작용한다.
4.
스포츠마케팅 대상인 구매자의 힘이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정답: 3번
2. 2. 선수시장에서 프로선수의 몸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ㄴ, ㄹ, ㅁ
3.
ㄱ, ㄷ, ㄹ, ㅁ
4.
ㄱ, ㄴ, ㄷ, ㄹ, ㅁ
정답: 4번
3. 3. 다음 중 국내 스포츠산업 발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스포츠의 발전
2.
스포츠시설 확대
3.
유동자산의 증가
4.
국내외 스포츠이벤트의 성공적 개최
정답: 3번
4. 4. 다음 전력은 스포츠제품의 어떤 서비스적 특성을 반영한 것인가?
1.
무형성
2.
비분리성
3.
이질성
4.
소멸성
정답: 1번
5. 5. 골프연습장의 수요와 공급곡선이 다음과 같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가격의 단위는 천원이다.)
1.
A는 골프연습장의 공급곡선이다.
2.
B는 골프연습장 소비자의 수요곡선이다.
3.
C는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균형점이며 균형가격은 4000원이다.
4.
D는 초과공급을 나타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은 균형가격 아래로 하락할 것을 알 수 있다.
정답: 4번
6. 6. 국민체육진흥법상 학교ㆍ직장ㆍ지역사회 또는 체육단체 등에서 체육을 지도할 수 있는 체육지도자가 취득해야 하는 자격이 아닌 것은?
1.
스포츠지도사
2.
건강운동관리사
3.
스포츠경영관리사
4.
유소년스포츠지도사
정답: 3번
7. 7. 스포츠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포츠상품은 여러 가격변수들이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 스포츠 수요를 제대로 분석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
2.
테니스라켓과 테니스공은 보완재이다.
3.
한 상품의 가격변화가 다른 상품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두 상품을 대체재의 관계에 있다.
4.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변하더라도 수요량이 변하지 않는 재화를 중립재라고 한다.
정답: 3번
8. 8. 다음 중 스포츠를 이용한 확장 상품의 형태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대한축구협회 스폰서십 프로그램
2.
FC서울-맨유의 입장권 판매
3.
MLB 라이센싱 상품
4.
나이키의 에어조던
정답: 2번
9. 9. 스포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수준으로 발생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지각된 위험이 낮을 때
2.
감성적으로 끌리는 제품일 때
3.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제품일 때
4.
제품이 자신의 자아개념과 관련이 있을 때
정답: 1번
10. 10. 다음 휴대폰과 축구경기를 생산하는 과정을 비교하는 표에서 틀리게 분류한 것은?
1.
노동
2.
자본
3.
생산주체
4.
생산동기
정답: 2번
11. 11. 스포츠제품의 유통과정에서 중간상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보탐색비용 등 거래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2.
생산자에게 적정 이윤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3.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접촉횟수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4.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교환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 2번
12. 1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사업자단체의 설립인가 요건 중 다음 ()에 알맞은 것은?
1.
100분의 70
2.
100분의 50
3.
100분의 30
4.
100분의 10
정답: 2번
13. 13. 스포츠용품 유통 경로 중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맹점은 다른 가맹점을 통제할 수 있다.
2.
가맹점 운영과 관련하여 본부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3.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유명세로 광고ㆍ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4.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에 로열티 및 각종 비용을 지불하고 본부가 가지고 있는 특권을 이용한다.
정답: 1번
14. 14. 기업이 스포츠이벤트의 스폰서십에 투자하는 이유 및 이벤트 선정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업이 스포츠 스폰서십에 투자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매출증대에 있다.
2.
투자기업 중에는 이미지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도 있다.
3.
스포츠이벤트의 미디어노출빈도는 중시하지만 제품과 종목의 이미지 부합여부는 무관하다.
4.
스포츠이벤트가 보유한 팬 집단과 기업이 표적으로 삼는 집단의 일치여부가 중요하다.
정답: 3번
15. 15. 소비자로서 스포츠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직접 스포츠에 참여하는 방법
2.
경기장에 가서 스포츠를 관람하는 방법
3.
스포츠 이벤트를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접하는 방법
4.
스포츠용품회사를 직접 설립하는 방법
정답: 4번
16. 16. 스포츠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 4번
17. 17. 스포츠시장에서 거래되는 X재에 대해 시장균형가격보다 낮은 수준에서 가격상한제를 실시하였다.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단, 스포츠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고, X재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따른다.)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 1번
18. 18. 스포츠산업 진흥법상 프로스포츠의 육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진작하기 위하여 프로스포츠 육성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할 수 있다.
2.
지방자치단체는 프로스포츠 육성을 위하여 프로스포츠단 창단에 출자 또는 출연할 수 있다.
3.
지방자치단체는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에도 불구하고 공유재산을 25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사용ㆍ수익을 허가하거나 관리를 위탁할 수 있다.
4.
공유재산을 사용ㆍ수익 허가를 받은 프로스포츠단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라 사용ㆍ수익의 내용 및 조건에 위반되지 아니하는 범위라도 다른 자에게 사용ㆍ수익하게 할 수 없다.
정답: 4번
19. 19.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 개정)에서 ‘스포츠 서비스업(911)’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경기장 운영업
2.
체력단련시설 운영업
3.
골프연습장 운영업
4.
유원지 및 테마파크 운영업
정답: 4번
20. 20.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국내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스포츠산업관련 상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대행하게 할 수 있는 기관 또는 단체가 아닌 것은?
1.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올림픽 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국민체육진흥공단)
2.
「한국산업인력공단법」에 따른 한국산업인력공단
3.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법」에 따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4.
「스포츠산업 진흥법」에 따른 사업자단체
정답: 2번
21. 21. 소비자행동론의 입장에서 동기갈등의 유형인 접근-회피 갈등에 해당하는 스포츠팬의 시간투자 예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열성 축구 및 야구 팬의 축구관람과 야구관람
2.
학생신분 축구 팬의 대표팀 경기관람과 기말고사 시험 준비
3.
야구 팬의 류현진 등판경기 관람과 한국시리즈 관람
4.
학생신분 스포츠 팬의 기말고사 시험준비와 과제제출
정답: 2번
22. 2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지방자치단체가 프로스포츠 사업추진에 지원할 수 있는 경비의 범위로 틀린 것은?
1.
프로스포츠단의 인건비를 제외한 운영비
2.
프로스포츠단의 부대시설 구축을 위한 비용
3.
각종 국내ㆍ국제 운동경기대회의 개최비와 참가비
4.
유소년 클럽 및 스포츠교실의 운영비
정답: 1번
23. 23. 경기장사업의 가치사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관람객 및 초대 손님의 수가 경기장광고 가격을 결정한다.
2.
경기장 소유주와 총괄관리사업주는 분리될 수도 있고 동일할 수도 있다.
3.
매점사업자가 사업권의 구매가격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요인은 광고주 및 기업고객이다.
4.
경기장의 장기 입주자인 프로구단의 명성은 경기장사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정답: 3번
24. 24. 스포츠산업의 일반적인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한국표준산업분류의 관점에서 보면 스포츠산업을 각기 다른 산업분류를 복합적으로 통합한 형태를 갖는다.
2.
스포츠산업 분야의 여러 가지 서비스는 입지조건이나 시설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3.
관람스포츠와 참여스포츠가 활성화되는 것을 체육 및 스포츠활동에 참여하는 연령대가 높아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4.
스포츠산업이 다른 산업과 비교해서 가장 다른 특성은 감동과 건강을 준다는 점이다.
정답: 3번
25. 25.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부장관이 선수 권익보호와 스포츠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위해 강구하여야 하는 시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승부 조작, 폭력 및 도핑 등의 예방
2.
선수의 부상 예방과 은퇴 후 진로 지원
3.
선수의 경력관리를 위한 관리시스템의 구축
4.
선수의 권익 향상을 위한 대리인제도의 점진적 철폐
정답: 4번
26. 26. 직접금융에 의한 자본조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주식발행
2.
채권발행
3.
스폰서십 유치
4.
은행차입
정답: 4번
27. 27. 스포츠조직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동기부여의 과정이론에 해당되는 것은?
1.
Herzberg의 2요인이론
2.
Vroom의 기대이론
3.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4.
McGreger의 XㆍY이론
정답: 2번
28. 28. 스포츠 시설의 매력성 관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포츠 시설은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2.
스포츠 시설은 적정 수준 이상의 많은 사람이 이용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3.
스포츠 시설은 보기 좋고 아름답게 관리되어야 한다.
4.
스포츠 시설은 접근이 용이하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정답: 2번
29. 29. 매년 말 200만원을 영원히 지급받는 영구연금의 현재가치는? (단, 연간이자율은 10%)
1.
1,400만원
2.
1,600만원
3.
1,800만원
4.
2,000만원
정답: 4번
30. 30. 최고경영자층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경영정보시스템은?
1.
EDI
2.
POS
3.
EIS
4.
TPS
정답: 3번
31. 31. 야구공을 생산하는 회사의 다음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4개월 자료로 가중이동평균법을 적용할 때, 5월의 예측생산량은? (단, 가중치는 0.5, 0.3, 0.2를 적용한다.)
1.
87만개
2.
90만개
3.
93만개
4.
96만개
정답: 4번
32. 32. 포터(M.Porter)의 가치사슬모델에서 주요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운영ㆍ제조
2.
입고ㆍ출고
3.
고객서비스
4.
인적자원관리
정답: 4번
33. 33.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고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공급업체들과 자원 및 정보를 협력하여 하나의 기업처럼 움직이는 생산시스템은?
1.
공급사슬관리(SCM)
2.
적시생산시스템(JIT)
3.
자재소요계획(MRP)
4.
컴퓨터통합생산(CIM)
정답: 1번
34. 34. 목표관리(MBO:Management By Objective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기목표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2.
결과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3.
사기와 같은 직무의 무형적인 측면을 중시한다.
4.
종업원들이 역량에 비해 더 쉬운 목표를 설정하려는 경향이 있다.
정답: 3번
35. 35. 스포츠조직의 유형 중 전문적 관료제 구조와 비교한 기계적 관료제 구조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비고정적 공유가능한 업무
2.
중앙집권적 의사결정구조
3.
공식적 상하간 의사소통
4.
많은 규칙과 규정
정답: 1번
36. 36. 페이욜(Fayol)이 주장한 경영활동과 관련하여 연결이 옳은 것은?
1.
기술활동-생산, 제조, 가공
2.
상업활동-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3.
회계활동-구매, 판매, 교환
4.
관리활동-재화 및 종업원 보호
정답: 1번
37. 37. 내부수익률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내부수익률은 순현재가치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이다.
2.
내부수익률이 1보다 크면 투자안을 채택하고, 1보다 작으면 기각한다.
3.
투자안의 현재가치를 초기투자비용으로 나누어 구한다.
4.
상호배타적인 투자 안을 쉽게 분별할 수 있게 한다.
정답: 1번
38. 38.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에 이용되는 지표 중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에서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차감한 것은?
1.
내부수익률
2.
순현재가치
3.
회수기간
4.
수익성지수
정답: 2번
39. 39. 미국 프로농구에서 각 팀들이 자기 팀의 베테랑 선수들과 재계약할 경우, 셀러리캡을 초과할 수 있도록 한 조치는?
1.
Larry Bird exception
2.
Farm system
3.
Free agent
4.
Draft system
정답: 1번
40. 40. 제품-시장 매트릭스에서 기존제품을 가지고 기존시장에서 성장을 도모하는 것으로 경쟁업자의 시장점유율을 빼앗아 성장하고자 하는 전략은?
1.
시장침투전략
2.
다각화전략
3.
집중화전략
4.
시장개발전략
정답: 1번
41. 41. 스포츠기업의 형태 중 단일사업기업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낮은 기회비용
2.
경쟁우위의 축척
3.
자원과 에너지의 집중
4.
산업성장 둔화시 높은 위험
정답: 1번
42. 42. 스포츠이벤트 기획 후 실행단계에서 이벤트 연출 시 고려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ㅁ
2.
ㄴ, ㄷ, ㄹ
3.
ㄱ, ㄷ, ㄹ, ㅁ
4.
ㄱ, ㄴ, ㄷ, ㄹ, ㅁ
정답: 4번
43. 43. 다음 수요예측기법 중 시계열분석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이동평균법
2.
지수평활법
3.
추세분석법
4.
선도지표법
정답: 4번
44. 44. 제무비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동성 비율은 단기에 지급해야할 기업의 채무를 갚을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2.
수익성 비율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면서 어느 정도의 수익을 발생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3.
부채비율은 기업이 조달한 자본 중에서 자기자본에 의존하고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자본생산성 등이 해당한다.
4.
활동성 비율은 기업의 자산이 효율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주로 기업의 자산회전율에 의해 측정된다.
정답: 3번
45. 45. 인사고과의 방법 중 상대평가 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단순서열법(simple ranking method)
2.
쌍대비교법(paired comparison method)
3.
강제할당법(forced distribution method)
4.
평정척도법(rating scale method)
정답: 4번
46. 46. 다음 ()에 알맞은 스포츠 경영환경은?
1.
ㄱ:일반환경, ㄴ:내부환경
2.
ㄱ:일반환경, ㄴ:과업환경
3.
ㄱ:과업환경, ㄴ:일반환경
4.
ㄱ:과업환경, ㄴ:내부환경
정답: 3번
47. 47. 다음 중 스포츠조직의 조직역량강화를 위해 제공자가 전달하고자 한 정보를 수신자가 어떻게 받아 들였는지를 알려주는 반응으로 정확한 메시지가 전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는?
1.
메시지화
2.
커뮤니케이션 경로선택
3.
메시지 해석
4.
피드백
정답: 4번
48. 48. 다음 재무구조를 가진 스포츠센터의 자기자본순이익률(ROE)은 약 얼마인가?
1.
9%
2.
14%
3.
17%
4.
21%
정답: 3번
49. 49. 경영자의 역할을 대인적ㆍ정보적ㆍ의사결정적 역할로 설명한 학자는?
1.
쿤츠(H.Koontz)
2.
민츠버그(H.Mintzberg)
3.
드러커(P.F.Drucker)
4.
페이욜(H.Fayol)
정답: 2번
50. 50. 다음 중 리더십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특성이론(trait theory)에 의하면, 리더는 리더십 행사에서 상황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제시한다.
2.
관리격자(managerial grid) 이론에 의하면, 중간관리자에게 가장 적절한 리더십 유형은 중간형(5.5)이다.
3.
피들러(Firdler)의 상황이론에서는 리더십의 상황요인으로 리더-구성원 관계, 과업구조, 리더의 직위권한을 제시하고 있다.
4.
경로-목표 이론(path-goal theory)에서는 의사결정상황에 따라 리더의 의사결정유형을 달리하는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를 지사하고 있다.
정답: 3번
51. 51. 다음 A구단이 25만개의 입장권을 모두 판매했을 때, 손익분기점에 다다르기 위한 입장권의 최소가격과 그에 따른 입장권당 이익으로 옳은 것은?
1.
제품가격 5,500원, 개당이익 2,500원
2.
제품가격 6,000원, 개당이익 3,000원
3.
제품가격 7,000원, 개당이익 4,000원
4.
제품가격 10,500원, 개당이익 7,500원
정답: 3번
52. 52. 스포츠제품의 특성 중 소멸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예약제도의 도입
2.
시간대별 수요를 토대로 가격책정
3.
시즌티켓의 판매
4.
셀프서비스의 도입
정답: 4번
53. 53. 다음 중 스포츠마케팅조사에서 전화조사방법이 가장 적합한 경우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자세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조사
2.
어떤 시점에 순간적으로 무엇을 하며, 무슨 생각을 하는가를 알아내기 위한 조사
3.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면접자 편의를 줄일 수 있으며 대답하는 요령도 동시에 자세히 알려줄 수 있는 조사
4.
넓은 범위의 지리적인 영역을 조사대상지역으로 하여 비교적 복잡한 정보를 얻으면서,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조사
정답: 2번
54. 54. 스포츠기업에서 활용하는 관계마케팅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규고객의 유치를 강조한다.
2.
고객과의 신뢰형성을 강조한다.
3.
장기적인 마케팅 성과를 지향한다.
4.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정답: 1번
55. 55. 목표시장 선정에서 비차별화 전력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1.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가격과 형태로 제공하여 많은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다.
3.
특정시장의 욕구와 필요를 경쟁자보다 잘 알 수 있다.
4.
소비자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정답: 1번
56. 56. 2차 자료 분석에 관한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2.
ㄱ, ㄴ
3.
ㄴ, ㄷ, ㄹ
4.
ㄷ, ㄹ
정답: 1번
57. 57. 기업이 선수보증광고 실행을 위한 선수선정기준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ㄹ
2.
ㄱ, ㄴ, ㄷ
3.
ㄴ, ㄷ, ㄹ
4.
ㄱ, ㄹ
정답: 1번
58. 58.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기준을 스포츠 이벤트 자체의 가치 관련 기준과 기업 내부 기준으로 구분할 때 기업 내부 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1.
매체노출 효과
2.
계절성
3.
대중의 선호도
4.
스폰서십 참여 비용
정답: 4번
59. 59. 소비자가 상품 구입에 있어서 인식하는 리스크 중 상품이 조잡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능에 대한 것은?
1.
신체적 인지 리스크
2.
사회적 인지 리스크
3.
기능적 인지 리스크
4.
경제적 인지 리스크
정답: 3번
60. 60. 스포츠 브랜드 개발의 목표 설정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가용자원
2.
마케팅 요구조건
3.
캐릭터 개발
4.
세분시장의 성격
정답: 3번
61. 61. 스포츠 제품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Brooks의 분류에 따르면 유형의 제품, 스포츠 프로그램, 아이디어 혹은 기술 그리고 스포츠 경기로 나눠진다.
2.
shank의 분류에 따르면 스포츠 이벤트, 스포츠 상품, 스포츠 스타, 스포츠 산업으로 나눠진다.
3.
형태에 의한 분류는 무형의 제품과 유형의 제품으로 나눠진다.
4.
소비자의 행동에 따른 분류는 관람스포츠제품과 참여스포츠제품으로 나눠진다.
정답: 2번
62. 62. 촉진전략 모델(AIDA)의 단계적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흥미→욕구→행동→주의
2.
욕구→행동→주의→흥미
3.
행동→흥미→욕구→주의
4.
주의→흥미→욕구→행동
정답: 4번
63. 63. 스포츠제품의 상대적인 저가 가격전략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1.
시장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을 때
2.
원가우위를 확보하고 있어 경쟁기업이 자사 가격만큼 낮추기 힘들 때
3.
시장에 경쟁자의 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될 때
4.
높은 품질로 새로운 소비자층을 유인하고자 할 때
정답: 4번
64. 64. 광고매체 유형별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V :노출시간이 짧다.
2.
라디오:청각에 의존한다.
3.
옥외광고:광고대상 집단 선별성이 높다.
4.
회전식 A보드 광고:위치에 따른 노출편차를 줄일 수 있다.
정답: 3번
65. 65.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지역의 스포츠 이벤트를 홍보하는데 있어 관여도(involement)가 높은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촉진전략은?
1.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공중파 방송을 통해 제공한다.
2.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잡지를 통해 제공한다.
3.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일간지를 통해 제공한다.
4.
가능한 한 구체적인 정보를 표적으로 하는 집단이 선호하는 매체를 통해 제공한다.
정답: 4번
66. 66. 기업 관점에서 스포츠단체와 라이센싱을 계약할 때 포함해야 하는 핵심조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지역의 범위와 제품 독점성
2.
연간 매출액을 포함한 재무구조
3.
양도 가능성과 하위 라이센싱 권리
4.
라이센서의 재산권에 대한 표시와 보증
정답: 2번
67. 67. 환경분석에 사용되는 SWOT분석 요인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1.
내부환경:S-T
2.
외부환경:S-W
3.
내부환경:W-O
4.
외부환경:O-T
정답: 4번
68. 68. 상표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형유통기관일수록 제조업자 상표보다 유통업자 상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2.
개별상표전략을 각 제품에 대한 시장의 규모가 클수록 더 적합하다.
3.
복수상표전략은 경쟁사의 시장진입을 방해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4.
상표확장전략은 소비자가 인지하는 상품간에 관련성이 높을 때 쓰는 전략이다.
정답: 1번
69. 69. 스포츠마케팅 관점에서 프로야구경기 중 치어리더 공연을 기획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팬들에게 비용(입장료)이상의 체험 제공
2.
경기의 프로모션 수단으로 활용
3.
핵심제품의 질 향상
4.
마케팅 믹스의 일환으로 실행
정답: 3번
70. 70. 경기장 광고 중 보드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방송중계시 높은 노출을 기대하는 보드광고주에게 광고판의 크기와 위치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2.
보드광고 노출율의 구역별 차이를 강화하여 높은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회전식 보드나 전자보드 사용을 확대한다.
3.
TV광고에 비해 보드광고는 소비자의 광고기피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4.
일반적으로 스포츠이벤트에 따라 보드광고에 필요한 보드의 재질 및 크기, 설치위치 등을 규정한다.
정답: 2번
71. 71. 기업의 스폰서십 참여를 스포츠단체와의 관련성에 따라 직접참여와 간접참여 형태로 구분할 때 직접참여형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포츠이벤트 스폰서십
2.
라이센싱/머천다이징
3.
스포츠단체 스폰서십
4.
스포츠방송 스폰서십
정답: 4번
72. 7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관람스포츠 분야와 참여스포츠분야 모두 가능하다.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가업의 마케팅 노력이다.
3.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주체는 스포츠 권리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주관자와 스폰서의 두 주체이다.
4.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기업 측면에서 스폰서십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정답: 2번
73. 73.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와 비교할 때 면접 설문조사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자료입력이 편리하다.
2.
응답의 결측치를 최소화한다.
3.
조사대상 1인당 비용이 저렴하다.
4.
폐쇄형 질문에 유리하다.
정답: 2번
74. 74. 울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스포츠소비자를 대상으로 A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다음 중 동일한 규모의 표본을 추출할 때 대표성은 높으나 시간과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표집2방법은?
1.
판단표본추출
2.
편의표본추출
3.
단순무작위표본추출
4.
할당표본추출
정답: 3번
75. 75. 제품수명주기(PL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제품개발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2.
신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쇠퇴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3.
제품개발에서부터 고객의 욕구가 충족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4.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소비자가 제품으로부터 효용을 얻게 될 때까지를 말한다.
정답: 2번
76. 76. S대학교 인근에는 A트레이닝센터, B헬스, C피스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센터가 있으며 모두 유사한 시설과 개인 트레이너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스포츠센터가 고랴해야 할 가격결정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요를 토대로 한 가격결정
2.
수익을 토대로 한 가격결정
3.
경쟁을 토대로 한 가격결정
4.
비용을 토대로 한 가격결정
정답: 3번
77. 77. 다음 중 등록 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1.
스키장업
2.
골프장업
3.
자동차 경주장업
4.
체력단련장업
정답: 4번
78. 78. 체육시설의 부지 면적의 제한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문화체육광광부장관은 체육시설업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체육시설의 이용 및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부지 면적을 제한할 수 있다.
2.
자동차경주장의 부지면적은 트랙면적과 안전지대면적을 합한 면적의 6배를 초과할 수 없다.
3.
썰매장의 부지면적은 슬로프면적의 3배를 초과할 수 없다.
4.
실내골프연습장의 부지면적은 타석면적과 보호망을 설치한 토지면적을 합한 면적의 2배의 면적을 초과할 수 없다.
정답: 4번
79. 79. 다음 ()에 알맞은 운영방식은?
1.
위탁정액방식
2.
위탁수입방식
3.
관리허가방식
4.
건설위탁방식
정답: 3번
80. 80. 다음 ()에 알맞은 것은?
1.
100
2.
200
3.
300
4.
500
정답: 4번
81. 8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안전관리요원
2.
경기진행요원
3.
코스관리요원
4.
위생관리요원
정답: 3번
82. 82. 스포츠시설 관리 운영에 있어 지켜야 할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1.
우수한 시설관리자의 확보
2.
시설의 투자 확대
3.
각 담당자간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4.
시설관리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능력 배양 및 투자
정답: 2번
83. 83. 새로운 스포츠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모션 수단의 다각화 가능성
2.
쉽고 간단한 장비로 증길 수 있는 프로그램
3.
비용절감을 위한 운영자 중심의 규칙
4.
참가대상이나 지역특성에 맞는 규칙
정답: 3번
84. 84. 경기장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경기장 광고의 주요노출대상은 경기장의 관중과 중계 시 노출될 TV 시청자들이다.
2.
경기장 광고는 관중들보다 시청자들에게 노출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3.
경기장 광고는 방송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표현방식이 다양하다.
4.
광고주 입장에서는 실정에 맞게 경기장 광고와 방송 광고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 3번
85. 85. 경기장 매점에서 창출할 수 있는 수입의 규모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관중 수
2.
구장의 크기
3.
초기투자 규모
4.
이벤트의 유형
정답: 2번
86. 86. 체육시설업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빙상장업:제빙시설을 갖춘 빙상장을 경영하는 업
2.
무도학원업:입장료 등을 받고 국제표준무도(볼륨댄스)를 할 수 있는 장소로 제공하는 업
3.
스키장업:눈, 잔디, 그 밖에 천연 또는 인공재료로 된 슬로프를 갖춘 스키장을 경영하는 업
4.
종합 체육시설업:신고 체육시설업의 시설 중 실내수영장을 포함한 두 종류 이상의 체육시설을 같은 사람이 한 장소에 설치하여 하나의 단위 체육시설로 경영하는 업
정답: 2번
87. 87. 체육시설의 설치ㆍ운영과 관련되거나 체육시설 안에서 발생한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손해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자는?
1.
체육도장업을 설치ㆍ경영하는 자
2.
승마장업을 설치ㆍ경영하는 자
3.
골프연습장업을 설치ㆍ경영하는 자
4.
당구장업을 설치ㆍ경영하는 자
정답: 2번
88. 88. 농어촌형 스포츠시설 관련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시장이 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이 약하다.
2.
인구유출로 인한 고객 확보의 어려움이 있다.
3.
여가시간이 많이 때문에 스포츠활동의 호응도가 높다.
4.
소득이 낮고 노동시간이 길어 고객유치가 어렵다.
정답: 3번
89. 8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안전점검의 기준은?
1.
양호
2.
수리 필요
3.
이용제한 필요
4.
사용중지 필요
정답: 3번
90. 90. 스포츠시설을 홍보하기 위한 이벤트 개최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금마련
2.
제품개발
3.
고객환대
4.
미디어의 시선집중
정답: 2번
91. 91. 스포츠시설을 활용한 이벤트 개발에서, 오랜 전통을 가진 기업이 창립 이후 세월이 경과함에 따라 시장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자사의 이미지 제고 및 변신을 시도하는 경우 어느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1.
PR(Public Relation)활동
2.
SP(Sales Promotion)활동
3.
내부 프로모션(Inter Promotion)활동
4.
광고(Advertising)활동
정답: 1번
92. 92.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도장업의 영업범위에 해당하는 운동종목이 아닌 것은?
1.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에서 행하는 운동으로서 권투
2.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에서 행하는 운동으로서 우슈
3.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에서 행하는 운동으로서 레슬링
4.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에서 행하는 운동으로서 무에타이
정답: 4번
93. 93. 경기장 입장권 판매 및 프로모션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PSL이란 일정기간동안 지정좌석을 제공하는 형태의 특별 입장권을 말한다.
2.
유통대행사를 활용하면 판매 소요비용이 경감되며, 입장료 원가 상승을 막을 수 있다.
3.
유통대행사를 통한 입장권 판매시 관련 구단의 통제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
4.
입장권 프로모션의 유형에는 가격할인, 경품제공, 콘테스트, 쿠폰제공 등이 있다.
정답: 2번
94. 94.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 안전관리 초상의 구분으로 옳은 것은?
1.
공공체육시설/체육시설업 부문
2.
전문체육시설/등록 체육시설업 부문
3.
직장체육시설/신고 체육시설업 부문
4.
생활체육시설/참여 체육시설업 부문
정답: 1번
95. 95. 관람스포츠시설과 참여스포츠시설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참여 스포츠시설은 고객 유인에 있어 시설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
2.
관람 스포츠시설은 고객의 서비스 관여정도가 상대적으로 크다.
3.
참여 스포츠시설은 고객과의 대면이 많아 고객응대 방식이 중요하다.
4.
관람 스포츠시설은 다양한 부대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만족을 추구한다.
정답: 2번
96. 96. 공공스포츠시설을 관리운영할 때 경영 관리 측면에서 주안점을 두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민간 위탁관리의 적합성 검토
2.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공간 구축
3.
정기적 경영진단과 평가
4.
지속적 홍보 방안 강구
정답: 2번
97. 97. 수영장업의 안전ㆍ위생 기준 중 수영조욕수의 수질기준으로 틀린 것은?
1.
대장균군은 10밀리리터들이 시험대상 욕수 5개 중 양성이 3개 이하이어야 한다.
2.
탁도는 1.5NTU 이하이어야 한다.
3.
유리잔류염소는 0.4mg/l부터 1.0mg/1까지의 범위 내이어야 한다.
4.
수소이온농도는 5.8부터 8.6까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 1번
98. 98. 스포츠센터의 시설 설계디자인 시 고려하여야 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센터의 오픈 및 마감 시간
2.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움직일 수 있는 동선
3.
신체장애인, 어린이, 노약자를 고려한 동선 및 이용시설
4.
방음 설계 및 음향 시스템
정답: 1번
99. 9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4륜 자동차경주장업의 운동시설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트랙은 길이 2킬로미터 이상으로서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이 연결되는 순환형태여야 한다.
2.
트랙의 바닥면은 포장 또는 비포장이어야 한다.
3.
트랙의 종단 기울기(차량진행방향으로서의 경사를 말한다)는 오르막 20% 이하, 내리막 10% 이하여야 한다.
4.
트랙의 양편 가장자리는 폭 15센티미터의 노랑색선으로 표시하여야 한다.
정답: 4번
100. 100. 고객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해서 경영에 반영시키는 것이 고객관리이다.
2.
고객관계관리 개념에서는 개별마케팅보다 유기적 관계의 관점이 중요하다.
3.
‘기존고객의 유지-신규고객 유치-고객만족 서비스 강화’로 고객관리를 발전시킨다.
4.
고객관계관리 관점에서는 신규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기존고객을 만족시키는 것보다 효율적이다.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