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1급
(2017-05-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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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상사는 우리 회사의 새로운 고객이 된 ITC사의 강무원 대표이사와 다음 주에 점심식사를 하시겠다며 좋은 장소로 예약을 하라고 하신다. ITC사는 우리 회사가 많은 공을 들여 얻게 된 주요 고객사이다. 비서의 업무 자세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비서는 강무원 대표이사가 선호하는 음식점과 음식이 무엇인지 상대방의 비서에게 확인한 후 예약한다.
2.
강무원 대표이사의 약력이나 ITC사와 관련된 최근 소식 등을 검색한 후 정리하여 상사에게 보고한다.
3.
강무원 대표이사 비서와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서로 교환할 것을 제안한다.
4.
식당 이동 경로와 이동 예상 시간을 확인하여 운전기사에게 미리 알려준다.
정답: 3번
2. 2. 상사의 출장 기간 중 중국 현지 시간으로 매일 오후 5시에 상사가 묶고 있는 중국 상하이 Four Seasons Hotel (Tel: 86-21-2020-1000)로 전화를 통한 업무 보고를 하기로 되어 있다. 서울에 있는 김 비서가 전화를 걸어야 하는 시각과 국제전화 통화 번호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2번 공통지문 문제)
1.
오후 5시, 00700-86-21-2020-1000
2.
오후 6시, 00700-86-21-2020-1000
3.
오후 5시, 002-1-86-21-2020-1000
4.
오후 6시, 001-1-86-21-2020-1000
정답: 2번
3. 3. 상사의 인적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해 비서가 할 수 있는 업무들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효과적인 인적 네트워크 관리를 위해서 가장 먼저 상사의 인적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
2.
상사의 인적 네트워크 정보를 수집하였다면, 이를 비공개로 유지하면서 데이터베이스화 한다.
3.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일지라도 필요할 경우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4.
인적 네트워크 정보는 외부 인사로 구성된 정보만을 그 내용으로 한다.
정답: 4번
4. 4. 상사는 우리회사 주요 거래처의 이민영 대표이사를 김영숙 비서에게 1층 로비로 내려가서 접견실까지 모시고 오라고 지시하셨다. 우리 회사는 대형빌딩의 32층에 위치하고 있다. 다음 중 김비서의 내방객 응대 자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김비서는 32층에서 내리는 사람이 너무 많아 손님보다 먼저 엘리베이터에서 내려서 다음 길을 안내하였다.
2.
접견실 문은 왼편으로 미는 문이라 왼손을 이용하여 문을 열고 손님보다 먼저 들어갔다.
3.
상사가 통화 중이라 손님을 접견실로 안내한 후 상사가 통화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
4.
복도에서는 손님의 대각선 방향으로 비켜선 자세로 2~3걸음 앞서 가며 안내하였다.
정답: 3번
5. 5. 로펌(Law Firm)에 근무하는 강비서가 내방한 외국인으로부터 받은 명함이다. 강비서가 위 손님을 응대하기 위한 요령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Michael Cheng의 명함이름으로 보아 화교출신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중국어로 반갑게 인사한다.
2.
Michael Cheng이 돌아가고 난 다음에 명함에 명함을 받은 날짜와 인적 특징을 기재하였다.
3.
홍차가 유명한 싱가폴 출신 Michael Cheng이 방문한 시간이 오전 11시 이므로 차를 내올 때 High Tea를 준비하여 드린다.
4.
점심식사 장소를 Singapore 사람들이 선호하는 Sea Food 음식점으로 예약하였다.
정답: 2번
6. 6. 비서가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루어지는 상사, 동료, 고객과의 인간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사와 회사의 이익을 증진시킴으로써 자신의 이익을 도모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다.
2.
내게 부과된 책임이나 활동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수행한다. 특히, 자신의 책임사항에 관한 한 상사의 직접적인 감독 없이도 이행한다.
3.
동료 비서들이 나를 신뢰할 수 있도록 모든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며, 임원 관련 업무 내용을 공유하여 협동 관계를 유지한다.
4.
방문객을 맞을 때나 전화응대를 할 때 회사의 이미지를 높이도록 노력한다.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