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7-05-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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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OSI 7계층 중 전송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1.
FTP
2.
SMTP
3.
HTTP
4.
UDP
정답: 4번
2. 2. 서비스거부공격(Denial of Service)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1.
Fraggle Attack
2.
Smurf Attack
3.
Land Attack
4.
Trojan Attack
정답: 4번
3. 3. 가상세계에 카메라로 포착된 물건, 사람등과 같은 현실 이미지를 더해 가상환경과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은?
1.
표면웹
2.
로보어드바이저
3.
브레드크럼즈
4.
증강 가상
정답: 4번
4. 4.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가까이에 배치하면 마이크의 낮은 음역 주파수 특성이 상승하는 효과는?
1.
회절효과
2.
왜곡효과
3.
근접효과
4.
반사효과
정답: 3번
5. 5.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주소를 표현하기 위해 16Byte를 사용한다.
2.
새로운 기술이나 응용 분야에 의해 요구되는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3.
암호화와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제공한다.
4.
주소를 보다 읽기 쉽게 하기 위해 8진수 콜론 표기로 규정한다.
정답: 4번
6. 6. 사물통신(M2M), 사물인터넷과 같이 대역폭이 제한된 통신환경에서 최적화하여 개발된 푸시 기술 기반의 경량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은?
1.
Baas
2.
MQTT
3.
N-SCREEN
4.
Geo-fence
정답: 2번
7. 7. 비밀키 암호기법이 아닌 것은?
1.
AES
2.
ESS
3.
DES
4.
Blowfish
정답: 2번
8. 8. 임베디드 리눅스 커널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장치 관리자
2.
파일 관리자
3.
사용자 관리자
4.
메모리 관리자
정답: 3번
9. 9. UNIX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Shell
2.
Kernel
3.
Input
4.
Utility
정답: 3번
10. 10. 리눅스에서 프로세스의 메모리, CPU사용량, 실행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는?
1.
top
2.
ls
3.
qs
4.
emac
정답: 1번
11. 11. Brute-Force 공격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통신망 중간에서 인증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이다.
2.
모든 경우의 수를 대입하여 암호 해독을 시도한다.
3.
서버가 처리할 수 있는 용량 이상의 패킷을 보내 서비스를 마비시킨다.
4.
바이러스를 통해 해당 시스템에서 원하는 정보를 습득한다.
정답: 2번
12. 12. 컴퓨터 그래픽스 용어 중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의 의미로 올바른 것은?
1.
우연적인 기법과 순수 미술의 느낌을 내는 작업을 뜻한다.
2.
하드웨어 장치와 소프트웨어 장치를 총칭하는 의미 이다.
3.
모니터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차이를 보정하는 작업을 말한다.
4.
컬러 이미지를 그레이 스케일로 변경하는 작업을 뜻한다.
정답: 3번
13. 13. 모바일 환경에서 영상검색을 하기 위해 간략화 하면서도 확장성 있는 메타데이터 표준 기술은?
1.
MPEG-7 CDVS
2.
MPEG-2 CD
3.
MPEG-9
4.
MPEG-1
정답: 1번
14. 14. 흑백 및 컬러 정지화상을 위한 국제 표준안으로 이미지의 압축 및 복원 방식에 관한 표준안은?
1.
JPEG
2.
BMP
3.
GIF
4.
TIFF
정답: 1번
15. 15. 군용 통신에 이용 되었던 대역 확산(Spread Spectrum) 방식을 이동 통신에 이용한 방식으로 세계 최초로 디지털 셀룰러 전화에 채택하여 상용화된 기술은?
1.
FDMA
2.
TDMA
3.
FDDI
4.
CDMA
정답: 4번
16. 16. 다음 보기가 설명하는 것은?
1.
Plug-In
2.
MIME
3.
Cookie
4.
URL
정답: 2번
17. 17. 미리 설계된 시간이나 임의 환경조건이 충족되면 스스로 모양을 변경 또는 제조하여 새로운 형태로 바뀌는 제품을 3D 프린팅 하는 기술은?
1.
에그노스틱
2.
4D 프린팅
3.
민하드웨어
4.
시멘틱
정답: 2번
18. 18. 개인 PC보안을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개인 방화벽을 설정한다.
2.
특수문자와 숫자를 포함한 8자 이상의 암호를 사용한다.
3.
보안 패치 관리를 위해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한다.
4.
Guest 계정을 활성화한다.
정답: 4번
19. 19. iOS나 OS X의 앱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던 오브젝티브 -C 보다 쉽고 빠르며, iOS나 OS X 운영체계에 최적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는?
1.
스위프트
2.
파스칼
3.
델파이
4.
액션스크립트
정답: 1번
20. 20. UNIX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해석해서 요청 서비스를 실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는?
1.
Nucleus
2.
Kernel
3.
Shell
4.
Core
정답: 3번
21. 21. 다음 중 우리나라 텔레비전 광고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프로그램 광고
2.
스팟(Spot) 광고
3.
특집광고
4.
네온사인 광고
정답: 4번
22. 22. 다음 중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서로 인접한 부분이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 현상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1.
보색대비
2.
명도대비
3.
연변대비
4.
색상대비
정답: 3번
23. 23. 다음 중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생각하거나 미루어 짐작하는 것
2.
사실을 전제로 새로운 사실을 만드는 것
3.
궁극적인 효과를 제시하고 분석하는 것
4.
체계적인 사고방법에 의해 훈련되는 것
정답: 3번
24. 24. 디자인의 분류 중 2차원 디자인이 아닌 것은?
1.
텍스타일 디자인
2.
벽지 디자인
3.
액세서리 디자인
4.
포토 디자인
정답: 3번
25. 25. 다음 중 무채색은?
1.
청록
2.
회색
3.
보라
4.
분홍
정답: 2번
26. 26. 비트맵 이미지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여러 개의 점(Pixel)으로 표시하는 방식이다.
2.
작성된 그림을 확대 또는 축소할 경우에는 그림의 모양, 외곽선 부분이 변형된다.
3.
점(Pixel)의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좋다.
4.
일러스트레이터, CAD프로그램이 가장 대표적인 방식이다.
정답: 4번
27. 27. 디자인 요소들 간의 관계 조절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디자인 조건은?
1.
질서성
2.
심미성
3.
합목적성
4.
경제성
정답: 1번
28. 28. 다음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더링(Dithering)
2.
컬러조정(Color Adjustment)
3.
메타포(Metaphor)
4.
컬러변화(Color Variation)
정답: 1번
29. 29. 웹 디자인에서 내비게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웹 콘텐츠를 분류하고 체계화시킨 후 이들을 연결시켜 방문자로 하여금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체계를 말한다.
2.
일관성 있는 아이콘과 그래픽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홈페이지 어디서라도 길을 잃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웹 사이트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고 개인의 홍보나 회사의 홍보, 또 사용자간의 자발적 참여와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4.
사이트의 이동경로나 이동방법, 이동을 돕는 구조와 인터페이스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정답: 3번
30. 30. 타이포그래피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특이하면서도 단순한 게슈탈트로 확대나 축소되어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2.
시각요소들의 명료도, 가독성 정도를 고려하여 서체의 미적인 면과 내용표현의 적절성, 표현성을 갖추어야 한다.
3.
규모, 내용, 이념 등을 강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어야 한다.
4.
사물의 성격, 목적, 용도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의미의 상징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 2번
31. 31. 다음 중 인쇄 시에 필요한 출력 컬러 방식은?
1.
CMYK 방식
2.
RGB 방식
3.
HSV 방식
4.
LAB 방식
정답: 1번
32. 32. 점을 생성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입체와 면의 교차
2.
선과 선의 교차
3.
선의 양쪽 끝
4.
면과 선의 교차
정답: 1번
33. 33. 색의 3속성 중 사람의 눈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는?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순도
정답: 2번
34. 34. 감산혼합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시안(Cyan)
2.
마젠타(Magenta)
3.
노랑(Yellow)
4.
검정(Black)
정답: 4번
35. 35. 배색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이미지를 결정시키는 배색의 주요 요인으로 톤, 색상, 대비 항목 등이 있다.
2.
동일 색상 배색 사이에서는 명도, 채도의 차이가 발생 하지 않는다.
3.
배색은 한 부분에서만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문자나 그림 등가 같이 조합이 되었을 때 복합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4.
보색에 의한 배색은 그림 전체의 색채와는 원만한 조화를 얻기 어려우므로 강조의 효과를 얻고자 할 때 적절히 사용한다.
정답: 2번
36. 36. 전통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에 의해 입력하고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의 명령어 체계는 다음 중 무엇인가?
1.
Web Contents
2.
Visual Composition
3.
Character-Based UI
4.
Graphic UI
정답: 3번
37. 37. 현재 또는 잠재적인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계획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판촉활동을 하고 배포하도록 계획된 경영 활동의 전반적인 체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시장조사
2.
리서치
3.
기획
4.
마케팅
정답: 4번
38. 38. 상호작용(Interaction)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상호작용의 정도가 클수록 프로그래밍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2.
상호작용의 인터페이스에는 주로 이미지, 텍스트 등을 사용한다.
3.
게임 연출의 경우에는 상호작용 디자인이 게임의 재미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 요소이다.
4.
게임의 경우 상호작용은 중요한 반면 웹의 경우 실시간 상호작용은 적은 편이다.
정답: 2번
39. 39. 단행본, 학술지, 문학지, 사전 등 편집디자인에 있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1.
타이포그래피
2.
일러스트레이션
3.
사진
4.
오브제
정답: 1번
40. 40. 다음 중 직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 된 것은?
1.
수평선은 평온, 고요, 안락, 편안함을 나타내는 형태이다.
2.
대각선은 따뜻함과 차가움이 포함된 무한한 운동성을 나타내는 형태이다.
3.
지그재그 선은 특정한 거리를 두고 방향이 바뀌는 선이다.
4.
직선은 대범한 펼쳐짐과 화려함을 느낄 수 있다.
정답: 4번
41. 41. XML의 문서형식 정의(DTD)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Element
2.
Comment
3.
Attribute
4.
Entity
정답: 2번
42. 42. 자바스크립트의 문자열 형태로 나타낸 숫자들(예> '123')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인식하도록 변환하는 역할의 내장 함수나 내장 객체가 아닌 것은?
1.
String
2.
Number
3.
parseInt
4.
parseFloat
정답: 1번
43. 43. 데이터베이스 뷰를 정의하기 위한 명령 형태는?
1.
create view v from <query expression>;
2.
insert view v to <query expression>;
3.
create view v as <query expression>;
4.
create view v into <query expression>;
정답: 3번
44. 44. HTML 문서 작성 시 <BODY> 태그 안에 사용하는 속성으로 한 번 이상 방문한 적이 있는 링크의 색상을 정의 하는 것은?
1.
VLINK
2.
TABLE
3.
RADIO
4.
KLINK
정답: 1번
45. 45. HTML5의 태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rticle> : 제목과 부제목 표시
2.
<address> : 사이트 제작자 정보, 연락처 정보 표시
3.
<nav> : 문서를 연결하는 내비게이션 링크
4.
<footer> : 제작 정보와 저작권 정보 표시
정답: 1번
46. 46. 객체지향 분석 모델인 Rumbaugh의 OMT(Object Modeling Technique)에서 자료 흐름도를 이용한 것은?
1.
Relational Modeling
2.
Object Modeling
3.
Functional Modeling
4.
Dynamic Modeling
정답: 3번
47. 47. 자바스크립트의 생성자 함수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는?
1.
function
2.
instance of
3.
typeof
4.
new
정답: 4번
48. 48. SQL 데이터 조작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GRANT
2.
SELECT
3.
UPDATE
4.
INSERT
정답: 1번
49. 49. 자바스크립트에서 String 객체 메서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sup( ) : 위 첨자
2.
sub( ) : 아래 첨자
3.
strike( ) : 깜박이는 효과
4.
bold( ) : 볼드체 문자
정답: 3번
50. 50. 다음 액션스크립트에서 변수 y에 대입될 값은?
1.
1
2.
2
3.
3
4.
4
정답: 1번
51. 51. 공간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공간 인덱싱 기법 중 점, 선, 다각형 객체를 모두 지원 할 수 있는 것은?
1.
R-트리
2.
메트릭스 쿼드 트리
3.
K-D 트리
4.
K-D-B 트리
정답: 1번
52. 52. HTML 파일에서 순서가 있는 목록 리스트들을 포함하여 출력할 때 사용하는 태그명은?
1.
ol 태그
2.
dl 태그
3.
li 태그
4.
ul 태그
정답: 1번
53. 53.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 직접 갱신 가능
2.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내용 검색 가능
3.
DBMS가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
4.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 제공
정답: 1번
54. 54.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의 실행이 실패하였음을 알리는 연산자로 트랜잭션이 수행한 결과를 원래의 상태로 원상 복귀시키는 연산은?
1.
Rollback
2.
Commit
3.
Stack
4.
Backup
정답: 1번
55. 55. DOM에서 CharacterData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메소드로 틀린 것은?
1.
getData
2.
setData
3.
selectionData
4.
insertData
정답: 3번
56. 56.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정보은닉
2.
캡슐화
3.
다형성
4.
상속성
정답: 3번
57. 57. 관계대수에서 순수관계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Division
2.
Projection
3.
Join
4.
Union
정답: 4번
58. 58. XQuery(XML Query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Sum과 Count같은 집계함수 제공
2.
다양한 내장 함수 제공
3.
FOR-LET-WHILE-RESULT 구조로 질의
4.
사용자 정의 함수 지원
정답: 3번
59. 59. HTML5에서 캔버스(Canvas)에 색이 채워진 텍스트를 출력하기 위한 함수는?
1.
fillText( )
2.
strokeText( )
3.
moveTo( )
4.
lineTo( )
정답: 1번
60. 60. 자바스크립트의 RegExp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new 키워드를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2.
리터럴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3.
'i' 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4.
'm' 플래그는 다중 라인의 문자열에서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정답: 3번
61. 61. 사운드의 기본 요소인 주파수(Frequency)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초당 사운드 파형의 반복 횟수를 의미한다.
2.
주파수가 크면 고음이고 작으면 저음이 된다.
3.
일반적으로 사람이 낼 수 있는 주파수대는 약 100Hz ~6KHz이다.
4.
사운드 파형의 기준선에서 최고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한다.
정답: 4번
62. 62. 다음의 촬영 기법 중 앙각 촬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하이앵글(High Angle) 촬영 기법이다.
2.
위에서 아래로 보이는 시각을 표현한다.
3.
촬영된 피사체가 위압적으로 느껴지는 느낌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4.
버드아이 뷰(Bird Eye View) 기법으로도 불린다.
정답: 3번
63. 63. 다음 중 벡터 그래픽 파일 형식인 것은?
1.
BMP
2.
WMF
3.
GIF
4.
TGA
정답: 2번
64. 64. 그래픽 태블릿(Graphic Tablet)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손으로 쓴 글씨 입력에는 불편한 점이 있다.
2.
정확한 위치정보의 입력이 불가능하다.
3.
섬세한 그림제작에 불편한 점이 있다.
4.
평판 태블릿, 마우스와 스타일러스로 구성된다.
정답: 4번
65. 65. 렌더링 과정 중에서 물체의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물체의 표면에 색상과 명암을 표현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매핑
2.
은면의 제거
3.
쉐이딩
4.
레이트레이싱
정답: 3번
66. 66. 음의 성질을 표시하는 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음원
2.
주파수
3.
진폭
4.
음색
정답: 1번
67. 67.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실제의 신호 크기를 미리 설정한 몇 개의 단계 중의 하나로 변환하는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보간(Interpolation)
2.
명세화(Specification)
3.
비율(Rate)
4.
양자화(Quantization)
정답: 4번
68. 68. 모션캡쳐(Motion Capture)는 크게 광학(Optical)방식과 자기(Magnetic)방식으로 구분된다. 다음 중 광학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자기 방식에 비해 모션캡쳐 시 넓은 캡쳐 공간을 필요로 한다.
2.
철 등의 물체에 영향을 받아 신호가 왜곡될 수 있어 실험실 환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자기 방식에 비해 더 오랜 캡쳐 셋업 시간이 필요하다.
4.
적외선 마커를 액터의 관절에 부탁 촬영한 후 공간상의 위치를 파악한다.
정답: 2번
69. 69. GIF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16비트 컬러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압축 포맷이다.
2.
GIF89a 에서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3.
웹에서는 JPEG 포맷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된다.
4.
투명색을 지정하여 투명효과를 줄 수 있다.
정답: 1번
70. 70. 3차원 그래픽스의 생성과정 중 모델링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3차원 스캔에 의한 모델링은 현재 기술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다.
2.
와이어프레임 모델은 물체의 형태를 표현한 모델이다.
3.
모델링이란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하여 컴퓨터로 물체의 모양을 표현하는 과정을 말한다.
4.
다각형 표현 모델은 다각형 면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을 표현한다.
정답: 1번
71. 71. 영상단위 중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여러 개의 컷(Cut)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것은?
1.
테이크(Take)
2.
시퀸스(Sequence)
3.
씬(Scene)
4.
숏(Shot)
정답: 3번
72. 72. 넌 리니어(Non-Linear)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순차적인 편집 방식이다.
2.
Tape과 Tape의 편집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3.
편집 변동 시 시간소모와 화질열화의 문제점을 가진다.
4.
원하는 이미지나 음향의 복사 및 위치변경이 용이하다.
정답: 4번
73. 73. 음원과 관측자가 상대적인 운동을 하고 있을 때, 관측자가 듣는 진동수와 음원의 진동수가 틀리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도플러 효과
2.
광전효과
3.
소리의 공명현상
4.
맥놀이 현상
정답: 1번
74. 74. 영화나 TV 방송에서 편집이 완성된 비디오를 보면서 사람의 발자국 소리, 유리 깨지는 소리와 같은 효과음을 스튜디오에서 소도구등을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만들어내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폴리 (Foley)
2.
A/B롤
3.
신디사이저(Symthesizer)
4.
샘플러(Sampler)
정답: 1번
75. 75. 다음은 음향 신호의 변환 시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의 특징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아날로그 신호는 전기회로의 구성이 복잡하다.
2.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신호처리 속도가 빠르다.
3.
아날로그 신호는 잡음에 의해 신호가 변할 수 있다.
4.
디지털 신호는 정보의 조작이 비교적 쉽다.
정답: 2번
76. 76. 다음에서 설명하는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는?
1.
역운동학
2.
모핑
3.
잔상효과
4.
스톱모션
정답: 3번
77. 77. 다음에 해당하는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은 무엇인가?
1.
반복(Cycling)
2.
이즈 인/아웃(Ease In/Out)
3.
도려내기(Cut-Out)
4.
과장(Exaggeration)
정답: 4번
78. 78.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은?
1.
투영(Projection)
2.
디더링(Dithering)
3.
모델링(Modeling)
4.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정답: 4번
79. 79. 전송대역이 넓어 비 압축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할 수 있으며, 연결기기 간에 쌍방향 통신을 통해 최적의 해상도를 자동으로 찾아 재생을 지원 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 전송방식은?
1.
S-Video
2.
컴포넌트
3.
DV
4.
HDMI
정답: 4번
80. 80. 다음 컬러모델 중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며 TV나 컴퓨터모니터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CMY
2.
YUV
3.
YIQ
4.
RGB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