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8-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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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USB 저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C와 주변장치를 접속하는 버스 규격이다.
2.
소형 경량이어서 휴대용 저장장치로 각광을 받고 있다.
3.
병렬 버스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4.
USB는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이다.
정답: 3번
2. 2. Client와 Server 간에 FT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파일을 교환 하고자 할 때에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모드가 아닌 것은?
1.
패킷모드
2.
스트림모드
3.
블록모드
4.
압축모드
정답: 1번
3. 3.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IEEE 802.15.4)을 기반으로 블루투스의 저속버전이라고도 불리며, 대규모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무선 통신 기술은?
1.
RFID
2.
Wi-Fi
3.
WLAN
4.
ZigBee
정답: 4번
4. 4. 디지털 네트워크상에서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종합적인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는 기술은?
1.
MPEG-3
2.
MPEG-10
3.
MPEG-5
4.
MPEG-21
정답: 4번
5. 5. 미국 버클리 대학에서 개발한 센서 네트워크를 위해 디자인 된 컴포넌트 기반 내장형 운영체제로 이벤트 기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것은?
1.
Tiny OS
2.
NES C
3.
Net OS
4.
OS2
정답: 1번
6. 6.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1.
모핑
2.
도려내기 효과
3.
입자시스템
4.
과장효과
정답: 1번
7. 7. 포트번호가 443이며, 넷스케이프 사에서 개발한 보안 프로토콜은?
1.
IP
2.
SSL
3.
RDP
4.
L2TP
정답: 2번
8. 8. 클라우드의 중앙 데이터센터 대신 거리상 가까이 위치한 끝단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용하는 분산형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은?
1.
Process Automation
2.
Edge Computing
3.
Gopher Service
4.
Meltdown
정답: 2번
9. 9. 이메일 보안 기술 중 하나인 PGP(Pretty Good Privacy) 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개인이 개발한 보안기술이다.
2.
전자우편의 수신부인 방지를 지원한다.
3.
기밀성과 무결성 등을 지원한다.
4.
RSA와 IDEA 등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정답: 2번
10. 10.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지능통신을 할 수 있는 M2M(Machine to Machine) 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 작용하는 개념은?
1.
IoT
2.
RFID
3.
VRML
4.
xHTML
정답: 1번
11. 11. 구글에서 2016년 5월에 발표한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에 특화된 딥 러닝용 하드웨어는?
1.
GPU(Graphic Processing Unit)
2.
TPU(Tensor Processing Unit)
3.
Nand Flash Memory
4.
Blockchain
정답: 2번
12. 12. 운영체제에서 실행상태에 있는 프로그램의 인스턴스를 지칭 하는 것은?
1.
System
2.
Program
3.
Record
4.
Process
정답: 4번
13. 13.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채널을 융합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1.
O2O(Online to Offline)
2.
Open Market
3.
Closed Market
4.
Complex Market
정답: 1번
14. 14. EBCDIC 코드는 몇 개의 비트로 구성되는가?
1.
4
2.
7
3.
8
4.
16
정답: 3번
15. 15. 데이터 암호를 위한 공개 Key 알고리즘에 속하는 것은?
1.
DES
2.
SEED
3.
RSA
4.
RC4
정답: 3번
16. 16. 해커가 무선 네트워크를 찾기 위해 무선장치를 가지고 주위의 AP(Access Point)를 찾는 과정을 말하며 무선 랜 해킹과정의 초기단계에 사용하는 방법은?
1.
Spoofing
2.
Sniffing
3.
War Driving
4.
Analog Dialing
정답: 3번
17. 17. LAN 관련 프로토콜 중 CSMA/CD에 대한 프로토콜은?
1.
IEEE 802.9
2.
IEEE 802.5
3.
IEEE 802.6
4.
IEEE 802.3
정답: 4번
18. 18. 한 공격자가 여러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하여 한 대상을 공격하는 공격의 종류는?
1.
스푸핑(SPOOFING)
2.
스니핑(SNIFFING)
3.
세션 하이재킹(SESSION HIJACKING)
4.
분산도스(DDOS)
정답: 4번
19. 1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POP
2.
DHCP
3.
S/MIME
4.
SMTP
정답: 2번
20. 20. UNIX 명령 중 도스 명령 “dir”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 것은?
1.
cp
2.
dr
3.
ls
4.
rm
정답: 3번
21. 21. 다음 중 프리즘을 통과한 백색광에서 무지개색과 같이 연속된 색의 띠로 발견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MYK
2.
RGB
3.
파장
4.
스펙트럼
정답: 4번
22. 22. 웹 가상 커뮤니티에서 개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심벌로 원래 분신, 화신을 뜻하는 말은?
1.
사인(Sign)
2.
아이콘(Icon)
3.
블릿(Bullet)
4.
아바타(Avatar)
정답: 4번
23. 23. 특정 컬러를 표현하는 제한된 색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이중 톤 모드(duotone) 에서는 2에서 4가지 색상 잉크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든다.
2.
비트맵 모드는 두 색상 값 중 하나(Black or White)를 사용하여 이미지 픽셀을 표현한다.
3.
그레이스케일 모드는 256레벨의 그레이스케일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4.
인덱스 색상모드는 최대 216색상을 사용한다.
정답: 4번
24. 24. 다음 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으로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정보기능
2.
제시기능
3.
조정기능
4.
구조기능
정답: 4번
25. 25.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며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진 것은?
1.
점
2.
선
3.
면
4.
입체
정답: 3번
26. 26. 다음 중 웹 2.0 서비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페덱스(FedEx)
2.
위키피디아(Wikipedia)
3.
팟캐스팅(PodCasting)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정답: 1번
27. 27. 슈브뢸(M.E. Chevreul) 의 색채조화 이론 중 활기찬 시각적 효과를 주고 유쾌한 감정을 유발하는 조화는?
1.
반대색의 조화
2.
주조색의 조화
3.
근접보색의 조화
4.
등간격 3색 조화
정답: 1번
28. 28. 다음 중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특수효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모핑(Morphing)
2.
로토스코핑(Rotoscoping)
3.
입자 시스템(Particle System)
4.
벡터 애니메이션(Vector-Based Animation)
정답: 4번
29. 29. 다음 중 아트디렉터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애니메이터
2.
프로그래머
3.
일러스트레이터
4.
그래픽디자이너
정답: 2번
30. 30. 디지털카메라나 스캐너 등의 색채 영상 입력 장비나 컴퓨터 모니터를 포함한 각종 색채 영상 디스플레이 장비에 사용하는 컬러 코드는?
1.
RGB 코드
2.
CMYK 코드
3.
HSB(HSV) 코드
4.
YUV 코드
정답: 1번
31. 31. 저드의 색채조화 원칙 중 배색에 있어서 공통된 상태와 성질이 있을 때 조화한다는 원리는?
1.
질서의 원리
2.
동류의 원리
3.
친밀의 원리
4.
명료의 원리
정답: 2번
32. 3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중 일부이다.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1.
Contents :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화 된 정보
2.
Customization : 개별 사용자를 위한 맞춤화 서비스
3.
Commerce : 웹상에서 이뤄지는 상품 판매 관련 거래
4.
Communication : 자신들의 공통 관심사에 대하여 의견과 정보를 교환하는 사용자 간의 비공식적인 공동체
정답: 4번
33. 33. 게슈탈트의 심리법칙 중 거리가 가까운 요소끼리 하나의 묶음으로 보이는 것은?
1.
근접성의 원리
2.
폐쇄성의 원리
3.
유사성의 원리
4.
연속성의 원리
정답: 1번
34. 34. 그래픽 디자인 요소 중 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직선은 수평선, 수직선, 대각선이 있다.
2.
색과 결합하여 공간감이나 입체감을 나타낸다.
3.
공간에 있는 방향성과 길이가 있다.
4.
크기가 없는 점의 연장으로서 점의 이동에 따라 직선, 곡선이 생성된다.
정답: 2번
35. 35. 다음 중 웹 페이지의 이미지 구성요소로 잘못된 것은?
1.
로고
2.
아이콘
3.
메뉴
4.
사이트맵
정답: 4번
36. 36. 다음 중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가 아닌 것은?
1.
E-Mail
2.
FTP(File Transfer Protocol)
3.
Portal Site
4.
Graphic Tablet
정답: 4번
37. 37. 디자인의 조건 중 최소의 재료와 노력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원리는?
1.
합목적성
2.
질서성
3.
경제성
4.
독창성
정답: 3번
38. 38. 다음 중 이미지의 구성요소인 픽셀(Pix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픽쳐(Picture) 와 구성요소(Element) 의 복합어다.
2.
픽셀은 더 이상 부분으로 나눌 수 없는 개체이다.
3.
디지털 시스템과 가장 유사한 이미지는 바로 모자이크다.
4.
픽셀은 둘 이상의 값을 갖고 있다.
정답: 4번
39. 39. 시나리오 구성요소와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모티브(Motive) - 삽입장면
2.
프롤로그(Prologue) - 영화의 본 내용 뒤에 보여 지는 해설
3.
내러티브(Narrative) - 스토리의 구성
4.
내레이션(Narration) - 영화의 내용을 소개하는 도입부분
정답: 3번
40. 40. 멀티미디어 디자인을 할 때 각 파일명을 만들 때 잘못된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1,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파일명에는 공백을 주지 않는다.
2.
파일명의 앞부분에는 파일이 속하는 그룹을 표시해 주어 각 파일의 구분에 도움을 준다.
3.
파일명은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므로 디자이너만이 알 수 있는 암호화된 문자를 사용하면 안 된다.
4.
파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파일명을 사용한다.
정답: 1번
41. 41. XQuer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um과 같은 집계함수를 제공한다.
2.
SQL과 유사한 SELECT - FROM - WHERE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3.
다양한 내장함수를 제공한다.
4.
구조화 된 XML 문서에 대한 복잡한 질의를 수행할 수 있다.
정답: 2번
42. 42.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하여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작업 단위는?
1.
프로시저
2.
모듈
3.
트랜잭션
4.
도메인
정답: 3번
43. 43. AJA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OAP / XML 등 SW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
2.
XML과 XSLT를 이용한 데이터 교환 및 변경
3.
XMLHttpRequest를 이용한 비동기 데이터 검색
4.
모든 것을 결합시켜 정리해 주는 ASP Script 사용
정답: 4번
44. 44. HTML5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Web Database : 표준 SQL을 사용해 질의할 수 있는 DB 제공
2.
Web Worker : 웹 어플리케이션과 서버 간의 양방향 통신기능 제공
3.
Web Storage :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 제공
4.
Web Form : 입력 형태를 보다 다양하게 제공
정답: 2번
45. 45. 자바스크립트의 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변수 형을 선언하여야 한다.
2.
문자열과 정수를 더하면 정수가 된다.
3.
숫자로 시작되는 변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
4.
밑줄( _ )로 시작되는 변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 4번
46. 46. 스타일시트의 텍스트 문자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ext-Align : 글자를 정렬한다.
2.
Text-Decoration : 글자에 밑줄 등을 지정한다.
3.
Text-Indent :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한다.
4.
Text-Spacing :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을 지정한다.
정답: 3번
47. 47. 액션스크립트 3.0의 접근 제어자 종류가 아닌 것은?
1.
Private
2.
Protected
3.
Internal
4.
Packaged
정답: 4번
48. 48.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 할 때, 사용하는 문자열 객체 메소드는?
1.
charAt( )
2.
ArrayOf( )
3.
replace( )
4.
search( )
정답: 1번
49. 49.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3.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4.
접근 경로 설계
정답: 2번
50. 50.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하는 브라우저나 이미지 보기 옵션이 꺼져있을 경우 이미지 대신 텍스트를 넣어서 그 이미지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해 주는 태그는?
1.
PRE
2.
ALT
3.
ALIGN
4.
UL
정답: 2번
51. 51. 현재 HTML 문서의 모든 태그를 선택하는 Jquery 표현식은?
1.
$('SQL#')
2.
$('.')
3.
$('*')
4.
$('HTML')
정답: 3번
52. 52. 붕어빵을 만드는 붕어빵 틀에 비유되는 객체 모델의 개념은?
1.
캡슐화
2.
정보은닉
3.
클래스
4.
인스턴스
정답: 3번
53. 53. 자바스크립트 연산자 중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1.
!=
2.
||
3.
( )
4.
&&
정답: 2번
54. 54. 릴레이션 R1에 속한 애트리뷰트의 조합인 외래키를 변경하려면 이를 참조하고 있는 R2의 릴레이션의 기본키도 변경해야 하는데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카디널리티
2.
개체 무결성
3.
참조 무결성
4.
기본키
정답: 3번
55. 55. 하이퍼시스템의 구성요소인 링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드 간의 연결 관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2.
문서 참조를 위한 연결기능을 담당한다.
3.
표, 그림 등의 항목들을 관련정보와 연결한다.
4.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 단위이며, 정보의 저장 단위이다.
정답: 4번
56. 56. DTD 명세를 확장하고 개선한 것으로, XML 문서의 내용과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XSLT
2.
XPath
3.
XML Schema
4.
SAX
정답: 3번
57. 57. 다음 SQL 문장 중 column1의 값이 널 값(Null Value) 인 경우를 검색하는 문장은?
1.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is null;
2.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 null;
3.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EQUALS null;
4.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not null;
정답: 1번
58. 58. HTML5에서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알려주는 API는?
1.
Publication
2.
Geolocation
3.
Localization
4.
Weblocation
정답: 2번
59. 59. HTML5에서 지정한 문자로 끝나는 속성에 대해서만 스타일을 적용하는 속성 선택자는?
1.
$
2.
~
3.
&&
4.
##
정답: 1번
60. 60. 다음 중 Canvas에 2차 베이지어(Bezier) 곡선을 그리는 HTML5 함수는?
1.
beginfillRect( )
2.
contxtmoveTo( )
3.
quadraticCurveTo( )
4.
curvelineTo( )
정답: 3번
61. 61. 사람의 허리로부터 상반신을 담은 촬영기법은?
1.
바스트 샷(Bust Shot)
2.
웨이스트 샷(Waist Shot)
3.
클로즈 업(Close Up)
4.
풀 샷(Full Shot)
정답: 2번
62. 62. 사운드 편집에서 룸 톤(Room Tone) 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인위적으로 조성한 음향효과 이다.
2.
룸 노이즈(Room Noise) 라고도 한다.
3.
엠비언트 사운드(Ambient Sound) 의 일종이다.
4.
특정 방(Room) 이나 세트 안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다.
정답: 1번
63. 63. 다음 NURBS sphere의 다음과 같이 선택된 구성요소 중 UV 선상의 CV의 외곽을 한꺼번에 조절할 수 있는 구성요소는?
1.
Hull
2.
Isoparm
3.
Edit Point
4.
Control Vertex
정답: 1번
64. 64. 스레숄드(Threshold) 이상의 오디오 신호가 들어오면 회로를 통과시키고, 그 이하의 신호는 통과되지 못하도록 회로를 닫는 원리로 작동하는 시그널 프로세서는?
1.
리미터(Limiter)
2.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
3.
덕커(Ducker)
4.
디에서(De-esser)
정답: 2번
65. 65.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이트 노이즈를 인위적으로 첨가하여 양자화 잡음과 음의 왜곡을 줄이는 방법은?
1.
디더링
2.
클리핑
3.
앤티앨리어싱
4.
절환오차
정답: 1번
66. 66. 디지털비디오 촬영기술 중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의 원칙이 아닌 것은?
1.
헤드 룸(Head Room) 유지 원칙
2.
리드 룸(Lead Room) 유지 원칙
3.
3등분의 원칙
4.
앵글 고정 원칙
정답: 4번
67. 67. 다음 중 점토를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셀 애니메이션
2.
입자 시스템
3.
로토스코핑
4.
클레이 애니메이션
정답: 4번
68. 68. 대역폭이 적은 통신매체 에서도 전송이 가능하고 양방향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A/V(Audio/Video) 표준 부호화 방식으로, 64kbps급의 초저속 고압축률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동영상 압축 표준안은?
1.
MPEG-1
2.
MPEG-2
3.
MPEG-4
4.
MPEG-7
정답: 3번
69. 69. GIF(Graphic Interchange Format)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높은 압축률과 빠른 실행 속도가 장점이다.
2.
압축방식은 LZW(Lempel - Ziv - Welch)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3.
색상정보는 그대로 두고 압축하기 때문에 사진압축에 가장 유리한 방법이다.
4.
미국 Compuserve 사에서 자체 개발 서비스를 통해 이미지를 전송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정답: 3번
70. 70. 다음 중 1889년 토머스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는?
1.
키네토스코프
2.
뮤토스코프
3.
씨네마토그라프
4.
고우몬
정답: 1번
71. 71. 비디오를 압축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초당 필요 Frame 수
2.
압축률에 따른 화질의 변화
3.
압축 및 복원 속도
4.
플러그인 적용여부
정답: 4번
72. 72. 3차원 그래픽 생성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1.
투영 → 모델링 → 렌더링
2.
렌더링 → 모델링 → 투영
3.
모델링 → 투영 → 렌더링
4.
모델링 → 렌더링 → 투영
정답: 3번
73. 73.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중 두 개의 키 프레임 사이의 중간단계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전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은 어느 것인가?
1.
레이어
2.
트위닝
3.
렌더링
4.
포지션
정답: 2번
74. 74. 앞 컷이 사라져 가는데 맞추어 다음 컷이 조금씩 나타나는 기법으로 컷과 컷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는 장면 전환 기법은?
1.
페이드 인
2.
디졸브
3.
프리즈 프레임
4.
페이드 아웃
정답: 2번
75. 75. 사운드를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1.
진폭(Amplitude)
2.
음색(Tone Color)
3.
주파수(Frequency)
4.
미디(Midi)
정답: 4번
76. 76. 다음 중 가상현실을 구성하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몰입감
2.
정체감
3.
상호작용
4.
자율성
정답: 2번
77. 77. 현실감 있는 애니메이션 동작을 위하여 움직임에 흐릿한 잔상을 표현하는 기법은?
1.
모션 블러(Motion Blur)
2.
모션 매스(Motion Math)
3.
모션 트래킹(Motion Tracking)
4.
모션 트위닝(Motion Tweening)
정답: 1번
78. 78. 다음 중 렌더링(Rendering) 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Z 버퍼 기법
2.
모핑 기법
3.
카툰 렌더링
4.
레이트레이싱 기법
정답: 2번
79. 79. 호주의 블리스(C.K. Bliss) 가 발명한 것으로 블리스 심볼릭스(Bliss symbolics)라고도 불리는 국제적인 그림 문자 시스템은?
1.
아이소타입(Isotype)
2.
시멘토그래피(SementoGraphy)
3.
포노그램(Phonogram)
4.
다이어그램(Diagram)
정답: 2번
80. 80. 이미지와 그래픽에서 점, 선, 곡선 그리고 원 등이 기하학적 객체로 표현되어 화면 확대 시 화질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 그래픽 방식은?
1.
BMP
2.
Vector
3.
Painting
4.
Raster Graphic
정답: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