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8-08-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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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UNIX 명령어 중 현재 작업 디렉토리의 위치 정보를 알려주는 명령어는?
1.
kill
2.
mk
3.
pwd
4.
rm
정답: 3번
2. 2. 텍스트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각 글자의 문자 메트릭과 글자 쌍의 자간 조정을 의미하는 것은?
1.
레딩(Leading)
2.
커닝(Kearning)
3.
세리프(Serif)
4.
랜섬노트(Ransom-Note)
정답: 2번
3. 3. OSI-7 Layer에서 응용계층에 포함되는 프로토콜은?
1.
TCP
2.
TFTP
3.
ARP
4.
UDP
정답: 2번
4. 4. 양자화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표본화 된 PAM 신호를 진폭영역에서 이산적인 값으로 변환
2.
신호가 전송로를 점유하는 시간 분할
3.
통화로의 분기 및 삽입 용이
4.
전송 신호의 위상 변화
정답: 1번
5. 5. 각 픽셀을 박막 트랜지스터(TFT) 로 작동하게 하는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로, 전력 소모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더 정교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은?
1.
LCD
2.
AMOLED
3.
PMOLED
4.
CRT
정답: 2번
6. 6. TFTP(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CP를 사용하는 연결형 파일 전송 프로토콜이다.
2.
신뢰성이 부족하다.
3.
별도 인증이 없어 속도가 빠르다.
4.
파일 송수신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정답: 1번
7. 7. 핵 시설이나 국가의 산업 기반 시설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에 해커가 USB를 이용하여 침투하고 공격하는 군사적 사이버 무기 수준의 해킹기법은?
1.
매크로
2.
스파이웨어
3.
스턱스넷
4.
메일폭탄
정답: 3번
8. 8. 내부 사설 IP 주소를 공인 IP 주소로 매핑하여 공인 IP 주소가 부족할 때 또는 내부 사설 IP 주소를 보호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기술은?
1.
GSM
2.
BLE
3.
NAT
4.
LPWAN
정답: 3번
9. 9. 사운드에서 원음의 진폭이 기계가 수용하는 진폭보다 크거나 양자화 하여 나타낼 수 있는 진폭보다 큰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은?
1.
클리핑
2.
디더링
3.
지터 에러
4.
양자화 오차
정답: 1번
10. 10. 미리 설계된 시간이나 임의환경 조건이 충족되면 스스로 모양을 변경 또는 제조하여 새로운 형태로 바뀌는 제품을 3D 프린팅 하는 기술은?
1.
애그노스틱 기술
2.
스펙트럼 센싱
3.
4D 프린팅
4.
3D 모델러
정답: 3번
11. 11. 프로그램, 문서, 웹사이트 등에서 사용자의 탐색경로를 시각적으로 제공해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1.
용도 자유대역
2.
브레드크럼즈
3.
디지털 트윈
4.
엠엔지
정답: 2번
12. 12. 리눅스 커널에서 페이징 유닛(Paging Unit) 이 하는 일은?
1.
논리주소를 페이지 테이블로 매핑
2.
선형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
3.
물리주소를 논리주소로 전환
4.
물리주소를 페이지 테이블로 매핑
정답: 2번
13. 13. 다음의 유닉스 명령이 의미하는 것은?
1.
파일 f1이 파일 f2를 가리키도록 시스템 링크를 만든다.
2.
디스크 f2를 디스크 f1로 복사한다.
3.
프로세스 f1이 프로세스 f2에 있는 위치로 이동한다.
4.
경로명 f2가 경로명 f1을 가리키도록 소프트 링크를 만든다.
정답: 4번
14. 14. 반이중(Half-Duplex) 통신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송신과 수신을 양쪽에서 할 수 있으나 동시에는 할 수 없다.
2.
데이터 전송로에서 한 쪽 방향으로만 데이터가 흐르도록 하는 통신방식이다.
3.
접속된 두 장치 간에 데이터가 동시에 양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통신방식이다.
4.
4선식 회선이 사용되나, 2선식 회선에서 주파수 분할로도 통신이 가능한 통신방식이다.
정답: 1번
15. 15. IPv6는 주소별 라우팅 특성에 따라 3개의 범주로 구분하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니캐스트 주소
2.
라우팅 주소
3.
멀티캐스트 주소
4.
애니캐스트 주소
정답: 2번
16. 16. PEM(Privacy Enhanced Mail) 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2.
미국 RSA 데이터 시큐리티사에서 개발
3.
높은 보안성을 지원
4.
메시지 무결성 등의 기능을 지원
정답: 2번
17. 17.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성, 거래, 전달, 관리, 소비하는 과정에서 광범위한 네트워크 및 터미널을 통해 멀티미디어 자원을 서로 호환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프레임 워크 표준 규격은?
1.
MPEG-2
2.
MPEG-7
3.
MPEG-21
4.
MPEG-Z
정답: 3번
18. 18. PCM 전송에서 송신 측 과정은?
1.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2.
표본화 → 부호화 → 양자화
3.
부호화 → 양자화 → 표본화
4.
부호화 → 표본화 → 양자화
정답: 1번
19. 19. 인터넷 전자서명에서 사용되는 해쉬(Hash) 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해쉬 함수는 키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같은 입력에 대해서는 동일한 출력이 나온다.
2.
HAS-160는 국내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해쉬 함수다.
3.
메시지의 오류나 변조를 탐지할 수 있는 무결성을 제공한다.
4.
해쉬 함수는 양방향성을 갖는다.
정답: 4번
20. 20. 사용빈도가 높은 문자는 가장 짧은 코드로 표현하고, 가장 사용빈도가 낮은 문자는 가장 긴 코드로 표현하는 압축 방식은?
1.
허프만 코딩 방식
2.
줄길이 부호화 방식
3.
MPEG 방식
4.
JPEG 방식
정답: 1번
21. 21. 시각디자인(Visual Design) 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엔지니어링 디자인
2.
도자기 디자인
3.
건축 디자인
4.
포스터 디자인
정답: 4번
22. 22.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 사용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다른 색상이나 소리 첨가
2.
애니메이션 사용
3.
일관성 유지를 위해 동일한 크기의 폰트 사용
4.
동화상(Moving Image) 을 통한 움직임 사용
정답: 3번
23. 23. 회색 바탕에 검정 선을 그리면 회색은 더 어둡게 보이고 하얀 선을 그리면 바탕의 회색이 더 밝아 보이는 현상은?
1.
비렌 효과
2.
베졸드 효과
3.
페흐너 효과
4.
푸르킨예 효과
정답: 2번
24. 24. 색의 잔상효과 중 하나로서 흑백으로 나눈 면적을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파스텔 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나는 현상은?
1.
에브니 효과
2.
페히너 효과
3.
맥컬로 효과
4.
보색잔상 효과
정답: 2번
25. 25. 컴퓨터그래픽의 색상 표현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HSB모드 – 색의 3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를 바탕으로 색을 표현하는 방식
2.
Lab모드 –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로 채도축인 a와 명도축인 b의 값으로 색상을 정의하는 방식
3.
RGB모드 – 빛의 3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의 혼합으로 색을 표현하는 방식
4.
CMYK모드 – 인쇄나 프린트에 이용되며 Cyan, Magenta, Yellow, Black을 혼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
정답: 2번
26. 26. 다음이 설명하는 디자인의 원리는?
1.
변화
2.
비대칭
3.
강조
4.
점이
정답: 4번
27. 27. 두 색이 경계부분에서 색의 3속성별로 대비현상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은?
1.
채도대비
2.
명도대비
3.
연변대비
4.
계시대비
정답: 3번
28. 28. 출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보를 외부로 출력하는 것을 말한다.
2.
대표적으로는 프린터, 플로터, 스캐너 등이 있다.
3.
화면 디스플레이도 출력 장치에 속한다.
4.
프린터 작업도 출력 장치에 속한다.
정답: 2번
29. 29. 현실이나 상상 속에서 제안되거나 계획된 일련의 사건들에 대한 개략적인 줄거리를 일컫는 말로, 스토리 보드를 작성하는데 토대가 되는 것은?
1.
시나리오
2.
플로우차트
3.
가상현실
4.
디지털 스토리텔링
정답: 1번
30. 30. 오늘날 타이포그래피는 넓은 의미로 해석되고 활용되고 있다. 다음 중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글자 디자인
2.
활자 서체 선택과 배열
3.
문자 또는 활판적인 기호를 중심으로 한 이차원적 표현
4.
단순화된 그림으로 대상의 성질이나 사용법을 표시
정답: 4번
31. 31. 디자인 요소 중 시각적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형태
2.
색채
3.
방향감
4.
질감
정답: 3번
32. 32.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서체 중 글자의 가로, 세로 끝부분에 짧은 획이 붙어있는 세리프체가 아닌 것은?
1.
바탕체
2.
신명조
3.
고딕체
4.
Times New Roman
정답: 3번
33. 33. 게슈탈트의 법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사성의 법칙
2.
근접성의 법칙
3.
복합성의 법칙
4.
연속성의 법칙
정답: 3번
34. 34.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Product Life Cycle)은 제품이 시장에 도입된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매출액이 변화해가는 과정을 단계로 나눈 것이다. 다음 중 소비자의 인지도가 증가하여 생산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단계는?
1.
성장기
2.
성숙기
3.
경쟁기
4.
도입기
정답: 1번
35. 35. 신문광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간과 공간을 극복하여 새로운 소식을 전달하는 인쇄 매체로서 특정한 독자층을 형성할 수 있어 정보의 생명력이 매우 길다.
2.
정보로서의 신뢰도가 높고 상품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자세한 내용을 알릴 수 있다.
3.
대부분의 신문은 매일 발간되기 때문에 광고주의 요구에 따라 즉각적인 광고가 가능하다.
4.
직업, 소득, 연령층에 관계없이 여러 독자층에게 어필할 수 있으며 매체의 도발 범위가 매우 넓다.
정답: 1번
36. 36. 색의 동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색의 차이가 강조되어 지각되는 현상이다.
2.
회색 바탕에 검은 선을 여러 개 그리면 바탕 회색은 더 밝게 보인다.
3.
인접한 색들끼리 서로의 영향을 받아 인접한 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이다.
4.
빨강 바탕에 놓여진 회색은 초록빛 회색으로 보인다.
정답: 3번
37. 37. 편집디자인의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옥외광고
2.
타이포그래피
3.
일러스트레이션
4.
레이아웃
정답: 1번
38. 38. 자극으로 인해 색 지각이 생긴 후 그 자극이 없어져도 그 전의 상이나 그 반대의 상을 느낄 수 있는 것은?
1.
주목성
2.
잔상
3.
동화
4.
명시도
정답: 2번
39. 39. TV광고 중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는?
1.
로컬(Local) 광고
2.
네트워크(Network) 광고
3.
프로그램(Program) 광고
4.
스파트(Spot) 광고
정답: 4번
40. 40. 제품디자인이 최종적 단계에 이르게 되면 실제 생산될 것과 똑같이 만들고 내부기계 장치까지 설치하여 동작방법과 성능, 부품사이의 간섭이나 결합 문제까지 세부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모델은?
1.
러프 모델
2.
프로토타입 모델
3.
클레이 모델
4.
스크래치 모델
정답: 2번
41. 41. HTML 태그를 이용하여 글자색을 붉은 색으로 할 때, ( ) 안에 추가할 알맞은 색상 코드는?
1.
#FF0000
2.
#D1FF00
3.
#000000
4.
#FFFF00
정답: 1번
42. 42. 자바스크립트의 Window 객체 중 다음 그림과 같이 다이얼로그 박스를 나타내는 메소드는?
1.
Open( )
2.
Prompt( )
3.
Alert( )
4.
Confirm( )
정답: 4번
43. 43. <a href> 태그에서 새 창에 target 페이지를 띄워주는 속성은?
1.
_self
2.
_parent
3.
_top
4.
_blank
정답: 4번
44. 44. 객체지향 설계에 사용되는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1.
Class 다이어그램
2.
Attribute 다이어그램
3.
State 다이어그램
4.
Sequence 다이어그램
정답: 2번
45. 45. Rumbaugh 의 객체 모델링 기법 중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객체들의 관계들을 표현함으로써 시스템의 정적인 자료구조를 기술하는 모델링은?
1.
제어 모델링
2.
클래스 모델링
3.
객체 모델링
4.
기능 모델링
정답: 3번
46. 46. HTML5의 선이나 도형에서 사용하는 그림자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hadowColor : 그림자의 색깔을 지정할 수 있다.
2.
shadowLine : 값이 클수록 그림자 경계가 선명해진다.
3.
shadowOffsetX : 양수, 음수 값에 따라 각각 그림자가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인다.
4.
shadowOffsetY : 양수, 음수 값에 따라 각각 그림자가 아래쪽, 위쪽으로 움직인다.
정답: 2번
47. 47. HTML 파일 내부의 style 태그에 아래 코드가 포함되어 있을 때 결과는?
1.
태그 이름이 poi인 태그에 빨간 색상의 Italic 체로 스타일 시트를 지정한다.
2.
ID 속성의 값이 poi 인 태그에 빨간 배경 색상의 Italic 체로 스타일 시트를 지정한다.
3.
CLASS 속성의 값이 poi 인 태그에 빨간 색상의 Italic 체로 스타일 시트를 지정한다.
4.
STYLE 속성이 지정된 태그에 빨간 배경 색상의 Italic 체로 스타일 시트를 지정한다.
정답: 3번
48. 48. XML의 XSLT에 정의한 함수가 아닌 것은?
1.
Format-Number
2.
Current
3.
Element-Property
4.
Function-Available
정답: 3번
49. 49.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불필요한 정보의 중복으로 인한 문제점이 없도록 릴레이션을 작게 분해하는 과정은?
1.
동등 조인
2.
인덱싱
3.
정규화
4.
튜플
정답: 3번
50. 50. 객체에 정의된 연산을 의미하며 객체의 상태를 참조 및 변경하는 객체의 멤버 함수를 의미하는 것은?
1.
Class
2.
Attribute
3.
Method
4.
Message
정답: 3번
51. 51. 관계 데이터 연산에서 관계대수의 순수 관계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Select
2.
Division
3.
Union
4.
Join
정답: 3번
52. 52. HTML 태그에서 cell spacing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표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2.
일반적으로 초기 값 0이 할당된다.
3.
두 셀 사이의 여백 크기를 지정한다.
4.
셀 가장자리와 셀 내용 사이의 여백을 지정한다.
정답: 3번
53. 53. 뷰(VIEW) 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의 뷰를 제거하면 그 뷰를 기초로 정의된 다른 뷰는 제거되지 않는다.
2.
SQL에서 뷰를 생성할 때 CREATE 문을 사용한다.
3.
뷰는 가상 테이블이므로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있지 않다.
4.
필요한 데이터만 뷰로 정의해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다.
정답: 1번
54. 54. HTML5 태그 중에서 형광펜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1.
<i>
2.
<mark>
3.
<keygen>
4.
<small>
정답: 2번
55. 55. XML문서의 구조적 정보를 제공하고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서 구조 외양 내용을 변경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모델을 의미하는 용어는?
1.
CSS
2.
DOM
3.
DOCUMENT
4.
SCRIPT
정답: 2번
56. 56. 자바스크립트 조건문에서 출력되는 값은?
2.
4
3.
30
4.
31
정답: 4번
57. 57. 자바스크립트에서 Data 라는 이름으로 정수값 10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 선언과 초기화 문장의 형태로 맞는 것은?
1.
Float Data = 10;
2.
Int Data = 10;
3.
Var Data = 10;
4.
Number Data = 10;
정답: 3번
58. 58. 데이터베이스에서 모든 데이터 개체, 제약 조건, 접근 권한, 보안 정책, 무결성 규칙 등을 명세한 것은?
1.
구조 스키마
2.
내부 스키마
3.
매핑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 4번
59. 59. 아래 jQuery 문장의 단축 표현으로 옳은 것은?
1.
$(document)_(function( ) { });
2.
$(function( ) { });
3.
$Execute.(function( ) { });
4.
$CDATA.(function( ) { });
정답: 2번
60. 60. SQL 에서 DELETE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테이블의 행과 열을 삭제할 때 사용한다.
2.
WHERE절의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를 모두 삭제한다.
3.
테이블을 완전히 제거하는 DROP과는 다르다.
4.
SQL문 'DELETE FROM 직원' 은 직원 테이블의 모든 레코드를 삭제한다.
정답: 1번
61. 61. 다음 중 가장 작은 해상도를 갖는 화면 규격은?
1.
16CIF
2.
QCIF
3.
CIF
4.
고선명 TV
정답: 2번
62. 62. 꽃이 피는 과정이나 곤충이 알에서 깨어나는 장면 등 긴 시간 동안 일어나는 현상을 짧은 시간에 함축하여 보여주려 할 때 유용한 기법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3,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접사 촬영
2.
적외선 촬영
3.
인터벌 촬영
4.
콤마 촬영
정답: 3번
63. 63. 음파가 1회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
음압
2.
주기
3.
음색
4.
주파수
정답: 2번
64. 64. 알파 채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크로마키 기법을 사용하기 위해 이미지를 두 개의 채널로 만든 것이다.
2.
그래픽 상의 한 픽셀의 색이 다른 픽셀의 색과 겹쳐서 나타낼 때, 두 색을 효과적으로 융합하도록 해준다.
3.
4개의 채널을 이용하는 CMYK보다 색을 자유롭게 쓸 수 없지만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4.
선택 영역의 테두리 부분에 있는 픽셀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능이다.
정답: 2번
65. 65. 양지향성과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에 가깝게 대고 사용하면 저음의 출력이 상승하는 효과는?
1.
근접효과
2.
회절효과
3.
왜곡효과
4.
반사효과
정답: 1번
66. 66. 애니메이션 동작의 기본 3원칙이 아닌 것은?
1.
예비 동작
2.
범프 동작
3.
본(실행) 동작
4.
잔여 동작
정답: 2번
67. 67. 철사 또는 특수 제작된 골격구조 위에 애니메이션용 점토를 입혀 점토모델을 만든 후 모델을 조금씩 변형시키면서 변화된 각각의 장면을 한 프레임씩 촬영해서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은?
1.
3D 애니메이션
2.
클레이 애니메이션
3.
셀 애니메이션
4.
픽셀 애니메이션
정답: 2번
68. 68. 벡터(Vector)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벡터 객체는 같은 객체를 비트맵 형식으로 저장했을 때보다 많은 메모리를 차지한다.
2.
대부분의 드로잉 프로그램들은 벡터 드로잉을 비트맵으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 없다.
3.
점, 선, 면의 좌표값을 수학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아무리 확대를 해도 벡터 이미지가 깨지지 않는다.
4.
래스터 그래픽스(Raster Graphics) 방식과 같은 의미다.
정답: 3번
69. 69. 이미지의 모든 컬러 정보와 알파 채널을 보존하고 손실 없는 압축 방법으로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파일의 방식은?
1.
JPEG
2.
PCX
3.
PNG
4.
TIFF
정답: 3번
70. 70. 카메라 헤드가 위 아래로 움직이는 카메라 무빙 기법은?
1.
팬(Pan)
2.
틸트(Tilt)
3.
줌(Zoom)
4.
트레킹(Tracking)
정답: 2번
71. 71. 다음 중 MPEG-7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오디오와 비디오 콘텐츠 인식에 대한 표준을 제공한다.
2.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다.
3.
MPEG-1과 MPEG-2를 대체할 수 있다.
4.
DVD 수준의 영상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정답: 2번
72. 72. 영상관련 하드웨어 중 외부에서 입력되는 아날로그 영상신호와 컴퓨터 영상을 중첩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장치는?
1.
프레임 그레버 보드
2.
그래픽 카드
3.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
4.
MPEG 카드
정답: 3번
73. 73. 3D 애니메이션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인형 애니메이션(Puppet Animation)
2.
클레이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
3.
3D 캐릭터 애니메이션(3D Character Animation)
4.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정답: 4번
74. 74.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서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1.
로토스코핑
2.
모핑
3.
모션 캡처
4.
미립자 시스템
정답: 2번
75. 75. 비디오의 압축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변환 → 전처리 → 양자화 → 가변길이 부호화
2.
전처리 → 변환 → 양자화 → 가변길이 부호화
3.
양자화 → 가변길이 부호화 → 변환 → 전처리
4.
가변길이 부호화 → 변환 → 전처리 → 양자화
정답: 2번
76. 76. 여러 개의 음원 중 제일 먼저 도달되는 음원 쪽에 음상이 정위되는 현상은?
1.
마스킹 효과
2.
하스 효과
3.
도플러 효과
4.
비트 효과
정답: 2번
77. 77. 3차원 형상 모델링인 프랙털(Fractal)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단순한 형태의 모양에서 출발하여 복잡한 형상을 구축하는 방식의 모델을 말한다.
2.
자연물, 지형, 해안, 산, 혹성 등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표현해낼 수 있다.
3.
대표적은 프로그램으로는 Bryce 3D가 있다.
4.
점과 점 사이의 선분이 곡선으로 되어 있어 가장 많은 계산을 필요로 한다.
정답: 4번
78. 78.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다각형을 의미하는 것은?
1.
Vertex
2.
Polygon
3.
Edge
4.
Object
정답: 2번
79. 79. 영상에서 사용되는 한 장면 한 장면을 말하며, 다른 의미로는 카메라의 시야에 들어오는 모든 범위를 말하기도 하는 영상의 기본 단위는?
1.
풀 스크린(Full Screen)
2.
프레임(Frame)
3.
클립(Clip)
4.
셀(Cell)
정답: 2번
80. 80.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 중 마커(Marker) 또는 트랙커(Tracker) 라 불리는 센서를 부착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식은?
1.
웹(Web) 애니메이션
2.
파티클(Particle) 애니메이션
3.
모션 캡처(Motion Capture) 애니메이션
4.
로토스코핑(Rotoscoping) 애니메이션
정답: 3번